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기반항행(PBN) Q&A
- 담당부서운항안전과
- 담당자강동수
- 전화번호02-2669-6404
- 등록일2012-08-24
- 조회24814
- 분류항공
성능기반항행(PBN) Q&A | |
Q1 | 성능기반항행(PBN)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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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항공기는 지상에 설치된 항행안전시설이 제공하는 전파를 따라서 비행하는 '재래식(Conventional) 항법'에 의존하였습니다. |
Q2 | 지역항법(RANV)으로 비행 시 항공기는 자기 위치를 어떻게 파악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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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항법 시 인공위성(GNSS)①, 관성항법장비(INS)② 또는 지상항행시설을 이용합니다. |
Q3 | PBN을 이용한 비행로의 종류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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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N을 이용한 비행로는 기능과 항행정밀도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RNP APCH : 인공위성(GNSS)을 이용한 착륙절차로 착륙 직전단계에서 03.~1.0NM의 항행정밀도가 요구됨 ※ RNP AR APCH : 인공위성(GNSS)를 이용하며, 0.3NM미만의 항행정밀도가 요구 되어 특별승인이 요구되며, 곡선비행으로도 착륙이 가능 |
Q4 | APV(Approach Procedure with Vertical guidance)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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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일정한 각도(주로 3도)로 착륙하기 위해서는 지상의 계기착륙시설(ILS)의 지원을 받아야만 가능했으나, 최근엔 인공위성과 항공기 탑재장비를 이용하여 일정한 각도로 착륙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성능을 이용한 비행절차가 바로 'APV'입니다. |
Q5 | ‘PBN’을 도입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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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행경로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
Q6 | 국내 PBN 도입계획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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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PBN 로드맵에 따른 추진 일정은 단기(~2012년), 중기(2013년~2016년), 장기(2017년 이후)로 구분되며, 비행단계(항로, 터미널, 접근절차)별로 도입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Q7 | 항행성능이 부족한 항공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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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식항법에서 성능기반항행(PBN)으로 전환되는 기간 중 재래식 비행로는 계속 유지됩니다. 다만, 전이기간동안 PBN 비행로와 재래식 비행로가 혼합 운용됨에 따른 항공교통관리의 복잡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재래식 비행로의 운영이 특정 고도를 기준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