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전력설비 현황
- 담당부서철도시설안전과
- 담당자이동훈
- 전화번호044-201-4726
- 등록일2015-02-11
- 조회16046
- 분류도로철도 > 철도정책
전철전력설비 현황
전철전력설비 현황
(2014. 1. 1 기준, 단위:개소)
구 분 | 단위 | 시설량 |
---|---|---|
철도거리 | ㎞ | 3,588 |
배전선 | ㎞ | 14,934 |
배전주 | 본 | 9,521 |
변압기 | 대 | 6,823 |
조명등 | 개 | 988,300 |
배전반 | 면 | 12,187 |
분전함 | 면 | 13,947 |
전차선로(연장) | km | 7,607 |
구분장치 | 개 | 2,879 |
지지물 | 본 | 137,443 |
애자 | 개 | 875,035 |
장력조정장치 | 개 | 13,947 |
-
용어 해설
- 1. 배전선:한전 변전소에서 철도 변전실까지 전력을 받아 여객용 조명, 시설물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전력으로 변환하여 계통별로 전원 공급하기 위한 가공전선 및 지중케이블과 철도 변전실간에 연결된 모든 전선
- 2. 배전주 : 배전선을 지지하고 연결하기 위한 지지물(목주, 콘크리트주, 철주 및 철탑)
- 3. 배전반:개폐기·과전류차단기·계기·보호계전기 등을 설비한 독립된 반으로서 구내 배전설비로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설비
- 4. 분전함:전로를 2 이상으로 분기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기를 설비한 독립된 반
- 5. 전차선로:여객 및 화물수송을 위하여 규정된 노반에 궤도를 부설, 운행하는 전기차량의 집전장치에 습동하여 이에 전기(DC 1,500[V]/ AC 25,000[V])를 공급하는 가공전선로
- 6. 구분장치:전차선의 급전계통을 기준에 의해 분리하여 설비 유지보수 및 사고 발생시에 한정, 다른 구간의 정상급전에 지장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치(판타그래프 습동에 지장을 주지 않음)
- 7. 지지물:가공전선 설비(구조물) 일체를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지지물(콘크리트주, 철주, 강관주 등)
- 8. 애자:가공전선이나 전기기기의 나선 부분을 절연하고 동시에 기계적으로 유지 또는 지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자기로 만든 것(현수애자, 장간애자, 지지애자 등).
- 9. 장력조정장치:전차선, 조간선을 일괄 또는 개별로 일정 장력을 유지하게 하는 설비(장치에 의한 자동식과 단순 자재에 의한 수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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