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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물류비




ㅇ 정의
수송, 보관·창고, 하역, 포장, 물류정보 및 일반관리 부문에서 투입된 국가자원의 총비용으로서 국가의 물류산업에 대한 규모적 성격과 물류활동에 따른 비용적 성격을 동시에 내포

ㅇ 물류비 구성요소, 통계자료, 비고 및 발간시기

항목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통계자료

비고

수송비

철도화물

수송비

차급화물

국토교통통계누리, 한국철도공사 자료

 

수소화물

도로화물

수송비

영업용

일반화물

운수업조사보고서

 

개별화물

용달화물

택배

늘찬배달업

파이프라인운송

대한송유관공사

- 재무제표

비영업용

운행비용

석유정보망, 운수업조사, 화물운송시장 동향

- 직접 산출

수상화물

수송비

국내

내항화물

운수업조사보고서

해양수산통계연보

 

내륙수상화물

외항

국적선사

외국적선사

항공화물

수송비

국내

국적항공사

한국공항공사

 

국제

국적항공사

외국적항공사

화물운송

대행료

화물운송대행료

운수업조사보고서

 

재고

유지

관리비

보관비

영업

창고

일반창고

운수업조사보고서

 

냉장 및 냉동창고

위험물창고

농산물창고

기타창고

자가창고

직접 산출

- 기업물류비의 자가·위탁비율 이용·추정

재고유지비

기업경영분석

대한상공회의소

 

포장비

골판지포장비

한국골판지공업협동조합

- ‘골판지포장 시장 진단 및 경영예측

파렛트포장비

한국파렛트풀협회

 

하역비

육상 및 항공 화물하역비

운수업조사보고서

 

수상화물하역비

물류정보관리비

-

한국무역협회

한국은행

 


주 : 2010년 운수업조사는 경제총조사로 대체되어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발생하였으나 2011년 운수업조사 발표 시 경제총조사를 운수업조사 형태로 전환하여 잠정치를 발표하였기에, 이를 활용하여 2010년 국가물류비를 산정하였음.

ㅇ 국가물류비 추이
 

 


(단위 : 십억 원, %)

구분

물류비

GDP2)

GDP 대비 비중

국내

국제 포함

국내

국제 포함

2001

80,723

101,657

688,165

11.73

14.77

2002

86,616

107,892

761,939

11.37

14.16

2003

88,004

110,487

810,915

10.85

13.62

2004

88,519

121,279

876,033

10.10

13.84

2005

94,641

126,504

919,797

10.29

13.75

2006

100,852

135,107

966,055

10.44

13.99

2007

106,090

148,391

1,043,258

10.17

14.22

2008

121,408

185,687

1,104,492

10.99

16.81

2009

116,865

154,689

1,151,708

10.15

13.43

2010

132,855

176,559

1,265,308

10.50

13.95

2011

151,525

187,540

1,332,681

11.37

14.07

2012

149,564

186,090

1,377,457

10.86

13.51

2013

152,037

183,645

1,429,445

10.64

12.85

2014

162,832

192,098

1,486,079

10.96

12.93

2015 168,033 195,118 1,564,124 10.74 12.47

연평균 증감률1)

명목

5.38

4.77

6.04

 

 

실질

2.68

2.03

3.90

 

 

전년 대비 증감률1)

명목

3.19

1.57

5.25

 

 

실질

2.93

1.37

2.79

 

 

주 : 1) 실질 증감률(연평균, 전년 대비)은 2005년 기준 GDP 디플레이터와 환가지수를 적용 후 산정 2) 한국은행에서 신 기준에 의해 2001년 이후 GDP 재산정하여 발표

ㅇ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단위 : 십억 원, %)

구분

수송비

재고유지 관리비

포장비

하역비

물류정보 관리비

물류비 총계

2001

55,300

17,996

1,744

1,140

4,543

80,723

2002

63,250

17,390

1,821

1,348

2,808

86,616

2003

67,585

14,830

2,017

1,257

2,315

88,004

2004

67,321

15,056

2,028

1,686

2,428

88,519

2005

71,118

16,332

2,081

1,809

3,301

94,641

2006

75,644

17,479

2,141

1,974

3,614

100,852

2007

77,794

20,609

2,298

1,991

3,398

106,090

2008

84,353

28.104

2.444

2.519

3.989

121.408

2009

85.463

26.311

2.529

2.169

394

116.865

2010

97.217

29.732

2.888

2.579

439

132.855

2011

105.904

33.898

3.203

2.910

5.611

151.525

2012

105,171

32,407

3.304

2.837

5.846

149.564

2013

107.211

32.633

3.452

2.885

5.856

152.037

2014

115.929

34.323

3.560

2.998

6.022

162.832

2015

119.389

35.671

3.649

3.228

6.096

168.033

연평균 증감률

명목

5.65

5.01

5.41

7.72

2.12

5.38

실질

2.69

2.28

4.74

4.14

2.88

2.68

전년 대비 증감률

명목

2.99

3.93

2.50

7.64

1.22

3.19

실질

3.24

2.04

2.40

4.44

1.39

2.93

주 : 실질 증감률(연평균, 전년 대비)은 2010년 기준 생산자 물류지수를 적용 후 산정

ㅇ GDP대비 국가물류비 비중(%) 국가별 비교

연 도

일 본

미 국

한 국

중국

2006

8.7

8.4

10.4

17.5

2007

8.93

8.6

10.2

16.8

2008

9.08

8.5

11.0

17.1

2009

 8.55

7.4

10.2

17.4

2010

 8.05

7.5

10.5

17.2

2011

8.70

7.9

11.4

17.2

2012

9.22

7.9

10.9

17.4

2013

9.18

7.9

10.6

17.1

2014

9.42 7.9 11.0 16.5

2015

- 7.8 10.7 15.8
☞ 자료 : 한국교통연구원, '2015 국가물류비 산정 및 추이분석(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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