Home > 주택공급 확대 > 3기 신도시 개발 > 3기 신도시 교통대책
대중교통확충
도로교통 개선
❶ GTX-B역/진접선 풍양역 신설 및 Super-BRT*(10km, 수소버스) 연결
*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❷ 별내선 연장(별내역~진접선, 3.0km) 지원(광역교통부담금 900억원 투자)
❸ 경의중앙선 역 신설(왕숙2지구), 주변 상습정체교차로 입체화(3개소)
*(입체화 교차로) 구리시 토평삼거리, 남양주시 가운사거리·삼패사거리
❹ 왕숙천변로 신설(6km, 8차로), 지방도383(4km)/국지도86 확장(5km)
❺ 한강교량 신설(1.0km, 남양주 수석동~하남 미사동)
❷인천1호선(박촌역)∼김포공항역 신교통형 S-BRT 신설(8km)
*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❷국도39호선 확장(벌말로 9km, 4→8차로), 연계도로 신설(1km)
❸인천공항고속도로 IC 및 드림로 연계도로 신설*(1km)
*검단지구 주민들 서울접근 10분 단축
❹경명대로(계양IC~박촌교삼거리) 확장(1km, 4→8차로)
❺청라~가양간 BRT와 사업지 간 BRT 신설(2km)
❶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❷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 분산
❸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하여 서울 접근성 개선
❹화랑로 확장(4.7km, 8차로) 및 교차로 2곳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 감소
❺~❻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로 수색‧상암 일대 정체구간 개선
❼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
❶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SUPER)-BRT 설치*(17.3km)
❷청라BRT를 S-BRT와 연계하여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직결
❸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 설치(김포공항역에도 환승센터 설치)
❹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 신설확장
❺소사로를 확장(1km, 2→4차로)하여 서울 진입차량 분산효과
❻고강IC 신설 등을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진출입 접근성 개선
❼서운IC를 신설하여 경인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