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 담당부서고속철도과
- 담당자김태웅
- 전화번호02-2110-8851
- 등록일2010-12-31
- 조회7183
- 분류교통물류
Q1 | 호남고속철도는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임기내 완공이 가능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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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노선은 백제문화권역으로 문화재 발굴뿐 아니라 계룡산 터널 등 환경ㆍ노선ㆍ용지보상 등 공기지연 요인이 다수 내재되어 있어 대통령 임기내 완공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음 * 환경갈등(계룡산, 내장산인근 노령터널, 금성산 통과 등), 문화재발굴(출토 120개소, 현상변경 5개소), 노선갈등(17개소), 용지보상 등 그러나 오송~광주송정 구간의 1년 조기완공(‘15년→’14년)은 차질없이 이루어지도록 예상 지연요인을 사전 조치할 계획임 |
Q2 |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무안공항 및 나주역 경유 요구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앞으로 추진계획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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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설계 과정에서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무안공항 경유 요구, 나주시의 금성산 통과 반대 및 나주역 경유 요구 등으로 기본설계를 중지하고 지자체 요구노선의 종합적 판단을 위해 노선선정 타당성 조사 용역 시행중이나, 앞으로 용역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협의, 공청회 등을 거쳐 최종노선 도출하고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 |
Q3 | 호남고속철 사업을 완료하는데 얼마나 걸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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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광주송정 구간의 2014년 완공 계획으로 노반공사는 2009.5월부터 12월까지 순차 착공하여 진행중에 있으며 ㅇ 후속공정인 궤도, 건물, 전력, 신호, 통신공사는 실시설계중에 있어 노반공사 가 완료되는데로 착수할 예정임 광주송정~ 목포 구간은 2017년 완공 계획이나 무안공항 및 나주역 경유 요구 등으로 기본계획 노선과 달라 노선이 불확실한 실정으로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를 토대로 추진방안 마련하여 시행 |
Q4 | 호남고속철도 공주역의 위치가 공주시 남쪽 논산시 경계부근에 있는데 논산시쪽으로 위치변경 가능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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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역은 기본계획(’06. 8)시 지자체 협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으로 변경시에도 지자체간 협의 및 동의 필요하고 ㅇ 이미 사업실시계획 승인(’09.4)과 착공(’09.9)을 거쳐 용지보상이 진행 중*이므로, 현 시점에서는 이전은 곤란 * 용지보상: 60.9% (193,948㎡ 중 118,278㎡ 보상완료, ’10.7 기준) * 역 위치 변경시 기 보상된 용지의 낭비 |
Q5 | 호남고속철 사업이 완공되면 광주역으로는 KTX열차가 운행하지 않는다는데 운행할 계획은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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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광주권 정차역은 기본계획수립 보완 조사에서 3개 지역(송정리, 하남, 상무대) 분석결과 송정리역이 최적지로 조사 ㅇ 이를 토대로 광주지역 정차역을 광주(송정역)역으로 확정하고 기본계획 수립ㆍ고시(‘08.6)하였고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노선 및 구조물 계획시 광주시와 협의한 결과, 광주역 미진입으로 협의(결정)된 사항이나 ㅇ 호남고속철도 완공이전 열차운영 |
Q6 | 별도의 노선을 연결하지 않고 현재의 설계상황에서 광주역에 진입할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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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역에서 현재 운행중인 호남선을 이용하여 진입가능 * <참고> 정읍역 이외 지점에서 기존 호남선과 연결방법 : 하남역 이전지점(장수터널 시점쪽)에서 연결시 이 가능하나 정읍역에서 진입시와 10분차이로 큰 차이가 없으며, 장래 광주역 폐지시 설치ㆍ철거비용 낭비 우려(협의중단 상태) |
Q7 |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마을과 인접된 구간이 토공으로 계획된 곳이 여러 개소가 있는데 토공으로 설계한 사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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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노선은 직선으로 계획하여 터널구간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어 터널에서 발생하는 암과 버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토공으로 계획하였으며, ㅇ 인접 마을에 환경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소음 및 조망권 등의 기준치 이내로 설계하였음 * 소음예측치: 54.6dB (관련기준: 주간 65dB, 야간60dB 이하) ** 조망권: 최근접 가옥 10°(관련기준: 상향 14~15°이하) |
Q8 | 호남고속철도 완공되면 광주까지 얼마나 걸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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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완공되면 용산에서 광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현재(159분)보다 66분 단축된 93분이 소요되고 ㅇ 용산에서 목포까지는 현재(185분)보다 79분 단축된 106분이 소요되어 일일생활권이 가능 - 열차운행 소요시간은 격역정차(2역)운행과 전역정차 (KTX전역)운행 방식에 따라 운행시간이 약 10분정도의 차이는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