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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항만건설기술개발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4879
  • 분류 > 항만건설
연구목표
  • 항만건설의 정부예산 절감과 항만시설의 안정성, 친환경성, 생산성 향상 및 공공복리 증진을 위한 신공법.신기술의 첨단항만 건설기술 및 시스템, 장비 개발
과제 개요
  • 연구기간 : 1998년 ~ 계속
  • 연구개발비(정부출연금): 계속사업’07년까지 470억원, ’08년 123억원)
주요 연구내용
  • 첨단항만기술개발
    • 수중 항만공사 기계화 시공장비 개발 : 수상 및 수중 항만공사 기계화 시공장비를 개발하여 산재예방 및 공기/공비 절감
    • ·’01~’08년, 총사업비 20억원
    • 항만구조물 신뢰성 설계법 : 국제규격에 부합한 표준화된 한국형 항만구조물 설계기준 개발
    • ·’06~’10년, 총사업비 30억원
    • 항만리모델링 기반구축 : 항만 리모델링용 구조물 건전도 및 재활용 평가 신기술/신공법 개발·’06~’10년, 총사업비 23.5억원
  • 지능형항만물류시스템
    • 초대형 컨테이너선용 하이브리드 안벽 개발, 컨터이너 고속하역 기술 개발, 항만 지능형 운영시스템 개발 등 <08년 종료>
  • 항만재해저감기술개발
    • 해일피해 예측 수치모델 : 폭풍해일/지진해일로 인한 자연재해 대처하기 위하여 정밀추산 모델을 수립하고 설계해면 추산
    • ·’06~’09, 총사업비 30억원
    • 지진응답 계측시스템 구축 : 국내 실정에 적합한 지진응답 계측시스템 개발 및 지진응답 분석을 통한 설계지진 재평가 기술개발
주요 연구내용
  • 첨단항만기술개발
    • 수중 항만공사의 기계화ㆍ자동화로 기능공조달의 난제해결 및 공정계획의 정확성 확보는 물론 견실시공을 겸한 작업속도 증가로 공사비 절감
    • 해양콘관입시험기 시제품 제작 및 현장 검증시험, Full Scale 수중 공사장비 개발
  • 지능형항만물류시스템
    • 고속하역항만 및 환적시스템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해 초컨선이 기항하는 동북아 중심항(Mega-Hub Port)으로서의 기술적 우위 확보
    • 하이브리드 안벽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 고효율 컨테이너 크레인 설계기술 개발, 유인 자가하역운반차량 시제품 제작, 고단적재시스템 시제품 제작, ACDI 및 Digital Media를 이용한 무정차 자동화 게이트 시스템 개발, 지능형 터미널 운영시스템 개발
  • 항만재해저감기술개발
    • 폭풍 및 지진해일을 고려한 연안/항만시설물 설계기준 제공, 최적설계, 재해저감
    • 내진설계로 국가 기간시설인 항만의 안전성 확보와 운영의 효율화
주요 연구내용
주요 연구내용
번호 사업구분 과제명 주관기관 수행책임자 2008예산 (백만원) 2009예산 (백만원)
시작년 종료년
계속과제
1 첨단항만기술개발 수중 항만공사 기계화 시공장비 개발 창원대 이민기 2001 2008 300 -
2 항만 구조물 신뢰성 설계법 개발 해양연 윤길림 2006 2010 700 700
3 항만리모델링을 위한 건전도 및 재활용 신기술/신공법 개발 해양연 박우선 2006 2010 700 500
4 지능형항만물류시스템 초대형 컨테이너선용 하이브리드 안벽기술 개발 등 해양연 채장원 2003 2008 9,600 -
5 항만재해저감기술개발 해일피해 예측 정밀격자 수치모델 구축 및 설계해면 추산 해양연 이동영 2006 2009 700 900
6 지진응답 계측시스템 구축 미정 미정 2008 2009 300 300
소 계 12,300 2,400
신규과제
7 첨단항만기술개발 지정공모 미정 미정 2009   - 1,400
8 고효율 항만하역시스템기술개발 고효율 항만하역시스템기술개발 미정 미정 2009   - 1,400
소 계 - 3,400
총 계   5,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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