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고속철도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2316
- 분류도로철도 > 철도정책
외국의 고속철도
일본[新幹線; Shinkansen]
추진배경
- 지리적,사회적특수성 때문에 일찍부터 철도에 의한 대중교통수단이 발달
- 기존선은 궤간 1,067mm의 협궤위주로 건설되어 있어서 속도향상이나 수송량 증대에 한계
- 차대전후 인구·산업이 대도시와 임해공업지대로 집중되어 교통애로 발생, 특히 東京과 大阪간의 東海道 본선의 수송애로가 극심
- 1964년 동경올림픽 개최에 맞추어 수송체계의 정비 개선과 대용량의 고속교통 시스템이 필요
추진경위
추진경위 1957년 일본국유철도간선 조사위원회를 정식발족 1958년 일본 국유철도조사위원회에서 건설계획 확정 1959년 東海道 新幹線 공사개시 1964년 東海道 新幹線 완공(東京~新大阪간 515km) 1972년 山陽 新幹線 新大阪~岡山간 164km완공 1982년 東北 新幹線 완공(大宮~盛岡간466km) 1982년 上越 新幹線 완공(大宮~新潟간 270km) 1987년 整備新幹線 건설계획 재개?山形線, 秋田線, 北陸線 현황
현황 선명 구간 연장(km) 개통일자 東海道線 東京~新大阪 515.4 ’64.10.1. 山陽線 新大阪~岡山 160.9 ’72.03.15 岡山~博多 392.8 ’75.03.10 東北線 大宮~盛岡 496.5 大宮~盛岡 ’82.06.23 山野-大宮 ’85.3.14 東京-山野 ’91.6.20 上越線 大宮~新潟 269.5 ’82.11.15 北陸線 高岐~長野 117.4 ’97.10.1 * (주)營業키로:東京-博多 1197.6km, 東京-盛岡 535.3km, 大宮-新潟 303.6km, 東京-長野 226.0km
사업비 및 재원조달
사업비 및 재원조달 노선 東海道線 山陽線 東北線 上越線 大阪-岡山 岡山-博多 사업비(억엔) 3,300 2,200 6,900 26,600 16,300 * 재원조달(東海道線): 재정융자, 철도채권 등 92%, IBRD차관 8%
경영성적
- 新幹線 개통 3년후 (’66년) 흑자전환, 순수익 3,881억엔
- ’64~’85까지 수입 10조 6천억엔, 비용 7조 2천억엔, 이익 3조 4천억엔 달성
프랑스 [TGV; Train a G rande Vitesse-High speed Train]
추진배경
- 프랑스 철도운영자인 SNCF는 일찍부터 간선철도망에서 상업운행열차의 최고 속도를 계속 향상시켜 왔으나 재래식 선로 조건하에서 속도향상에 한계
- 일부 주요구간에 교통량 증가로 철도의 추가건설이 불가피
- 철도수송이 타 교통수단에 대해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경제적 타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속철도 건설 추진
추진경위
추진경위 1969년 SNCF가 파리~리용간 고속철도건설을 제안 1971년 고속철도건설을 추진키로 확정 1971~75년 기술정보/자료수집을 위한 주행시험실시 1976년 TGV차량개발완성 및 87편성 제작주문 1976년 파리~리용간 426km TGV동남선 건설착공 1981년 TGV-동남선 남부구간 275km에서 운전 최고속도 250km로 개통, 미개통 구간은 기존선이용 1983년 TGV-동남선 북부구간 115km개통 1985년 TGV 대서양선 착공 1989년 TGV 북부선 착공 1989년 TGV 대서양선 파리~르망간 201km개통 1990년 TGV 대서양선의 남서부지선 Vendome 구간에서 515.3km/h 세계신기록 수립 1993년 TGV 북선 파리~릴~런던간 201km 개통 1996년 TGV 북선의 릴 ~브뤼셀 구간 개통 현황
현황 선명 구간 연장 최고속도 착공 개통 최고 평균 동남선(TGV-SE) Paris-St.Florentin 118 270 213 ’76.3. ’83.9. St.Florentin~Lyon 299 ’81.9. Lyon~Valence 121 ’94. 대서양선 (TGV-A) Paris~Le Mans 181 300 220 ’85.2. ’89.9. ~Tours 101 236 ’90.9. 북부선 (TGV-N) Paris~Lille 333 300 ’89. ’93.5. Lille~Brussels ’93.9. Lille~Calais ’94.11 순환선 (파리우회) 동남선, 대서양선을북부선에 연결 104 ’88. ’95.5. - 사업비 및 재원조달 (동남선)
- 사업비: 182억 프랑
- 재원조달: 전액 SNCF가 부담 (자기자본, 채권) 정부가 차입금 지급보증
- 경영성적 (동남선)
- ’81년 개통하여 ’84년부터 흑자운영
- ’84년 전구간 개통후 10년만에 투자비 회수
- 사업비 및 재원조달 (동남선)
유로터널 (Euro Tunnel)
추진경위
추진경위 1987.12 착공 1989.12 Eurotunnel에 운영할 Eurostar 38편성을 GEC Alstom에 주문 1992.7 최초의 Eurotunnel 왕복화차 인도 1993.6 Eurotunnel 시제차 1편성 인도 1994.5 개통 1994. Paris-London-Brussels간 시험운행 개시 1994.11 상업운행 개시 - Eurostar의 제원
- 최고속도: 300km/h(터널내 160km/h)
- 급전시스템 : AC 25kv 50hz(프랑스), DC 3kv(벨기에), DC 750v (영국)
- 열차구성 : 동력차 2대+객차 18량
- 열차길이: 393.72m
- 차체폭: 2,814㎜
- 좌석용량: 794석(1등석 210석, 2등석 584석)
- 열차중량: 717.5톤(공차),787톤(승객승차시)
- 축중: 17톤
- 최대출력: AC 25kv 50hz에서 12,200kw(프랑스). DC 3kv에서 5,650kw(벨기에)
DC 750 v에서 3,400kw(영국) - 견인전동기 : 12개의 비동기 3상 견인전동기
- Eurostar의 제원
독일 [ICE ; Inter City Express]
추진배경
- 1950년 이래 자동차공업의 급속한 발달과 도로위주로 교통이 발전하였으나 한계점에 도달하여 대책 강구
- 급속한 자동차 증가에 따른 환경보호대책 필요
- 장거리를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는 수송수단 필요
- 독일의 주요도시와 인접 유럽 여러나라의 철도와 고속연계 교통수단 필요
추진경위
추진경위 1970년 고속전철 건설을 위한 철도선로 계획확인 1971년 고속전철 차량개발 착수(15년 장기계획) 1980년 고속전철 일부구간 착공 만하임~스투트가르트:100km 하노버~위르쯔부르그:327km 1985년 ICE고속철도망 구성(연장2,000km) 1988년 시험선에서 406.9km/h 주행시험 성공으로 당시 세계신기록 수립 (ICE의 설계최고속도를 350km/h로 결정) 1991년 상업열차 운행개시(영업최고속도 250km/h) 현황
현황 구간 연장 최고속도 착공 개통 하노버~위르쯔부르그 327km 280km/h 1973 1991.5 만하임~스투트가르트 100km 280km/h 1973 1991.5 - 사업비 및 재원조달
- 사업비 : 160억 마르크
- 재원조달 : 전액 정부지원
- 사업비 및 재원조달
스페인 [AVE ; Alta Velocidad Espanola-spanish high speed]
추진배경
- 스페인의 기존선은 광궤도(1688mm)로 부설되어 있으며 일찍부터 곡선에서 고속 주행이 가능한 틸팅열차와 궤간변경운행이 가능한 Talgo열차 등을 개발하여 사용
-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과 세비야 엑스포 ’92에 따른 국내 수송애로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 마드리드~세비야 교통축의 코르도바~슈디드 릴간 산악지대의 복선화 및 표준 궤간화를 검토
- 안달루시아 지역개발 촉진책의 일환으로 마드리드~세비야간 고속철도 건설계획 확정
추진경위
추진경위 1986년 고속전철 건설계획 확정 1987년 착공 1992년 마드리드~세비야 개통 (세비야 박람회 전일) 현황
현황 구간 연장 최고속도 착공 개통 마드리드~세비야 471km 300km 1987.10. 1992.4 - 사업비 : 446,328백만 페세타
외국의 고속철도 건설현황
구분 | 구간·연장 (㎞) |
공사 기간 | 최고 속도 (㎞/h) |
최소곡선 반경(m) 최고구배 |
터널 단면 (㎡) |
노반구성 | |||
---|---|---|---|---|---|---|---|---|---|
터널 | 교량 | 토공 | |||||||
경부고속철도 KTX | 서울~부산(412) | ’92~’04 / ’14 | 300 | 7,00015(35)‰ | 107 | 189 (46%) |
112 (27%) |
111 (27%) |
|
일본 신간센 |
도후쿠센 | 도쿄~모리오카(497) | ’69~’82 | 240(275) | 4,000(15‰) | 114 (24%) |
324 (70%) |
28 (6%) |
|
조예츠센 | 이미야~니카다(270) | ’72~’82 | 240(275) | 4,000(15‰) | 106 (39%) |
162 (60%) |
2 (1%) |
||
프랑스 TGV | 지중해선 | 발롱스~마르세이유~돌(250) | ’95~’01 | 300 | 6,250(35‰) | 100 | 13 (5%) |
17 (7%) |
220 (88%) |
북유럽선 | 파리~깔레 (333) | ’88~’93 | 300 | 6,000(25‰) | 100 | 1.12 (0.3%) |
5.4 (1.7%) |
326.5 (98%) |
|
독일 ICE | 퀠른~ 프랑크프루트(135) | ’95~’02 | 250(300) | 4,000[3,000](40‰) | 92 | 47 (22%) |
6 (3%) |
126 (75%) |
|
스페인 AVE | 마드리드~셀비아(471) | ’87~’92 | 300 | 3,900(12.5‰) | 75 | 16 (3%) |
10 (2%) |
445 (95%) |
|
이탈리아 딜렉시마 | 로마~피렌체(237) | ’71~’92 | 250 | 3,000(8.5‰) | 54/60/68 | 71 (30%) |
46 (20%) |
120 (50%) |
|
영국 영불해협터널연락철도 | 런던~폭스톤(108) | ’98~’03(1기 70㎞) | 300 | -25‰ | 26 (24%) |
17 (16%) |
66 (60%) |
||
대만 | 타이페이~고웅(345) | ’99~’05 | 300 | 6,25025(35‰) | 90(레일면상) | 65 (19%) |
247 (72%) |
33 (9%) |
|
중국 우광고속철도 | 우한~광저우(1,068.6) | ’05~’09 | 320(350) | 100 | 163 (18%) |
362 (39%) |
393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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