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항공정책에 관한 사항
- 담당부서항공산업과
- 담당자김진희
- 전화번호044-201-4224
- 등록일2013-10-22
- 조회28016
- 분류항공 > 항공정책
저비용 항공정책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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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 안전운항과 관련된 비용 외에 모든 비용을 절감하여 최소한의 서비스를 저가로 제공하는 항공사로, 항공교통 대중화에 따라 틈새시장을 겨냥하여 등장
- ‘‘01년 9.11테러, SARS 등 항공업계 악재에도 불구하고 LCC는 낮은 비용구조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 저가항공사 시장점유율(‘08): 미국(28%), 유럽(35%), 아시아(12%)
** 미국, 유럽지역 시장점유율(‘10)은 약 4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주요 저비용 항공사로 Southwest(미국), Ryanair(아일랜드), AirAsia(말레이시아) 등이 있음
- ‘‘01년 9.11테러, SARS 등 항공업계 악재에도 불구하고 LCC는 낮은 비용구조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 LCC 약진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앞으로 아태지역의 항공 수요 증가 및 항공자유화 확대에 따라 더욱 보편화 될 전망
- 아시아지역 저비용항공사는 2001년 이후 규제완화와 항공자유화의 확대로 시장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
* AirAsia는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베트남 시장까지 진출 추진
- 아시아지역 저비용항공사는 2001년 이후 규제완화와 항공자유화의 확대로 시장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
- 안전운항과 관련된 비용 외에 모든 비용을 절감하여 최소한의 서비스를 저가로 제공하는 항공사로, 항공교통 대중화에 따라 틈새시장을 겨냥하여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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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 항공사의 특징
- 기내식, 신문 제공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없애고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만을 제공
* 체크인카운터 이용, 신용카드 수수료, 수화물, 화장실 이용 등 각종 서비스에 별도로 비용 청구 -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를 강화하여 비용을 절감
- 항공기 기종을 단순화하여 운용의 효율성 제고 및 정비비 절감
- 상대적으로 한산한 대도시 외곽 공항을 이용하여 지상 주기 시간을 단축, 항공기 운용효율성 제고
- 기내식, 신문 제공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없애고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만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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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비용 항공사 현황
- 국내 항공요금 상승과 세계적인 LCC 확대 추세에 부응하여 국내에도 ‘05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LCC 본격 등장
-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5개 항공사 운항 중
* 국내선 LCC 점유율 `(07)6.5%⇒(`08)9.7%⇒ (`09)27.4%⇒ (`10)34.7% ⇒('11)41.4% -
<저비용항공사 현황>
2011.12.31 기준
저비용항공사 현황 구분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자본금 1,100억원 270억원 500억원 278억원 207억원 항공기 보유 8대 7대 7대 6대 4대 기종 B737-800 8 B737-800 7 B737-400 3
B737-500 3
A321-200 1B737-600 1
B737-700 5B737-800 4 종사자 527명 307명 383명 352명 324명 국내선 김포-제주
(주81회)
김해-제주
(주46회)
청주-제주
(주14회)김포-제주
(주84회)김포-김해
(주102회)
김해-제주
(주78회)
김포-제주
(주13회)김포-제주
(주 105회)
군산-제주
(주 7회)
청주-제주
(주 14회)김포-제주
(주91회)국제선 정기편
운항인천-오사카
(주7회)
인천-나고야
(주3회)
서울-오사카
(주7회)
서울-기타큐슈
(주3회)
서울-홍콩
(주7회)
서울-방콕
(주7회)
서울-마닐라
(주5회)
부산-홍콩
(주3회)
부산-방콕
(주7회)
부산-세부
(주2회)
제주-오사카
(주3회)
(11노선 주 58회)서울-삿포로
(주7회)
서울-홍콩
(주5회)
서울-마카오
(주5회)
서울-방콕
(주7회)
서울-세부
(주2회)
서울-클락
(주3회)
제주-상해
(주7회)
서울-괌
(주7회)
(8노선 주43회)부산-나리타
(주7회)
부산-오사카
(주7회)
부산-후쿠오카
(주7회)
부산-홍콩
(주3회)
부산-세부
(주4회)
부산-타이베이
(주7회)
(6노선 주35회)
서울-나리타
(주7회)
서울-삿포로
(주2회)
서울-방콕
(주4회)
서울-코타키나
(주4회)
서울-씨엠립
(주5회)
(5노선 주22회)
서울-방콕
(주7회)
서울-후쿠오카
(일2회)
(2노선 주21회) - 저비용 항공사 국제선 운항(‘11년 12월 기준) : 9개국, 17개도시, 25개노선, 주179회
-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5개 항공사 운항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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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선 수송실적 >
(단위 : 명, 유임여객, 출발)
국내선 수송실적 구분 2010년 2011년 전년대비 증감률(%) 대한항공 8,699,705 7,795,067 -10.4 아시아나 4,504,818 4,499,516 -0.1 에어부산 1,977,338 2,085,541 5.5 이스타항공 1,795,951 1,570,161 -12.6 제주에어 1,707,325 2,259,761 32.4 진에어 1,378,592 1,300,441 -5.7 티웨이 항공 152,626 1,470,316 863.3 합계 20,216,355 20,980,803 3.8 저비용계 7,011,832 8,686,220 23.9 저비용 분담률(%) 34.7 41.4 -
<국제선 수송실적>
(단위 : 명, 유임여객, 도착+출발)
국제선 수송실적 구분 2010년 2011년 전년대비 증감률(%) 대한항공 15,423,041 15,796,367 2.4 아시아나 10,287,673 10,505,263 2.1 에어부산 133,023 407,350 206.2 이스타항공 83,536 179,665 115.1 제주에어 493,913 774,121 56.7 진에어 215,383 454,478 110.0 티웨이 0 18,922 외항사 13,424,379 14,512,383 8.1 합계 40,060,948 42,648,549 6.5 국적 항공사계 26,636,569 28,136,166 5.6 국내 LCC계 925,855 1,834,536 98.1 국적사 분담률(%) 66.5 % 66.0 % LCC 분담률(%) 2.3 % 4.3 % -
정책 추진 방향
- 재정지원 등 직접적 지원 보다는 안전관리 강화, 국제선 취항 지원, 인프라 확충 등 역량 강화에 주력
- -항공사별 맞춤형 안전관리, 국제선 운항안전 특별관리 및 항공사간 안전 정보 공유로 저비용항공사 안전 운항 강화
- -국내선에서 확보한 운항역량을 바탕으로 외국 항공사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동남아 등 근거리 노선에서 저비용항공사 운항 기회 확대
- -모의비행훈련센터를 설립하고, 울진 비행훈련원 조종인력 양성체계를 개선하여 원활한 조종사 공급체계 구축
- 재정지원 등 직접적 지원 보다는 안전관리 강화, 국제선 취항 지원, 인프라 확충 등 역량 강화에 주력
- 국내 항공요금 상승과 세계적인 LCC 확대 추세에 부응하여 국내에도 ‘05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LCC 본격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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