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수립배경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른 20년 단위의 장기법정 계획 수립
- 장래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여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광역교통기본계획 수립 추진
연혁
- 2007.12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07〜’26) 확정 고시
- 2014.04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13~’20) 고시
* 변경내용 : 상위 법정계획과의 연계를 위해 목표연도를 2020년으로 수정
- 2017.01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13~’20) 고시
* 변경내용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의 광역교통시설 반영
- 2021.10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1~’40) 고시
목표
- 01주요 선진국 수준의 편리한 광역철도망 구축
- 02광역버스 혼잡률 Zero
- 03광역교통 환승시간 50% 단축
- 04광역버스를 수소·전기차로 100% 전환
- 05자율주행 광역 BRT 상용화
추진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
-
전략1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구축
- 순환망, 지하간선망 등 도로 간선기능 회복
- 저비용 고효율 대중교통수단 확대
-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
전략2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 광역버스 공공성 강화
- 광역버스 서비스 향상 및 다양화
- 다양하고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 이용자 중심 광역교통 서비스 기준 도입‧관리
-
전략3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 탄소 저감을 위한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 자율주행 등 새로운 광역교통기술 도입
- 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 도입
-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서비스 고도화
-
전략4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교통불편 최소화
-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투자체계 개선
-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신뢰도 제고
-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미래상
-
광역철도 수혜인구 비중
-
광역철도 연장
-
BRT 연장
-
환승시간
-
광역버스 혼잡률
-
탄소중립 친환경 광역교통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