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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제747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시(1903)

 

고 시(안)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 호

 

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4년 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법인명(성명)

초석건설산업(주) (대표자 최균영)

인번호(주민번호)

201311-*******

주 소

(우)540-951 전남 순천시 구암2길 3 (연향동)

전화번호

061-745-1960

팩스번호

061-745-6093

법인명(성명)

㈜씨엠디기술단 (대표자 문경주)

인번호(주민번호)

210111-*******

주 소

(우)565-701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808(우석대학교 본관)

전화번호

063-291-0350

팩스번호

010-9883-7655

법인명(성명)

(주)한국항만기술단 (대표자 김시준)

인번호(주민번호)

110111-*******

주 소

(우)100-032 서울특별시 중구 마른내로 18(저동2가)

전화번호

02-3670-7114

팩스번호

02-3670-4311

법인명(성명)

(주)대웅 (대표자 강성환)

인번호(주민번호)

206211-*******

주 소

(우)556-892 전라남도 여수시 율촌면 여순로 827

전화번호

061-692-4777

팩스번호

061-692-4779

법인명(성명)

대호산업개발(주) (대표자 김중연)

인번호(주민번호)

110111-*******

주 소

(우)425-906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대로 130(고잔동 폴리타운 605호)

전화번호

031-480-0353

팩스번호

031-480-0354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47 호

ㅇ 명 칭: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

ㅇ 기술분야 : 토목 / 토질 및 기초 / 지반개량 및 보강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심층혼합처리공법용 안정재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멘트 대신 산업부산물인 페트로 코크스 탈황석고 및 고로슬래그, 고칼슘플라이애쉬 순환자원을 이용하여 육가크롬이 용출되지 않는 지반안정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심층혼합처리장비의 교반로드 회전속도 및 회전방법, 안정재 분사방식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지중 개량체를 시공할 수 있어 기존 공법의 로드 비틀림 현상과 안정재의 쏠림현상이 개선된 심층혼합처리공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페트로코크스 탈황석고, 고로슬래그 미분말 및 고칼슘플라이애쉬를 사용한 지반안정재를 주입하고, 심층혼합처리장비의 교반로드 회전속도 및 회전방법, 안정재 분사방식을 변경하여 지중 개량체를 시공할 수 있는 심층혼합처리공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장비이동거치 → 굴착하강 → 교반(하강, 상승) → 조성완료

신기술 품

 

 

1. 장비조합

구 분

부속선단

선종

규격

예선(kW)

양묘선(kW)

연락선(kW)

심층혼합처리

전용선

4축3련

(Ø1,000)

1,790

186.5

29.8

[주] 시멘트 벌크선 등의 부속선이 필요한 경우 작업조건을 고려하여 별도 계상한다.

 

2. 작업능력(심층혼합처리 전용선)

가. N = (60 × T) / t * E

* N : 1일 타설본수(본/일)

* T : 운전시간(1일 8시간)

* t : 본당 타설시간(min/본)

 

나. t = 2 × (a × H + b×L) + c

* H : 평균해서면에서 지반까지의 수심

* L : 지반에서 개량말뚝 하단까지의 길이

* 계수

구분

L≤10m

L>10m

H≤45m

H>45m

H≤15m

H>15m

a

0.12

0.23

0.34

0.67

b

1.00

1.00

1.00

1.00

c

21.0

11.0

21.0

11.0

다. Q1 = (N × L × K) / 8

* K(회전속도 증가계수) : 1.1

Q = Q1 × 3(련수)

 

신기술 품

라. 작업효율(E)

* E = E1×E2×E3×E4

계수구분

적용 사항

E1

해상조건

보통

자연의 지형이나 방파제등이 효과적으로 막아주고 있고 항외파도 또는 너울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에 조류, 조위차가 아주 크지 않는 공사

조금나쁨

「보통」이나 「나쁨」 어느쪽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

나쁨

자연지형이나 방파제 등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항외파도 또는 너울의 영향을 받는 공사 또는 조류, 조위차가 특히 큰 공사

E2

평면형상

보통

「나쁨」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나쁨

시공장소가 좁고 정박작업등 방해가 있는 경우, 협각이 크고 전정 또는 위치결정에 시간이 필요한 경우 또는 기설구조물의 근접시공이 되는 공사

E3

중간층영향

영향없음

「조금영향있음」, 「영향있음」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또는 보조공법을 병용하는 경우

조금영향있음

개량전의 지반이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토질

N치의 범위

층두께

점성토지반

4 < ≤ 6

2.0m이상

사질토지반

6 < ≤ 10

2.0m이상

영향있음

개량전의 지반이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토질

N치의 범위

층두께

점성토지반

6 < ≤ 8

2.0m이상

사질토지반

10 < ≤ 15

2.0m이상

E4

개량형식

원/말뚝

개량체의 형상이 원/말뚝일 경우

그외형식

 

[주] 심층혼합처리 전용선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시간당)

규 격

주연료

(경유)

잡재료

(주연료의%)

시간당 손료

(10-7)

가격

(천원)

4축3련

Ø1000

401.5

25

2,398

8,000,000

※ 편성인원

구 분

인 원

작업내용

선장

1

 

기관장

1

 

운전사

5

․ 장비조작운전(3인_3련장비)

․ GPS조작(2인)

계장공

1

․ 전기제어장치 및 시스템 관리

전기사

1

․ 발전기 운전 및 관리

기계설비공

3

․ 냉각장치 및 배관관리(비트 유지관리)

선원

7

․ 믹서플랜트 : 호기별 1인(3련)

․ 타설부 및 벌크 : 2인

․ 갑판원 : 2인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건설신기술정보마당((http://ct.kaia.re.k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관리)의 사이버전시관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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