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항공(GA)발전 기반 조성
- 담당부서항공산업과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044-201-4221
- 등록일2013-10-22
- 조회17442
- 분류항공 > 항공정책
일반항공(GA)발전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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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일반항공(GA, General Aviation)
- (ICAO) 상업운송 및 항공기사용사업을 제외한 민간의 모든 항공운영 및 활동
- (미국, 일본) 항공운송사업 및 군 항공을 제외한 민간의 모든 항공운영 및 활동
- ※ 일반항공에 대한 개념은 각 국가별로 항공문화 및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정의됨
항공서비스업(FBO, Fixed base operation): 공항 또는 공항부근에 위치하여 급유, 정비, 주기, 렌탈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지칭
- ※ 일반항공에 대한 개념은 각 국가별로 항공문화 및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정의됨
- 일반항공(GA, General Av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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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방향
- 일반항공 중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에 대한 정비, 주기, 급유, 지상조업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량항공기서비스업 도입
<일반항공 항공기 현황(2011년 12월 기준)>
항공기 구분 | 소유자 | 비행기 | 회전익 | 비행선 | 활공기 | 계 |
---|---|---|---|---|---|---|
총계 | 117 | 163 | 2 | 282 | ||
사용산업 | 하나항공 등 42개사 | 57 | 73 | 130 | ||
비사업용 | 교육기관(2) | 45 | 3 | 1 | 49 | |
보도기관(2) | 2 | 2 | ||||
정부기관(국토해양부) | 1 | 1 | ||||
국가기관(소방/산림) | 2 | 73 | 75 | |||
기타(포스코 등 13개사) | 12 | 12 | 1 | 25 | ||
소계 | 60 | 90 | 2 | 152 |
<초경량비행장치 현황(2011년 12월 기준)>
- - 동력비행장치, 동력패러글라이더와 기구류 등 동력을 이용하는 초경량비행장치(총 660대)
초경량비행장치 현황(2011.12.05 기준) 동력비행장치 회전익비행장치 동력 패러글라이더 기구류 무인 비행장치 256대 7대 176대 51대 170대 - *동력을 이용하지 않는 패러글라이더와 소형무인비행장치 등은 미신고대상
- - (등록대상) 모든 경량항공기 (총 75대)
(등록대상) 모든 경량항공기 (총 75대) 타면조종형 체중이동형 경량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동력패러슈트 69대 0대 4대 2대 0대 - *타면(舵面)조종형 : 방향타(方向舵, rudder), 승강타(昇降舵, elevator) 및 보조익(補助翼, Aileron)를 이용하여 방향 전환 및 상승·강하를 하는 경량항공기
<분류 기준>
구분 | 초경량비행장치 | 경량항공기 | 항공기 |
---|---|---|---|
무게기준 | 자체중량 115kg 이하 |
최대이륙중량 600kg 이하 |
최대이륙중량 600kg 초과 |
좌석 수 | 1인승 | 2인승 이하 | 제한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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