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정책Q&A

수출기업을 위한 항공물류활성화 대책이 있는지요?



Q
Q 최근 2년 연속 세계경제 불황으로 수출기업이 어려운데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요?
  국제항공 물동량 감소에 대응하여 신규 물동량 창출및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국제항공물류 강화방안」을 항공사,항공물류업계, 관계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하였고 향후 강화전략의 구체화 및 추가방안 강구를 위해 지속적인 점검 및 개선사항을 도출 할 계획입니다.

[그림 1 - 국제항공물류 강화방안]

□ ‘16년까지 항공화물 처리물동량 280만톤, 인천국제공항 1단계 배후단지 입주율 100%(2단계 60%)를 달성하여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로서의 기능을 확실히 다져간다는 복안 마련

ㅇ 이를 위해 항공물동량 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식을 바꾸어 대형국제공항, 대형 화물기·화주를 대상으로 하는 “기다림의 마케팅”에서 신흥국가, 중소형 화물기·화주 등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찾아가는 마케팅”을 적극 추진

□ 「국제항공물류 강화방안」은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중소화물항공사 육성, 찾아가는 마케팅 등 4개 분야* 15개 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내용 마련

* 1) 물동량 창출 마켓팅체계 조정, 2) 국제항공물류 경영개선, 3) 화물처리시설 확충, 4) 항공물류 정보·보안체제 혁신

① 신규물동량 창출을 위한 마켓팅체계 조정

ㅇ 기존 IT제품 위주에서 농수산품·생물·바이오제품 등 신선화물과 국제특송화물 등 신성장 품목을 유치할 수 있도록 시설확충, 사용료 완화, 찾아가는 마케팅 등 맞춤형 지원체계를 마련

ㅇ 베트남 등 신흥국가의 화물 운수권 확보를 강화하는 한편, 틈새시장인 중소형 국제화물을 공략할 수 있도록 중소형 화물 LCC*를 육성

* 최대 18톤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B737급 항공기를 주된 기종으로 운영

② 항공사와 항공물류업체에 대한 지원 강화

ㅇ 항공사, 화물터미널 및 공항단지 입주업체에 토지임대료, 차량주차료, 항공기 착륙료 등을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배후단지 투자확대, 물동량 증대시 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도 강화

[그림2 - 인센티브 개선 세부내용 : ‘15년말까지 총 611억원 규모]

ㅇ 1·2단계 배후단지에는 글로벌 배송센터와 제조가공 기업을 집중 유치하여 환적화물 처리 강화 및 물동량·고용창출 유도

③ 항공화물 수요와 연계한 화물처리시설 확충

ㅇ 저온유통시스템을 갖춘 신선화물 복합물류센터를 건립하여 신선화물의 냉장·냉동보관이 용이하도록 지원

* (위치/연면적) 인천공항 배후단지 2단계 지역 33,058㎡
* (시설용도) 다품목 신선화물(Perishable), 바이오계통 화물, 위험화물 등 고부가가치성이 있는 특수화물 복합 처리

ㅇ 특송화물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현재 공항 밖에서 수행하고 있는 수입특송화물의 검사와 집배송을 공항 안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화물터미널의 재배치와 확충도 추진할 예정

④ 정보·보안·통관체제 혁신으로 항공물류흐름 개선

ㅇ 항공물류정보 통합플랫폼으로 구축하여 이원화된 통관시스템(화물세관신고)과 항공물류시스템(공항시설사용신고)을 통합함으로써 업무시간과 수출입 대기시간을 단축

* 업무시간 단축, 수출입 대기시간 단축 등 항공물류 산업전반에 연간 940억원 이상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

ㅇ 항공화물 운송서류를 전자문서화하는 e-freight 사업을 화주-포워더 구간까지 확대 적용 추진

* 연간 116억원의 물류비 절감 및 물류시간 단축(조업준비 및 보안화물 체크에 60분중 10분 절감)

ㅇ 통합보안체계 구축 및 통합보안기구 설립을 통하여 보안검색을 단일 주체에서 수행하고 장비의 일원화, 표준 프로세스 등으로 보안 강화 및 물류비 절감

□ 국제항공물류 강화방안의 추진으로 “2017년까지 55만톤의 국제항공 물동량 증가와 4천7백여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어, 인천국제공항이 여객 뿐만 아니라 화물에서도 허브공항으로서의 입지를 굳힐 것”으로 전망 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