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주행로, 입체교차로, 정류소, 전용차량 등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
대도시권 교통체증 완화 및 통행시간 단축 등을 위하여, 저비용·고효율*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확대 구축할 필요
*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 이하로 가성비가 높은 교통수단
구분 | 합계 | 운영 단계 | 추진 단계 | 계획 단계 | ||||
---|---|---|---|---|---|---|---|---|
노선수(개소) | 연장(Km) | 노선수(개소) | 연장(Km) | 노선수(개소) | 연장(Km) | 노선수(개소) | 연장(Km) | |
합계 | 82 | 1034.1 | 31 | 344.1 | 6 | 75.8 | 45 | 614.2 |
광역BRT* | 28 | 542.0 | 4 | 114.5 | 3 | 38.4 | 21 | 389.1 |
도시BRT** | 54 | 492.1 | 27 | 229.6 | 3 | 37.4 | 24 | 225.1 |
* (광역BRT) 2개 이상의 시·도간을 연걸 (도시BRT) 단일 도시 내 운영
** (국비지원) 광역BRT 50%, 도시 BRT 25%(수도권), 50%(비수도권)
구분 | 합계 | 수도권 | 부산 · 울산권 | 대구권 | 광주권 | 대전권** | 기타권역 | |
---|---|---|---|---|---|---|---|---|
사업(계) | 31 | 20 | 5 | 5 | 1 | |||
연장(계) | 344.1 | 185.7 | 39.6 | 115.7 | 3.1 | |||
광역 BRT* | 노선수(개소) | 4 | 2 | - | - | - | 2 | - |
연장(km) | 114.5 | 30.3 | - | - | - | 84.2 | - | |
도시 BRT | 노선수(개소) | 27 | 18 | 5 | - | - | 3 | 1 |
연장(km) | 229.6 | 155.4 | 39.6 | - | - | 31.5 | 3.1 |
* 수도권(경기 하남(창우동)∼서울 천호역, 인천 청라∼서울 강서(화곡)),
대전권(반석역~오송역 세종BRT, 대전역∼오송역 대전BRT)
** 대전권 세종BRT와 대전BRT는 노선이 일부(22.3km) 중복 반영
노선명 | 사업구간(연장) | 연장(km) | 사업기간 | 비고 | |
---|---|---|---|---|---|
계 | 6개 사업 | 75.8 | |||
수도권 | 성남 BRT | 성남 남한산성 입구∼복정역(10.2km) | 10.2 | ‘22~’26 | 광역 |
1단계: 성남 모란역~남한산성(산성대로, 5.2km) | 광역 | ||||
2단계: 서울 복정역~성남 모란역(성남대로, 5.0km) | 광역 | ||||
강남송파 BRT | ※ 국비미반영 사업(영동1교~복정역(헌릉로, 9.7km)) | 9.7 | ‘19~’25 | 광역 | |
부산·울산권 | 창원 BRT |
창원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18.0km) ※ 1단계 개통: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원이대로, 9.3km) ※ 2단계 계획중: 도계광장~육호광장(3.15대로, 8.7km) |
- | ‘20~’26 | 도시 |
대전권 | 공주∼세종 BRT | 공주 종합터미널∼세종 6-2생활권(18.5km) | 18.5 | ‘22~’26 | 광역 |
세종~천안 BRT 1단계 |
세종시 대평차고지~홍익대 세종캠퍼스(20.35km) ※ BRT 정류장 설치사업(N=6개소) ※ 기존 세종 BRT 차로 공유(대평차고지~한별리교차로) |
18.5 | ‘22~’24 | 광역 | |
광주권 | 광주 BRT |
광주 백운광장~광주공고 BRT(8.67km) ※ 개발계획 추진중 |
- | ‘25~’28 | 도시 |
기타권역 | 제주 BRT |
동서구간(서광로,동광로, 도령로, 노형로 9km) 남북구간(중앙로 1.6km) ※ 서광로 개통 : 3.1km |
7.5 | ‘22~’26 | 도시 |
동광로 : 2.1km, 도령로 : 2.1km, 노형로 :1.7km, 중앙로 :1.6km |
|||||
전주 기린대로 BRT | 여의광장 교차로~오목대(9.5km) | 9.5 | ‘23~’26 | 도시 |
구분 | 합계 | 수도권 | 부산 ·울산권 | 대구권 | 광주권 | 대전권 | 기타권역 |
---|---|---|---|---|---|---|---|
광역 | 21 | 16 | 2 | 3 | - | - | - |
도시 | 24 | 7 | 5 | 6 | 3 | 1 | 2 |
합계 | 45 | 23 | 7 | 9 | 3 | 1 | 2 |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에서는 총 55개 노선을 반영하였으며, 이 중 4개 운영 중, 6개 추진 중으로 계획단계는 45개 노선
구분 | S-BRT 시범사업 | ||||
---|---|---|---|---|---|
인천계양- 부천대장 | 인천 BRT | 성남 BRT | 창원 BRT | 세종 BRT | |
사업구간 | L=16.7km (김포공항역-계양-대장-부천종합운동장) |
L=9.4km (인하대-루원시티교차로) |
L=5.2km (모란사거리-단대 오거리-남한산성) |
L=9.3km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
L=22.9km (세종BRT 고급화) |
사업기간 | ’19~’26 | ’21~’26 | ’21~’26 | ’19~’24 | ’17~’22 |
시행주체 | LH | 인천광역시 | 성남시 | 창원시 | LH |
구분 | 기존 BRT | S-BRT |
---|---|---|
교차로처리 | ![]() |
|
정류장 | ![]() |
|
차량 | ![]() |
|
수평승하차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