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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DGNSS eLORAN

  • 담당부서해양교통시설과
  • 담당자정경규
  • 전화번호02-****-8604
  • 등록일2012-09-04
  • 조회19472
  • 분류 > 해사안전정책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NSS) 및 eLORAN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NSS)
GPS 운영개요
  • 군사목적으로 20,200km 우주 상공에 GPS위성 약30개 운영(미국)
  • ‘90년 민간에 개방하여 선박 및 항공 항법과 측량에 이용중임
  • (GPS 위치오차 발생원인) GPS는 전 지구에 위치정보 제공과정에서 전리층, 위성궤도, 대류층, 다중경로 등 고유 오차(10~30m) 발생
  • 도심지역 건물 등에 가릴 경우 전파수신 불가로 인한 위치오차 및 위치정보 이용불가 발생
  • GPS의 수신 상태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 구축 운영으로 GPS 정밀도 향상
  • GPS의 고유 위치오차(10~30m)를 육·해·공 항법, 측량 등에 이용하도록 DGPS 운영(해양 11개소, 내륙 6개소)
    • 위치보정(1m)과 정보의 연속성, 신뢰성 등 무결성 정보를 실시간 제공
      *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치보정외 무결성 정보 제공
  • 대전위성항법중앙사무소 총괄
DGPS 정보 제공 및 이용방법
  • (중파방송) DGPS는 선박 등 항법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구축되었으며, 내륙의 측량 및 산림ㆍ자원관리, 기타 지하 매설물관리 등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음
  • (인터넷) DGPS 정보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제공
  • (DMB 방송) 방송 4사의 DMB 방송을 이용하여 DGPS 정보 제공
    * 휴대폰을 이용한 DGPS 정보구현 시험(‘09.7), 향후 DMB 방송방안 마련 등
  • (후처리정보) 위성항법중앙사무소 웹사이트 접속을 통해서 GPS 관측데이터를 정밀위치계산에 이용
  • DGPS 정보 이용체계도 및 기준국 구축 현황
  • 대전위성항법중앙사무소 총괄
운영효과
  • 우리나라 측지ㆍ측량 및 위치 정보제공 인프라의 안정적 운영 지원
  • DGPS 정보 구현 및 대중화를 위한 멀티미디어 단말기 소형화
eLORAN
개발배경
  • eLoran 항법기술은 GNSS의 시스템 오류 및 인위적인 오차에 대비한 일종의 백업시스템으로 독자 위성항법시스템 미 보유한 우리나라의 경우 항법, 시각동기, 군사적 측면에서 필요
  • 美 9.11테러 이후 GPS 취약성 완화를 위한 대응시스템 활용
  • 기존 LOLAN-C(LOng RAnge Navigation)시스템의 위치오차(460m)를 8~20m 까지 개선하기 위하여 eLoran 구축
  • Loran-C는 주국 1개와 2~3개의 종국으로 체인을 구성하여 발사되는 전파의 시간차로 위치를 결정하는 쌍곡선 항법시스템
변화된 기능 및 특징
  • (측정원리 변화) 전파도달 지연시간 측정(TD) → 전파도착 시간 측정(ToA)
  • 개의 송신국 측정에 유리한 선택적 이용 → 수신되는 송신국 모두 이용
  • 정보전송용 데이터 채널 추가로 위치정밀도 개선 460m → 8~20m
  • 변화된 기능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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