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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 항공정책에 관한 사항

  • 담당부서항공산업과
  • 담당자김진희
  • 전화번호044-201-4224
  • 등록일2013-10-22
  • 조회28016
  • 분류항공 > 항공정책

저비용 항공정책에 관한 사항

  • 저비용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 안전운항과 관련된 비용 외에 모든 비용을 절감하여 최소한의 서비스를 저가로 제공하는 항공사로, 항공교통 대중화에 따라 틈새시장을 겨냥하여 등장
      • ‘‘01년 9.11테러, SARS 등 항공업계 악재에도 불구하고 LCC는 낮은 비용구조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 저가항공사 시장점유율(‘08): 미국(28%), 유럽(35%), 아시아(12%)
        ** 미국, 유럽지역 시장점유율(‘10)은 약 4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주요 저비용 항공사로 Southwest(미국), Ryanair(아일랜드), AirAsia(말레이시아) 등이 있음
    • LCC 약진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앞으로 아태지역의 항공 수요 증가 및 항공자유화 확대에 따라 더욱 보편화 될 전망
      • 아시아지역 저비용항공사는 2001년 이후 규제완화와 항공자유화의 확대로 시장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
        * AirAsia는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베트남 시장까지 진출 추진
  • 저비용 항공사의 특징
    • 기내식, 신문 제공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없애고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만을 제공
      * 체크인카운터 이용, 신용카드 수수료, 수화물, 화장실 이용 등 각종 서비스에 별도로 비용 청구
    •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를 강화하여 비용을 절감
    • 항공기 기종을 단순화하여 운용의 효율성 제고 및 정비비 절감
    • 상대적으로 한산한 대도시 외곽 공항을 이용하여 지상 주기 시간을 단축, 항공기 운용효율성 제고
  • 국내 저비용 항공사 현황
    • 국내 항공요금 상승과 세계적인 LCC 확대 추세에 부응하여 국내에도 ‘05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LCC 본격 등장
      •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5개 항공사 운항 중
        * 국내선 LCC 점유율 `(07)6.5%⇒(`08)9.7%⇒ (`09)27.4%⇒ (`10)34.7% ⇒('11)41.4%
      • <저비용항공사 현황>

        2011.12.31 기준

        저비용항공사 현황
        구분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자본금 1,100억원 270억원 500억원 278억원 207억원
        항공기 보유 8대 7대 7대 6대 4대
        기종 B737-800 8 B737-800 7 B737-400 3
        B737-500 3
        A321-200 1
        B737-600 1
        B737-700 5
        B737-800 4
        종사자 527명 307명 383명 352명 324명
        국내선 김포-제주
        (주81회)
        김해-제주
        (주46회)
        청주-제주
        (주14회)
        김포-제주
        (주84회)
        김포-김해
        (주102회)
        김해-제주
        (주78회)
        김포-제주
        (주13회)
        김포-제주
        (주 105회)
        군산-제주
        (주 7회)
        청주-제주
        (주 14회)
        김포-제주
        (주91회)
        국제선 정기편
        운항
        인천-오사카
        (주7회)
        인천-나고야
        (주3회)
        서울-오사카
        (주7회)
        서울-기타큐슈
        (주3회)
        서울-홍콩
        (주7회)
        서울-방콕
        (주7회)
        서울-마닐라
        (주5회)
        부산-홍콩
        (주3회)
        부산-방콕
        (주7회)
        부산-세부
        (주2회)
        제주-오사카
        (주3회)
        (11노선 주 58회)
        서울-삿포로
        (주7회)
        서울-홍콩
        (주5회)
        서울-마카오
        (주5회)
        서울-방콕
        (주7회)
        서울-세부
        (주2회)
        서울-클락
        (주3회)
        제주-상해
        (주7회)
        서울-괌
        (주7회)
        (8노선 주43회)
        부산-나리타
        (주7회)
        부산-오사카
        (주7회)
        부산-후쿠오카
        (주7회)
        부산-홍콩
        (주3회)
        부산-세부
        (주4회)
        부산-타이베이
        (주7회)
        (6노선 주35회)
        서울-나리타
        (주7회)
        서울-삿포로
        (주2회)
        서울-방콕
        (주4회)
        서울-코타키나
        (주4회)
        서울-씨엠립
        (주5회)
        (5노선 주22회)
        서울-방콕
        (주7회)
        서울-후쿠오카
        (일2회)
        (2노선 주21회)
      • 저비용 항공사 국제선 운항(‘11년 12월 기준) : 9개국, 17개도시, 25개노선, 주179회
    • <국내선 수송실적 >

      (단위 : 명, 유임여객, 출발)

      국내선 수송실적
      구분 2010년 2011년 전년대비 증감률(%)
      대한항공 8,699,705 7,795,067 -10.4
      아시아나 4,504,818 4,499,516 -0.1
      에어부산 1,977,338 2,085,541 5.5
      이스타항공 1,795,951 1,570,161 -12.6
      제주에어 1,707,325 2,259,761 32.4
      진에어 1,378,592 1,300,441 -5.7
      티웨이 항공 152,626 1,470,316 863.3
      합계 20,216,355 20,980,803 3.8
      저비용계 7,011,832 8,686,220 23.9
      저비용 분담률(%) 34.7 41.4
    • <국제선 수송실적>

      (단위 : 명, 유임여객, 도착+출발)

      국제선 수송실적
      구분 2010년 2011년 전년대비 증감률(%)
      대한항공 15,423,041 15,796,367 2.4
      아시아나 10,287,673 10,505,263 2.1
      에어부산 133,023 407,350 206.2
      이스타항공 83,536 179,665 115.1
      제주에어 493,913 774,121 56.7
      진에어 215,383 454,478 110.0
      티웨이 0 18,922
      외항사 13,424,379 14,512,383 8.1
      합계 40,060,948 42,648,549 6.5
      국적 항공사계 26,636,569 28,136,166 5.6
      국내 LCC계 925,855 1,834,536 98.1
      국적사 분담률(%) 66.5 % 66.0 %
      LCC 분담률(%) 2.3 % 4.3 %

    • 정책 추진 방향
      • 재정지원 등 직접적 지원 보다는 안전관리 강화, 국제선 취항 지원, 인프라 확충 등 역량 강화에 주력
        • -항공사별 맞춤형 안전관리, 국제선 운항안전 특별관리 및 항공사간 안전 정보 공유로 저비용항공사 안전 운항 강화
        • -국내선에서 확보한 운항역량을 바탕으로 외국 항공사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동남아 등 근거리 노선에서 저비용항공사 운항 기회 확대
        • -모의비행훈련센터를 설립하고, 울진 비행훈련원 조종인력 양성체계를 개선하여 원활한 조종사 공급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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