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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수립배경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른 20년 단위의 장기법정 계획 수립
  • 장래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여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광역교통기본계획 수립 추진

연혁

  • 2007.12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07〜’26) 확정 고시
  • 2014.04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13~’20) 고시
    * 변경내용 : 상위 법정계획과의 연계를 위해 목표연도를 2020년으로 수정
  • 2017.01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13~’20) 고시
    * 변경내용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의 광역교통시설 반영
  • 2021.10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1~’40) 고시

목표

  • 01주요 선진국 수준의 편리한 광역철도망 구축
  • 02광역버스 혼잡률 Zero
  • 03광역교통 환승시간 50% 단축
  • 04광역버스를 수소·전기차로 100% 전환
  • 05자율주행 광역 BRT 상용화

추진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

  • 전략1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구축
    • 순환망, 지하간선망 등 도로 간선기능 회복
    • 저비용 고효율 대중교통수단 확대
    •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 전략2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 광역버스 공공성 강화
    • 광역버스 서비스 향상 및 다양화
    • 다양하고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 이용자 중심 광역교통 서비스 기준 도입‧관리
  • 전략3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 탄소 저감을 위한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 자율주행 등 새로운 광역교통기술 도입
    • 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 도입
    •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서비스 고도화
  • 전략4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교통불편 최소화
    •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투자체계 개선
    •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신뢰도 제고
    •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미래상

  • 광역철도 수혜인구 비중 2020년 7%, 2040년 80%
  • 광역철도 연장 2020년 604km, 2040년 1,900km
  • BRT 연장 2020년 291km, 2040년 1,500km
  • 환승시간 2020년 6~7분, 2040년 3분
  • 광역버스 혼잡률 2020년 3.2%, 2040년 0%
  • 탄소중립 친환경 광역교통수단 2020년 0.2%, 2040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