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정책Q&A

국가교통조사 정책Q&A

  • 담당부서종합교통정책과
  • 담당자김창연
  • 전화번호02-2110-8653
  • 등록일2012-08-24
  • 조회4420
  • 분류교통물류
국가교통조사 정책Q&A

 

Q1 국가교통조사란 ?

 

근거 :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

목적 : 국가교통수요조사는 교통량ㆍ기종점통행량ㆍ통행실태 및 교통시설 현황 등 교통기초자료를 종합적으로 조사ㆍ분석, DB로 구축하여 교통정책과 계획수립 등에 공동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98년부터 추진

조사내용 : 전국 지역간 및 광역권의 여객ㆍ화물의 기ㆍ종점통행량(O/D) 및 통행패턴 등 조사
  - 조사자료는 DB화하고 전자지도에 분석 등 네트워크 구축

조사주기 : 정기 국가교통조사(5년), 수시 보완조사(필요시)

 

Q2 제1차 국가교통조사계획의 추진배경은 ?

 

육상ㆍ해상ㆍ항공 교통정책관련 교통수요 예측 및 타당성 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국가차원에서 조사하여 DB로 구축 중이나 신뢰도 문제 제기

- 중장기적 목표와 전략 하에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사업을 추진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5개년 조사계획 도입('08.3.28, 교통체계효율화법 개정)

국가교통DB의 위상과 기능, 사용자 요구수준에 맞춰 정확도와 활용도를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 복합연계ㆍ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구축 등 여건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계획에 의한 체계적인 추진 필요

  

Q3 제1차 국가교통조사계획의 주요내용은 ?

 

① 여객통행실태조사
조사범위
  - 248개 지역(시ㆍ군ㆍ구) 기종점 통행량 조사 → 3,500여개 지역(읍ㆍ면ㆍ동)으로 확대

조사방법
  - 노측면접조사 → 가구통행실태조사* 위주

  *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하여 하루 동안의 통행을 조사하는 것으로 신뢰도가
     높고 내부통행량 산출 가능

  - 또한, 대규모 인력동원 조사방식이 아닌 휴대전화, PDA, 교통카드, RFID 등 첨단교통조사 방식으로 전환

이 밖에도 교통정책ㆍ유가등락 등으로 인한 통행행태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교통패널(고정적 이용자)조사, 해상분야 여객 통행량 조사 등

② 화물 통행실태조사
전국 3,500여개 지역 간 기종점통행량 산정을 위해 5만 6천여개 업체의 화물수송량, 물류시설 현황ㆍ원단위 등에 관한 조사

화물자동차 운행실태 조사, 화물 품목별 유통경로 조사, 위험물 수송체계 조사, 물류네트워크 구축, 화물비용 조사 등을 수행하여 물류거점 건설 등 물류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 수집

③ 교통시설물 및 교통통계 조사
도로ㆍ철도 등 교통시설물의 공간적 위치ㆍ속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교통시설물을 매년 조사하여 전자지도인 교통주제도를 구축

수송실적 및 수송분담률, 내ㆍ외부 교통비용,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에너지사용량 등 기후변화 협약에 대비하기 위한 자료도 매년 조사

 

Q4 제1차 국가교통조사계획의 기대효과는 ?

 

정확한 기초자료 제공을 통해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국민이 원하는 교통정책결정을 효과적 지원

- 연간 30조원 규모의 SOC 사업에 대한 부실투자 방지 및 국민의 합리적 교통의사결정에 기여

산발적인 교통조사로 인한 중복조사를 방지함에 따라 개별사업 조사예산 연간 최소 1,440억원 정도 절감되며,

- 수요예측 정확성 향상으로 인한 예산낭비 방지, 사업기간 단축 등 간접효과는 아주 클 것으로 예상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사업으로 직접적인 고용인원 1만 7천여명('09 ~ '13) 창출

보다 신뢰성있는 수요예측 및 타당성평가 기초자료 제공을 통해 교통 투자재원의 투명하고 효율적 배분에 기여

GPS 단말기, 교통카드, RFID 등 교통조사의 과학화로 기초자료 수집 효율화, 조사결과의 신뢰도 제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