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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국도 병목지점 개량사업

  • 담당부서첨단도로환경과
  • 담당자박병찬
  • 전화번호044-201-3933
  • 등록일2015-02-11
  • 조회17285
  • 분류도로철도 > 도로정책

국도 병목지점 개량사업

국도 병목지점 개량사업
  • 사업목적
    • 전국의 국도중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되는 불합리한 구조의 교차로, 오르막차로, 버스 정차대 등을 선정하여 단기간 소규모 투자로 교통정체 해소
  • 사업추진현황
    사업추진현황
    구분 사업기간 기본계획 준공여부 개선효과
    1단계 ’93~’97 ㆍ교차로개선 : 101개소
    ㆍ오르막 및 단구간: 102개소
    ㆍ버스정차대 :표준도작성
    ㆍ입체횡단시설 : 결정방법
    완료 ㆍ효과분석 결과 없음
    2단계 ’98~’02 ㆍ교차로개선 : 141개소
    ㆍ오르막 및 단구간: 107개소
    ㆍ버스정차대 : 46개소
    ㆍ입체횡단시설 : 46개소
    완료 ㆍ교차로
    -차량지체도 감소: 14-87%
    ㆍ오르막차로 및 단구간
    -지체율 감소: 18.2-57.7%
    -속도증가: 11.0-26.0Km/h
    3단계 ’03~’07 ㆍ교차로개선 : 272개소
    ㆍ오르막 및 단구간: 74개소
    ㆍ버스정차대 : 559개소
    ㆍ입체횡단시설 : 40개소
    완료 ㆍ교차로
    -차량지체도 감소: 11-52%
    ㆍ오르막차로및 단구간
    -지체율 감소: 26.0-88.0%
    -속도증가: 34.9-42.4Km/h
    4단계 ’08~’12 ㆍ교차로개선 : 268개소
    ㆍ오르막 및 단구간: 36개소
    ㆍ버스정차대 : 243개소
    ㆍ입체횡단시설 : 43개소
    완료 ㆍ교차로
    -차량지체도 감소: 9-27%
    ㆍ오르막차로및 단구간
    -지체율 감소: 15.0-25.0%
    -속도증가: 73.2-80.4Km/h
  • 5단계사업 추진계획
    5단계사업 추진계획
    구분 사업기간 사업규모 준공여부 과업수행현황
    5단계 ’13~’17 ㆍ교차로 개선 : 302개소
    ㆍ오르막차로 및 단구간 : 34개소
    ㆍ버스정차대 : 109개소
    ㆍ입체횡단시설 : 33개소
    시행중 ㆍ’15계획 : 218개소 1,590억원
    - 교차로 : 151개소
    - 오르막차로 : 22개소
    - 버스정차대 : 28개소
    - 입체횡단 : 17개소
  • 기대효과
    • 단기간에 소규모의 예산투자로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 위험 감소
    • 도로교통량을 증대시켜 물류비용의 절감 등 산업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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