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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2015년의 철도

  • 담당부서철도정책과
  • 담당자문병선
  • 전화번호044-201-3949
  • 등록일2010-11-25
  • 조회15147
  • 분류도로철도 > 철도정책

2015년의 철도

2015년도의 철도
  • 고속화된 철도교통망 구축
    • 경부고속철도 전 구간 개통과 주요 간선철도가 전철화·복선화되어 전국 주요도시를 2~3시간이내 접근
    • 고속철도역과 주요 간선을 연결하는 노선이 확충되어 어디로나,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철도 서비스 구현
    고속화된 철도교통망 구축
    구 분 2004(A) 2010 2015(B) 비고(B/A)
    영업거리(km) 3,374.1 3,625.5 3,816.5 1.13
    복선화율(%) 38.1 55.8 64.1 1.69
    전철화율(%) 39.8 66.4 73.1 1.84
    • 교통수단간 효율적인 수송분담구조로의 전환 기반 조성
      - 100㎞ 이상 중장거리 여객 수송의 경우 도로는 89.4%(’03)→80.3%(’15), 철도는 8.1%(’03)→15.2%(’15)
    교통수단간 효율적인 수송분담구조
    구 분 교통수단 2003년(%) 2010년(%) 2015년(%)
    여객 도로 100㎞이상 89.4 87.3 80.3
    100㎞이하 81.1 77.9 75.4
      철도 100㎞이상 8.1 9.0 15.2
      100㎞이하 18.9 22.1 24.6
      항공 100㎞이상 2.5 3.7 4.5
      100㎞이하      

    - 100㎞ 이상 중장거리 철도 화물 수송 분담율도 12.4%(’03)→12.2%(’10)→13.1%(’15)로 증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정 시 수정내용 반영 가능)

  • 철도망 확충으로 교통 서비스 향상에 기여
    • - 철도망 확충으로 빠르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진국형 교통서비스 체계 구축
      * 철도망 확충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효과, 차량운행비 절감효과 등 총 88조의 개선효과 발생 ⇒ 투자액 40.4조 대비 2.2배 효과

      《평가항목 및 편익》

      (단위 : 억원)

      평가항목 및 편익
      항 목 내 용 편 익
      총 계   882,128
      통행시간절감효과 통행시간 절감 549,739
      차량운행비 절감효과 유류비 절감 256,111
      교통사고 감소효과 사망 및 부상자 수 감소 46,515
      대기오염 저감효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소 23,692
      지역경제파급효과 생산유발효과 및 임금유발효과 6,071

      *주 : 2006~2015년 완공사업을 기준으로 개통 후 30년간의 편익

  •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2006~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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