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교의 일반현황
- 담당부서공항정책과
- 담당자조광영
- 전화번호044-201-4336
- 등록일2013-10-31
- 조회12179
- 분류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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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대교 일반현황 > | |
(인천대교는 민자사업으로 시행, 연결도로는 국고사업으로 시행) ㅇ 연장 : 21.38km(민자구간 : 12.38km, 국고구간 : 9.04km) - 인천대교 교량연장 : 18.38km ㅇ 총사업비 : 2조 3,830억원(민자구간:1조 5,201억, 국고구간:8,629억) ㅇ 공사기간 : 2005. 7. ~ 2009. 10. ㅇ 인천대교 사업 참여회사 [표1] < 노선도 > [그림1] |
Q1 | 인천대교 주탑의 높이는? |
기초상면 기준 230.5m, 평균해수면 기준 238.5m [표2] |
Q2 | 주탑사이 경간장, 항로폭, 평균해수면과 강상판 사이의 최대높이는? |
경간장 : 800m, 항로폭 : 625m, 최대형하고 : 80m |
Q3 | 인천대교의 설계속도, 운행속도, 제한속도는? |
[표3] |
Q4 | 인천대교의 강풍 및 지진에 견디는 정도는? 인천대교의 강풍 및 지진에 견디는 정도는? |
72m/s (260km/h) 강풍에도 안전, 진도Ⅶ 지진에도 안전 |
Q5 | 교량선형이 남쪽으로 굽어있는 이유는? |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결과, 조류의 영향, 급선회 등의 위험상황을 고려하여 당초 노선보다 900m 정도 남측으로 이동하여 현재 노선으로 계획 |
Q6 | 인천대교의 "최초ㆍ최대ㆍ최고" 기록은? |
ㅇ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 (왕복6차로 18.38km, 주경간장 800m) ㅇ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교량설계(상부 및 하부구조)에 AASHTO LRFD 적용 ㅇ 국내 교량 건설사상 최대 규모 FAST-TRACK(설계시공병행) 추진 사업 ㅇ 국내 최초의 외국인 시행 SOC 민자사업 ㅇ 국내 최대규모 선박충돌방지시설 설치(돌핀형 기준 세계 최대) ㅇ 세계 최대규모 3차원 프리텐셔닝 박스거더 제작 ㅇ 세계 최대규모 PFSLM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PFCM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MSS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PWS 케이블 가설 ㅇ 국내 최고높이 교량 주탑 시공 (238.5m) ㅇ 국내 최대규모 PC House 가설 ㅇ 국내 최대규모 현장타설말뚝 시공 ㅇ 국내 최대규모 단일현장타설말뚝(파일벤트) 시공 ㅇ 세계 최대규모 압축하중 말뚝재하시험 실시 ㅇ 국내 최대규모 말뚝수평재하시험 실시 ㅇ 국내 최초로 말뚝 위치마다 지반조사 실시 (파일벤트) ㅇ 국내 최대 규모 지오튜브 가축도 시공 ㅇ 100년 내구수명의 특수콘크리트 배합설계 ㅇ 72m/s (가설중 62m/s) 초강풍, 진도 VII 지진 대비 설계 |
Q7 | 인천대교에 건설된 교량 종류는? |
인천대교(사장교, 접속교, 고가교로 구성)를 연결하는 전․후 구간의 교량은 복합트러스교, 하이브리드 중로아치교, 스트럿부착콘크리트상자형교, V형주탑강사장교, 엑스트라도즈교 등 다양한 형식의 교량들이 건설 [표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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