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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고효율 항만하역시스템 기술개발(신규사업)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1943
  • 분류 > 항만건설
추진배경 및 목적
  • 초대형선 출현과 우리나라의 물류중심 항만 경쟁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효율, 저비용, 친환경적인 하역시스템 기술개발 필요
  • 고유가 시대에 대체 에너지 사용 하역장비의 개발 및 자동화를 통하여 국내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관련 신기술 확보로 국가 산업경쟁력 향상
연구목표
  • 항만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친환경적이며 안전하고 고효율 저비용 하역시스템 관련기술 개발

연구목표

주요연구내용

고휴율 항만하역시스템 기술개발

  • 전체연구기간 : 2009~2013년(5년간)
  • 총연구개발비 : 150억원
기대효과
  • 고효율 ATC 기술 개발
    • Tandem 스프레더 적용을 통해 야드 생산성 30%이상 향상
    • 국내 선진기술 보유로 국가 기술경쟁력 제고
    • 개발된 핵심기술은 산업계로 즉시 이전하여 수출기반 구축 및 생산·고효율 효과 증대
  • RTGC 자동화시스템 기술 개발
    • 자동화를 통한 인건비 등의 운영비 절감으로 항만의 생산성 향상
    • 노조 파업 등에 능동적 대처가 가능하여 국제 신뢰도 제고
  • 하역장비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 비용 절감으로 컨테이너부두의 운영비용 대폭 절감
    • 친환경적인 Yard 장비 개발로 교토의정서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 국가적인 비용절감
  • 비산먼지 방지 장치·관리시스템 개발
    • 부두 환경개선으로 민원해소 및 green 터미널 구축에 기여
결론
  • 고효율 항만하역시스템 기술개발은 물류비 절감은 물론 첨단기술확보를 통하여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 특히, 고효율 ATC 기술은 그 개발목표가 세계 최고수준을 넘어서고 있어, 세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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