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주행로, 입체교차로, 정류소, 전용차량 등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
대도시권 교통체증 완화 및 통행시간 단축 등을 위하여, 저비용·고효율*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확대 구축할 필요
*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 이하로 가성비가 높은 교통수단
구분 | 합계 | 운영 단계 | 추진 단계 | 계획 단계 | ||||
---|---|---|---|---|---|---|---|---|
노선수(개소) | 연장(Km) | 노선수(개소) | 연장(Km) | 노선수(개소) | 연장(Km) | 노선수(개소) | 연장(Km) | |
합계 | 80 | 1,035.9 | 27 | 321.9 | 5 | 67.3 | 48 | 646.7 |
광역BRT* | 28 | 534.8 | 4 | 114.5 | 2 | 28.7 | 22 | 391.6 |
도시BRT** | 52 | 501.1 | 23 | 207.4 | 3 | 38.6 | 26 | 255.1 |
* (광역BRT) 2개 이상의 시·도간을 연걸 (도시BRT) 단일 도시 내 운영
** (국비지원) 광역BRT 50%, 도시 BRT 25%(수도권), 50%(비수도권)
구분 | 합계 | 수도권 | 부산 · 울산권 | 대구권 | 광주권 | 대전권** | 기타권역 | |
---|---|---|---|---|---|---|---|---|
광역 BRT* | 노선수(개소) | 4 | 2 | - | - | - | 2 | - |
연장(km) | 114.5 | 30.3 | - | - | - | 84.2 | - | |
도시 BRT | 노선수(개소) | 23 | 17 | 3 | - | - | 3 | - |
연장(km) | 207.4 | 151 | 24.9 | - | - | 31.5 | - |
* 수도권(경기하남∼천호BRT, 인천청라∼강서), 대전권(세종BRT, 대전역∼세종)
** 세종BRT와 대전역-세종BRT는 노선이 일부(22.3km) 중복 반영
노선명 | 사업구간(연장) | 연장(km) | 사업기간 | 비고 | |
---|---|---|---|---|---|
계 | 5개 노선 | 67.2 | |||
수도권 | 성남 BRT | 성남 남한산성 입구∼복정역(10.2km) | 10.2 | ‘22~’25 | 광역 |
부산·울산권 | 창원BRT | 창원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18.0km) | 18.0 | ‘20~’25 | 도시 |
대전권 | 공주∼세종BRT | 공주 버스종합터미널∼세종 6-2생활권(18.5km) | 18.5 | ‘22~’24 | 광역 |
기타권역 | 제주BRT | 국립박물관사거리∼월산마을 아라초사거리∼달무교차로(10.5km) |
10.5 | ‘22~’25 | 도시 |
기린대로 BRT(전주) | 호남제일문광장사거리~한벽교삼거리(10.0km) | 10.0 | ‘23~’25 | 도시 |
구분 | 합계 | 수도권 | 부산 ·울산권 | 대구권 | 광주권 | 대전권 | 기타권역 | |
---|---|---|---|---|---|---|---|---|
단 기 (‘21∼25년) |
광역 | 13 | 10 | 1 | 0 | 0 | 2 | 0 |
도시 | 6 | 1 | 2 | 0 | 0 | 3 | 0 | |
중장기 (‘26∼30년) |
광역 | 9 | 6 | 1 | 0 | 0 | 2 | 0 |
도시 | 20 | 7 | 3 | 3 | 1 | 4 | 2 | |
합계 | 48 | 24 | 7 | 3 | 1 | 11 | 2 |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에서는 총 55개 노선을 반영하였으며, 이 중 2개 운영 중, 5개 추진 중으로 계획단계는 48개 노선
구분 | S-BRT 시범사업 | ||||
---|---|---|---|---|---|
인천계양- 부천대장 | 인천 BRT | 성남 BRT | 창원 BRT | 세종 BRT | |
사업구간 | L=16.7km (김포공항역-계양-대장-부천종합운동장) |
L=9.4km (인하대-루원시티교차로) |
L=5.2km (모란사거리-단대 오거리-남한산성) |
L=9.3km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
L=22.9km (세종BRT 고급화) |
사업기간 | ’19~’26 | ’21~’26 | ’21~’24 | ’19~’24 | ’17~’22 |
시행주체 | LH | 인천광역시 | 성남시 | 창원시 | LH |
구분 | 기존 BRT | S-BRT |
---|---|---|
교차로처리 | 교차로 정차 |
|
정류장 | 개방형 정류장 |
|
차량 | 일반 차량 |
|
수평승하차 | 수평승하차 불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