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 담당부서종합교통정책과
- 담당자김창연
- 전화번호02-2110-6104
- 등록일2012-08-24
- 조회7152
- 분류교통물류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
Q1 |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량중 교통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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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약 21% 수준으로
자료 : 에너지통계연보, 2005., TOE: Tons of Oil Equivalent |
Q2 |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중 교통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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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교통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약 20%를 차지(‘04년 기준)하고 있는
탈루 : 석유를 전기로 전환시 결손량 자료 : 한국교통연구원,『기후변화협약 대비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정책의 효과 분석 : 2단계』,2006 |
Q3 |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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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부문이 교통전체의 이산화탄소 배출양의 84.2%인 80.9백만 CO2톤을 차지(‘04년) < 수송수단별 CO2 배출추이(단위 : 백만 CO2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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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 주요 국가의 교통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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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백만 CO2톤, %
자료 : 한국교통연구원,『기후변화협약 대비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정책의 |
Q5 | 교통수단별 이산화탄소 배출 원단위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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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객 원단위(2001년)
* 수도권전철 포함 □ 여객 원단위(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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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 교통분야의 “지속가능성” 개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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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가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환경의 질을 보존하면서도 사회 |
Q7 | 3개 교통물류권역을 구분‧지정하는 사유와 종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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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의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통물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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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 지속가능성 관리지표의 구체적 내용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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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성 관리지표는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와 관련한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여 선정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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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9 | 지속가능성 지표의 설정 및 평가절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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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0 | 특별대책지역은 지정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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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 | 특별대책지역에 시행하는 특별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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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2 | 자동차 통행량 총량제도를 도입한 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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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3 | 권역별 자동차 통행량 총량 설정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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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4 | 자동차 통행량을 총량관리하는 외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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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5 | 자발적 자동차 통행량 관리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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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6 | 철도가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이라 하는 근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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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실가스배출 원단위는 화물차와 비교할 때 화물철도는 1/13의 수준에 불과함 (한국교통연구원, 교통부문온실가스저감대책 연구보고서) < 화물수송 이산화탄소 배출원단위(’01년 기준, 단위:Co2g/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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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7 | 전환교통의 개념과 외국의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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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8 | 우수교통물류 운영자 선정과 지원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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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9 | Eco Dri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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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0 |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 시행으로 인한 부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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