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뉴스·소식
공지사항
보도자료
카드뉴스
홍보영상
광역교통브리프
입찰안내
사전규격공고
인사·채용
인사발령
직원채용정보
민원·신고
방문상담신청
전자민원신청
나의민원
자주하는질문
민원서식안내
안전신고
정책마당
광역교통 계획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BRT 종합계획 수정계획
광역교통 주요사업
BRT
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알뜰교통카드
도시철도 일반현황
광역철도 일반현황
K-패스 사업
광역도로
혼잡도로
광역버스
전기버스
좌석예약제
정책정보
정책정보
법령정보
대광위 관련법령 및 최신 법령정보
법령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입법예고·행정예고
전자관보
국제세미나
소개
세미나자료실
광역교통통계
광역교통개선대책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철도·도시철도 운영현황
대도시권 광역교통 통행량 현황
알뜰교통카드 및 K-패스
광역교통시설부담금
기타통계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안내
사전정보공개
정보목록
정보공개청구
공공데이터 개방
위원회 소개
소개
비전 및 목표
역할
위원회 소개
위원장소개
위원장동정
위원현황
연혁
조직 및 업무
주요조직안내
부서별직원안내
찾아오시는 길
관련사이트
기타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저작권정책
홈페이지 개선의견
뷰어다운로드
길찾기·예약·지하철노선
사이트맵
ENGLISH
국토교통부
검색하기
통합검색
검색버튼
전체검색 닫기
메뉴전체보기
home
정책마당
법령정보
입법예고·행정예고
정책마당
광역교통 계획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BRT 종합계획 수정계획
광역교통 주요사업
BRT
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알뜰교통카드
도시철도 일반현황
광역철도 일반현황
K-패스 사업
광역도로
혼잡도로
광역버스
전기버스
좌석예약제
정책정보
정책정보
법령정보
대광위 관련법령 및 최신 법령정보
법령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입법예고·행정예고
전자관보
국제세미나
소개
세미나자료실
입법예고·행정예고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
담당부서
항공안전정책과
담당자
김승진
예고기간
2024-07-24 ~ 2024-09-02
◉
국토교통부
공고제
2024
-1076
호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
을
개정
하는 데에 있어
,
그
개정
이유와 주요내용을 국민에게 미리 알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하여
「
행정절차법
」
제
41
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2024
년
7
월
24
일
국토교통부장관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
일부개정
령
(
안
)
입법예고
1.
개정
이
유
항공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항공기 운항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항공기 범위에 파워드리프트 항공기를 추가하여 일부 제도 미흡 사항을 보완하는 한편
,
항공기의 형식
,
기령 및 소유자 등 개별 항공기의 특성과 관리 환경에 따라 기존
1
년이던 항공기 감항증명의 유효기간을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연장하거나 단축할 수 있도록 하고
,
항공정보의 제공 및 비행제한공역에서의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승인 등의 업무를 실제 해당 구역을 관할하는 자에게 위임ㆍ위탁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내용의
「
항공안전법
」
이 개정
(
법률 제
20396
호
, 2024. 3. 19.
공포
, 2024. 9. 20.
시행
)
됨에 따라
,
기령이
40
년을 초과하는 헬리콥터의 경우 감항증명의 유효기간을
6
개월로 단축하고
,
업무의
위임ㆍ위탁에 따른 관련 절차를 정하는 등 법률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자 함
.
2.
주요내용
가
.
항공기 범위에 파워드리프트 항공기
(Powered-lift aircraft)
를 추가하여
,
영 제
2
조에 신설되는 파워드리프트 항공기에 대한 범위를 신설함
(
안 제
3
조제
2
항 신설
)
나
.
항공기등의 형식증명 등을 받은 자가 형식설계를 변경하는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이 구조강도
,
비행특성 등에 미치는 영향이 경미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일부 서류의 제출을 생략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형식설계 변경에 대한 검사를 제출한 서류로 확인하는 것으로 대체 가능토록 제도 개선함
(
안 제
19
조 및 제
20
조
)
다
.
제작일로부터
40
년이 경과한 헬리콥터의 경우에는 감항증명의 유효기간을
6
개월로 단축함
(
안 제
41
조
)
라
.
지방항공청장이 헬리콥터 기장 등에 대한 운항자격인정
(
심사
)
등 위임받은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방항공청장에게 운항자격심사관 및 위촉심사관 지정 권한을 부여하는 등 운항자격인정
(
심사
)
에 관한 절차를 구체화함
(
안 제
140
조
,
제
141
조
,
제
144
조부터 제
146
조까지
,
제
148
조부터 제
157
조까지
)
마
.
기장이 조종사가 가장 낮게 비행할 수 있는 고도
[
결심고도
(DH)
또는 최저강하고도
(MDA)]
를 적용하여 비행할 때 지상의 장애물을 피하기 위하여 정한 안전고도
(OCA)
보다 높게 비행하도록 조종사 준수사항을 추가함
(
안 제
181
조제
1
항
)
바
.
지방항공청장 및 항공교통업무증명을 받은 자 등이 최저비행고도 아래에서의 비행허가 신청서의 접수 및 허가 등 위임받은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업무 절차를 구체화함
(
안 제
200
조부터 제
202
조까지
,
제
206
조제
1
항 및 제
2
항
,
제
222
조
,
제
248
조제
3
항
,
제
256
조
,
제
308
조제
2
항부터 제
4
항까지
)
사
.
「
군용항공기 운용 등에 관한 법률
」
에 따라 군 비행장에서 관제업무를 제공하는 군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명을 받은 자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 항공교통관제업무의 한정을 받지 않고 관제업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안 제
225
조제
1
항제
3
호
)
아
.
항공정보의 종류에 장애물회피고도
(OCA)
를 추가함
(
안 제
255
조제
1
항제
4
호
)
자
.
항공정비사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비행기과정의 지정기준에 헬리콥터 관련 교육내용 시간이 포함되어 있던 것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자 헬리콥터 교육과정으로 조정하고
,
헬리콥터 과정으로 조정된 교육내용과 시간에 대신하여 비행기 교육과정에 필요한 교육내용과 시간을 반영하여 비행기 교육과정 강화함
(
안 별표
12)
차
.
그간 불명확했던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수수료의 감면 조건을 구체화하여 명확히 함
(
안 별표
47)
3.
의견제출
이
개정
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관
․
단체 또는 개인은
2024
년
9
월
2
일
까지 국민참여입법센터
(http://opinion.lawmaking.go.kr)
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의견을 제출하시거나
,
다음 사항을 기재한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장관
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
.
예고 사항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의견
(
반대 시 이유 명시
)
나
.
성명
(
기관ㆍ단체의 경우 기관ㆍ단체명과 대표자명
),
주소 및 전화번호
다
.
그 밖의 참고 사항 등
※
제출의견 보내실 곳
-
일반우편
:
세종특별자치시 도움
6
로
11,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과
-
전자우편
: terps1
@korea.kr
, kim2315a@korea.kr
-
팩스
:
044) 201-5628
4.
그 밖의 사항
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과
(
전화
(044) 201 - 4255
,
팩스
(044) 201 - 5628
)
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1
규제영향분석서(17).pdf
바로보기
첨부파일2
항공안전법_시행규칙_일부개정령안(2).pdf
바로보기
첨부파일3
입법예고문(항공안전법_시행규칙_일부개정령안)(3).hwpx
바로보기
첨부파일4
입법예고문(항공안전법_시행규칙_일부개정령안)(4).pdf
바로보기
첨부파일5
항공안전법_시행규칙_일부개정령안(2).hwpx
바로보기
태그
목록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