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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일반항공(GA)발전 기반 조성

  • 담당부서항공산업과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044-201-4221
  • 등록일2013-10-22
  • 조회16781
  • 분류항공 > 항공정책

일반항공(GA)발전 기반 조성

  • 개념
    • 일반항공(GA, General Aviation)
      • (ICAO) 상업운송 및 항공기사용사업을 제외한 민간의 모든 항공운영 및 활동
      • (미국, 일본) 항공운송사업 및 군 항공을 제외한 민간의 모든 항공운영 및 활동
        • ※ 일반항공에 대한 개념은 각 국가별로 항공문화 및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정의됨
          항공서비스업(FBO, Fixed base operation): 공항 또는 공항부근에 위치하여 급유, 정비, 주기, 렌탈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지칭
  • 추진방향
    • 일반항공 중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에 대한 정비, 주기, 급유, 지상조업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량항공기서비스업 도입

<일반항공 항공기 현황(2011년 12월 기준)>

일반항공 항공기 현황(2011년 12월기준)
항공기 구분 소유자 비행기 회전익 비행선 활공기
총계 117 163   2 282
사용산업 하나항공 등 42개사 57 73     130
비사업용 교육기관(2) 45 3   1 49
보도기관(2)   2     2
정부기관(국토해양부) 1       1
국가기관(소방/산림) 2 73     75
기타(포스코 등 13개사) 12 12   1 25
소계 60 90   2 152

<초경량비행장치 현황(2011년 12월 기준)>

  • - 동력비행장치, 동력패러글라이더와 기구류 등 동력을 이용하는 초경량비행장치(총 660대)
    초경량비행장치 현황(2011.12.05 기준)
    동력비행장치 회전익비행장치 동력 패러글라이더 기구류 무인 비행장치
             
    256대 7대 176대 51대 170대
    • *동력을 이용하지 않는 패러글라이더와 소형무인비행장치 등은 미신고대상

  • - (등록대상) 모든 경량항공기 (총 75대)
    (등록대상) 모든 경량항공기 (총 75대)
    타면조종형 체중이동형 경량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동력패러슈트
             
    69대 0대 4대 2대 0대
    • *타면(舵面)조종형 : 방향타(方向舵, rudder), 승강타(昇降舵, elevator) 및 보조익(補助翼, Aileron)를 이용하여 방향 전환 및 상승·강하를 하는 경량항공기

<분류 기준>

<분류 기준>
구분 초경량비행장치 경량항공기 항공기
무게기준 자체중량
115kg 이하
최대이륙중량
600kg 이하
최대이륙중량
600kg 초과
좌석 수 1인승 2인승 이하 제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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