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계교통 개선 업무
- 담당부서철도정책과
- 담당자박문수
- 전화번호044-201-3940
- 등록일2012-12-21
- 조회3933
- 분류교통물류
Q1 | 철도역 연계교통을 개선하게 된 경위가 어떻게 되나요? |
주요 간선 교통수단인 철도는 문전수송(door to door)이 곤란하므로 버스, 택시 등 연계 교통수단이 반드시 필요하며, |
Q2 | 철도역 연계교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
첫째로 다른 교통수단이나 선진국에 비해 환승거리 과다하여 이용객이 환승하는데 불편한 실정이며,
※ 해외 교통시설과 환승거리 비교(단위:m)
둘째로 이용객이 적은 고속·일반철도역은 시내버스, 리무진 버스 등 접근교통수단이 부족하고, 철도역과 직접 연계되는 버스·택시베이가 없거나, 시설이 눈·비에 노출되고 협소하여 이용객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셋째로 열차 출·도착시간을 안내하는 역사내 정보시설은 갖추고 있으나, 환승교통 정보시설은 대부분 미설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
Q3 | 이번에 추진하는 철도설계기준(연계교통편) 개정(안)의 세부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첫째로 새로이 건설될 철도역은 도시지역에 위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하게, 도시 외곽지역에 철도역이 위치하는 경우 연계교통수단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토록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