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교통 시스템 구축
- 담당부서해양교통시설과
- 담당자전진기
- 전화번호02-****-6386
- 등록일2012-09-04
- 조회22403
- 분류 > 해사안전정책
IT 해양교통시설 시스템 구축
개 념
- RACON(Radar Beacons)은 Radar전파를 수신하여 이에 응답하는 송신 장치로서 응답시 레이콘의 위치를 표시하는 약정된 기호(모르스 부호)로 판독하여 Radar 영상에 나타내는 장치
설치 기준(IALA 권고 R-101/2004.12)
- 눈에 잘 띄지 않고 레이더 화면에서도 식별이 어려운 해안선표시
- 항로지정 방식 또는 위험회피지역의 표시
- 탐지범위가 짧은 레이더 비콘으로 항만 입구 등 중요한 국부적 특징 표시
- 만곡부 및 변침점 표시
- 교량의 가항수로 표시(특별할 경우 교각 표시)
- 탐지 범위가 긴 장거리에서 항행목표 표시
- 육지초인표시
- 2대의 레이콘을 전?후 도등에 설치하여 레이다 화면상의 도선(導線) 표시
- 해양구조물 표시
- 침선 등 신 위험물 표시
RACON 종류
종류 | 장거리 | 중거리 | 근거리 |
---|---|---|---|
설치장소 | 유인등대 | 무인등대, 등표 | 항만입구, 협수로 등부표 |
주파수(MHz) | S 밴드(2,900~3,100) X 밴드(9,300 ~ 9,500) | ||
출 력 | 1~2W | 300~500mW | 100mW 이하 |
유효범위(NM) | 25 이하 | 8~15 | 6 이하 |
개 념
- 조류가 강한 항만이나 수로에서 조류의 방향과 속력을 실시간 측정하여 전광표지판, 무선전화, 인터넷 등으로 이용자에게 알려주는 시설.
추진배경
- 우리나라 서·남해안은 지역적으로 조석 간만의 차가 크고, 조류가 강하여 선박 도선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류에 관한 정보제공.
- 주요 항로상의 조류정보를 항해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 통항선박의 안전운항 확보
제공서비스
- 선박운항에 영향을 주는 조류의 변화를 실시간 측정하여 유향, 유속, 유속의 증감 상태, 조석정보를 통항선박에게 제공
활 용
- 안전하고 원만한 해상교통 환경 조성으로 통항선박 안전항해 도모
- 위험선박의 입·출항이 빈번한 항로에 대한 안전서비스 강화로 유류 오염사고 및 확산 예방
- 수집된 조류 Data의 해양정보 기초자료 제공 및 유관기관 정보공유·활용
조류정보 표시 형태 및 의미
유향표시 | 의미 | 유향표시 | 의미 |
---|---|---|---|
E | 동류 | W | 서류 |
SE | 남동류 | NW | 북서류 |
S | 남류 | N | 북류 |
SW | 남서류 | NE | 북동류 |
표시문자 | 의미 | |
---|---|---|
0.1 - 9.9 | 유속표시 : 0.0 ~ 9.9 Knot | |
↑↓ | 경향표시 : 향후 유속의 증감 표시 | |
|
밀물 | |
|
썰물 |
조류정보 표시 예시 및 의미
- 유향 : 북동류, 유속 : 3.3노트, 밀물, 경향 : 증가를 표시하는 예시입니다.
개 념
- 해상 교통량이 많고 좁은 해역에서 해상 정보, 기상 정보, 선박 운항 상황, 해상의 변화 등을 레이더, 무선전화 등으로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시설.
주요 업무
- 데이터의 수집, 데이터의 평가, 정보제공 서비스, 항행 원조 서비스, 통항 관리 서비스, 기타 지원업무
VTM 목적
- 연안해역을 통항하는 선박의 해상교통의 능률증진과 인명의 안전 및 해양환경보호를 위해 해상교통관제 등 항행안전정보 제공을 위함
제공서비스
- 정보제공서비스 :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선박의 위치, 항행유도, 도착지, 기상, 항행통보,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해상교통정보센터에서 적절한 시점에 제공하는 서비스
배 경
- 한국연안은 해안선이 복잡하고, 해양기상이 국지적으로 변화가 심하므로 연안을 항행하는 선박이나 어선의 항해·조업의 안전을 위하여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집·제공 필요
개 념
- 해양기상신호표지는 유인등대, 무인등대, 등표 등 항로표지 부근의 기상 및 해상상황을 AIS, 무선전화, 전화서비스, 인터넷, 문자 등을 통하여 선박에 방송 또는 통보하는 표지.
관측요소
- 해 양 - 파랑(파고, 파향, 파주기), 적조, 수온 등
- 기 상 - 풍향, 풍속, 기온, 습도, 기압 등
기대효과
- 전국 주요항만 및 연안의 항해 선박에 국지적인 해양기상정보를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해상교통안전 및 어업 생산성 증대에 기여
- 전국의 해양기상자료를 수집·제공함으로써 해양과학분야의 연구에 기초자료 활용, 적조예측 및 감시, 재해예방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
- 선박의 제원·운항정보를 선박 - 선박 / 선박 - 육상간 자동 송·수신하는 장치, 가상 및 의사표지로 활용
개 념
- 해상교통량 증가와 해상교통환경 급변으로 연안해역 항행선박의 안전을 위하여 항로표지시설에 대한 원격감시 제어시스템 설치·운영으로 항로표지운영율 향상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해상교통 안전 도모 및 해양사고 예방
기대효과
- 항로표지시설을 24시간 원격감시 ·제어 운영으로 사고표지 신속복구 및 운영율 향상
- 국제항로표지협회 권고 운영률 연간 99.8% 확보
- 항로표지 고장원인 사전 제거로 안전한 해상교통 확보
- 항로표지시설 기능향상으로 이용자에게 편의 제공
개 념
- IT기술을 활용하여 해양교통안전과 관련된 모든 정보(항로표지정보, 조류, 해양기상, DGNSS, eLORAN, AtoN AIS, 연안VTS 등)를 수집·제공·교환하는 통합시스템
추진배경
- 첨단 해양교통시스템을 개별적으로 구축하므로서 시스템간 연계성 및 호환성 결여
- 단 해양교통시스템 : 집약관리, 기상신호, 조류신호 등
- 시스템의 연계·통합체제를 마련하므로서 경제적이고 효율적 운영 도모 및 이용자에게 적극적인 해양안전정보 제공 가능
주요내용
- 첨단 해양교통시스템 통합 및 표준화(1단계 권역별 통합)
- 기존 첨단 해양교통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표준규격 제정 등
* 각 모국과 자국의 운영·제어시스템 및 처리시스템 통합
- 기존 첨단 해양교통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표준규격 제정 등
- e-Nav 기반조성을 위한 해양교통시설 통합망 구성(2단계 전국망 구축)
- 권역별 시스템의 연계·통합으로 e-Nav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 해양교통시설 통합시스템과 DGPS기준국 및 NTRIP 연계
* 연안망 및 전국망 연계하는 운영 프로그램 개발
추진계획
- 첨단 해양교통시스템 통합 및 표준화 추진
- 해양교통시설 e-Nav 서비스 통합시스템 타당성 분석
- 권역별 시스템 연계 및 전국 통합망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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