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선진화방안
- 담당부서항공정책과
- 담당자정수호
- 전화번호02-2110-6467
- 등록일2012-08-24
- 조회5141
- 분류항공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방안 | |
Q1 |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는 왜 필요한가? | ||||||||||||||||||||||||
운영효율성 제고, 허브기능 강화, 세계적 공항운영사 도약 등 인천공항의 지속 성장을 위해 민간지분참여가 필요합니다. | |||||||||||||||||||||||||
|
인천공항은 개항이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중국공항의 공격적 허브화 전략 등 기존의 성장동력이 위협받고 있어 환경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ㅇ 또한 인천공항은 서비스 수준 등 일부는 세계적 수준이나, 허브화 및 경영효율측면 등 많은 부분에서는 아직 세계적인 주요 선진공항에 비해 미흡한 수준이며 이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환승율(‘08): 인천15%, 홍콩33%, 창이38%, 나리타 24%, 스키폴47% * 취항사(‘08): 인천 69, 홍콩 88, 북경 78, 스키폴 110, 프라포트 163 * 여객처리량(‘08, ACI): 인천 39위, 북경 8, 홍콩 12, 싱가폴 19, 나리타 31 [세계적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일부 지분참여를 통해경영효율성 및 허브기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계적 주요허브공항들도 민간참여를 통한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 및 선진화된 경영체계를 바탕으로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ㅇ 국제여객기준 상위 50개(2007기준) 공항의 상당수(약 70%)가 소유ㆍ운영 지분의 일부를 매각했거나 매각을 계획하고 있는 등 공항의 지분매각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 전세계 모든 공항을 대상으로 할 때 다수의 소규모 공항은 정부ㆍ지자체 지원에 의존하는 것이 사실이나, 인천공항과 경쟁관계에 있는 많은 국가관문공항은 기업경영원리 도입, 재원확보 등을 위해 민간참여를 확대 중
인천공항 역시 세계적인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하기보다는 민간지분참여를 통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공항산업의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근본적인 변화모색이 필요합니다. ㅇ 우선, 인천공항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공항운영의 자율성ㆍ투명성을 보다 강화하고, 운영효율성을 개선해야합니다. ㅇ 또한, 전략적 제휴 등 지배구조 선진화 및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허브기능을 강화하여 동북아 대표허브 및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공항전문운영사로 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인천공항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인천공항공사 지분매각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Q2 |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를 통해 어떻게 달라지나? | ||||||||||||||||||||||||
민간의 일부 지분참여는 새로운 활력의 기회가 되어 인천공항은 동북아의 대표 허브공항이자,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공항운영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 |||||||||||||||||||||||||
|
① 기업공개(IPO)를 통해 공항의 가치가 향상됩니다.
* 주당수익률 : (현재주가-구입가+배당금)/구매가 ⇒ 주주들에게 창출한 수익률 ② 허브기능을 강화하고 글로벌 공항운영사로 도약합니다. → 민간의 마케팅 기법 등을 활용한 글로벌 공항 네트워크 구축 공항운영전문사와 전략적 제휴를 하게 되면 인천공항이 부족한 허브기능 강화, 해외진출 확대 등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쓸 수 있습니다. ㅇ 민간의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 및 해외 네트워크 활용 등을 통해 허브기능을 강화하여 동북아 대표 허브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인 해외공항사업 진출을 통해 프라포트, AdP, 스키폴 등 세계적 공항운영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세계적인인 공항운영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프라포트 : ‘01년 지분매각과 함께 활발한 해외공항 진출로 해외사업 수익이 총수익의 약 10% 차지(약 1.3조원의 기업가치 창출) * AdP와 스키폴간 상호 지분출자 ⇒ 듀얼허브 합병을 통해 운영관리, 항공마케팅, 해외진출 등의 분야에서 상호협력 도모 ③ 국민의 직ㆍ간접적인 조세부담이 감소됩니다. 지분매각을 통하여 정부가 투자한 자본을 일부 회수할 수 있으며 국민 부담인 조세재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ㅇ 또한 주식시장을 통해서도 자금조달이 가능해지는 등 3단계 확장사업과 같은 향후 대규모 사업시 재원조달이 보다 용이해집니다. ⇒ 향후 공항시설 확장 및 운영 투자비 조달에 민간이 참여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국민의 조세부담이 경감됩니다. * 각국은 공항 지분매각을 통해 미래수요에 대비한 시설투자 추진중 ▶ 북경 수도공항 : 지분매각(약 39%) 대금으로 제3터미널 확장 ▶ 나리타 공항 : 지분매각을 통해 하네다공항 확장자금 마련 예정 |
Q3 | 인천공항공사 선진화 추진방안은? |
투명한 시장가격 형성 및 부의 국민 환원을 위해 내년 중 일반공모(IPO)를 선행하고 이후 전략제 제휴 등을 추진할 것입니다. | |
|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는 공공성 확보, 기업가치 극대화 및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한 지분매각 추진이라는 대원칙하에 국익에 최대한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
Q4 | 공공성 확보 대책은? |
이용료, 서비스 등에 대한 규제 및 경제력 집중억제 등 민간 지분참여에 따른 우려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대응방안을 면밀히 마련할 것입니다. | |
|
지분매각 이후에도 인천공항공사는 정부가 51%의 지분을 보유한 공기업체제를 유지하며, 정부는 항공감독 당국으로서 현행처럼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므로 공공성 저하는 기우에 지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