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운영권 매각 Q&A
- 담당부서항공정책과
- 담당자이종선
- 전화번호02-2110-8760
- 등록일2012-08-24
- 조회4726
- 분류항공
공항운영권 매각 Q&A |
|
Q1 | 공항운영권 매각이란? | ||||||
|
운영권 매각은 공항시설의 소유는 국가(공사)에 두면서, 공항의 운영 권리를 일정기간 민간에 양도하는 것임 |
||||||
* 운영권 매각 전후 비교 | |||||||
|
Q2 | 운영권매각 취지는? |
|
한국공항공사가 전국 14개 지방공항을 독점 운영함에 따라 자체 경쟁유인이 약하고 운영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고 |
Q3 | 적자공항이 매각될 수 있다고 보는지? |
|
민간참여자는 현재의 공항 운영수지뿐 아니라 운영기간 전체에 대한 수지 전망을 통해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임 |
Q4 | 서비스 질 저하, 안전성 저하, 이용료 인상 등 우려 |
|
운영권을 매각하더라도 안전성, 서비스 수준 등은 공적통제장치를 통해 적절히 관리해 나갈 계획 |
Q5 | 민간이 운영하면 국가는 공항시설을 방치? |
|
공항의 소유권은 국가에 있고, 공항운영에 대한 권리만을 민간에 넘기는 것이므로 |
Q6 | 지금까지 공항 운영권을 매각한 선례는? |
|
미국의 피츠버그공항(15년, 영국 BAA 운영), 영국의 루툰공항(30년, 민간컨소시엄), 호주 22개공항(50년) 등이 운영권을 매각하여 운영 중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