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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의 일반현황



인천대교 일반현황
  < 인천대교 일반현황 >
  (인천대교는 민자사업으로 시행, 연결도로는 국고사업으로 시행)

ㅇ 연장 : 21.38km(민자구간 : 12.38km, 국고구간 : 9.04km)
- 인천대교 교량연장 : 18.38km

ㅇ 총사업비 : 2조 3,830억원(민자구간:1조 5,201억, 국고구간:8,629억)

ㅇ 공사기간 : 2005. 7. ~ 2009. 10.

ㅇ 인천대교 사업 참여회사

[표1]

< 노선도 >

[그림1]



Q1
Q1 인천대교 주탑의 높이는?
  기초상면 기준 230.5m, 평균해수면 기준 238.5m

[표2]



Q2
Q2 주탑사이 경간장, 항로폭, 평균해수면과 강상판 사이의 최대높이는?
  경간장 : 800m, 항로폭 : 625m, 최대형하고 : 80m



Q3
Q3 인천대교의 설계속도, 운행속도, 제한속도는?
  [표3]



Q4
Q4 인천대교의 강풍 및 지진에 견디는 정도는? 인천대교의 강풍 및 지진에 견디는 정도는?
  72m/s (260km/h) 강풍에도 안전, 진도Ⅶ 지진에도 안전



Q5
Q5 교량선형이 남쪽으로 굽어있는 이유는?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결과, 조류의 영향, 급선회 등의 위험상황을 고려하여 당초 노선보다 900m 정도 남측으로 이동하여 현재 노선으로 계획



Q6
Q6 인천대교의 "최초ㆍ최대ㆍ최고" 기록은?
  ㅇ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 (왕복6차로 18.38km, 주경간장 800m)
ㅇ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교량설계(상부 및 하부구조)에 AASHTO LRFD 적용
ㅇ 국내 교량 건설사상 최대 규모 FAST-TRACK(설계시공병행) 추진 사업
ㅇ 국내 최초의 외국인 시행 SOC 민자사업
ㅇ 국내 최대규모 선박충돌방지시설 설치(돌핀형 기준 세계 최대)
ㅇ 세계 최대규모 3차원 프리텐셔닝 박스거더 제작
ㅇ 세계 최대규모 PFSLM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PFCM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MSS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PWS 케이블 가설
ㅇ 국내 최고높이 교량 주탑 시공 (238.5m)
ㅇ 국내 최대규모 PC House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현장타설말뚝 시공
ㅇ 국내 최대규모 단일현장타설말뚝(파일벤트) 시공
ㅇ 세계 최대규모 압축하중 말뚝재하시험 실시
ㅇ 국내 최대규모 말뚝수평재하시험 실시
ㅇ 국내 최초로 말뚝 위치마다 지반조사 실시 (파일벤트)
ㅇ 국내 최대 규모 지오튜브 가축도 시공
ㅇ 100년 내구수명의 특수콘크리트 배합설계
ㅇ 72m/s (가설중 62m/s) 초강풍, 진도 VII 지진 대비 설계



Q7
Q7 인천대교에 건설된 교량 종류는?
  인천대교(사장교, 접속교, 고가교로 구성)를 연결하는 전․후 구간의 교량은 복합트러스교, 하이브리드 중로아치교, 스트럿부착콘크리트상자형교, V형주탑강사장교, 엑스트라도즈교 등 다양한 형식의 교량들이 건설

[표4]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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