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정책정보

해양레저기반인프라 마리나개발 방향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3907
  • 분류 > 항만건설

추진배경

  • 국내해양여건,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마리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체계적인 계획수립, 개발 등 정책적 뒷받침 부족
  • 이에 따라, 마리나 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국단위의 기본계획을 수립 등 활성화 방안 추진 (해양수산정책심의회 결정, ‘07.1.9)

기본계획수립 기본방향

추진배경
구분 마리나명 개발 운영 개발근거 개발구역 사업비 투자주체 시설규모
해상[척] 육상[척]
운영중 수영만 부산시 체육시설관리소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246억 국비+지방비 364 400
충무 금호 금호 항만법 무역항 200억 민간 45 15
진해 코리아마린 코리아마린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 민간 40 10
삼천포 삼천포 삼천포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6억 민간 22 20
중문 로얄마린 퍼시픽랜드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150억 민간 50 100
소호 여수시 전남요드협회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5억 지방비 - 100
거제 거제시 경남요트협회 어촌어항법 기타 7억 지방비 - -
보령 보령시 보령시 어촌어항법 기타 20억 국비+지방비 - -
시공중 전곡 화성시 민간예정 공유수면매립법 지방어항 34억 지방비 60 53
수산 양양군 민간예정 어촌어항법 국가어항 79억 국비+지방비 60 -
함평 함평군 민간예정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40억 국비+지방비 20 -
김녕 크라운 크라운 어촌어항법 국가어항 5억 민간 10 -
이호 이호랜드 이호랜드 공유수면매립법 기타 93억 민간 180 -
도두 제주한라대학 제주한라대학 어촌어항법 국가어항 7억 민간 2 -
합계 14개소 해상 853척 + 육상 698척 = 1.551척 ≒ 1.600척
해외마리나 현황
  • 미국, 일본 등 경제 선진국 일수록 해양레포츠가 매우 발달된것으로 분석
  • 한국은 개발규모, 레저기구 보유현황, 보유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절대적 열세
해외마리나 현황
구분 경제규모(GDP기준) 인구[만명] 마리나 개발[개소] 레저기구 보유현황[천척] 레저기구 보유비중 주요마리나
미국 1위 35.000 약12.000 16.952 17명/척 텔레이,미션베이파크 등
일본 2위 12.800 약570 280 366명/척 와카야마, 야마하, 베이사이드 등
독일 3위 8.260 약2.400 437 185명/척 함부르크 등
영국 4위 6.080 약500 413 143명/척 브리스톤, 사우스씨 등
프랑스 5위 6.170 약470 866 68명/척 뽀르까마르그, 그랑모또 등
호주 13위 1.970 약2.000 587 31명/척 센투르코브, 이스트스트 등
스웨덴 19위 910 약1.000 1.335 7명/척 -
한국 11위 4.850 14
시공중 포함
4 11.700명/척 수영만, 총무, 중문 등
문제점
  • 항만, 어항 이외의 지역의 경우, 별도의 법적 지원 근거 미비
    • 항만의 경우 어촌 어항법에 따라 법정개발 계획을 수립, 예산확보 후 개발 추진 가능
  • 마리나 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미수립으로 국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마리나 개발에 대한 국가차원의 효율적 방향제시 곤란
    ☞ 마리나 기본계획 수립, 법령 제(개)정을 통해 법적 지원근거 마련

향후 추진계획

관련법 제정, 마리나 개발 기본계획 수립 등 활성화 기반 마련
  • 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09년 시행)
  • 전국 마리나 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고시(‘09)
    • 마리나 개발 수요추정 결과 ‘20년까지 전국 약 40여개소 마리나 확보 필요
'항만재개발' 관련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