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철도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 담당부서철도운영과
- 작성자류상훈
- 등록일2019-12-30
- 조회3750
- 첨부파일 2018년도_철도서비스_품질평가_결과_공고문.hwp 바로보기 2018년도_철도서비스_품질평가_요약보고서.hwp 바로보기
◉ 국토교통부 공고 제2019-1777호
철도사업법 제26조 및 제27조,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15조에 따라 철도사업자가 제공하는 철도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표합니다.
2019년 12월 30일
국토교통부장관
1. 공 표 명 : 2018년도 철도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2. 공표근거 : 철도사업법 제26조 및 제27조,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15조
3. 공표 주요내용
가. 평가개요
ㅇ (평가범위) 여객(고속·일반·광역·PSO) 및 화물 철도서비스
- (고속·일반철도) 경부·호남선 등 7개 노선 및 65개역
* 고속철도는 코레일 및 SR, 일반철도는 코레일 운영 열차·역사 대상
- (광역철도) 수도권 6개 노선 및 19개역
* 코레일(경부·경인·분당선) 10개역, 신분당선·경기철도·공항철도 9개역
- (PSO 노선) 코레일 7개 노선(태백·경북·경전·대구·동해남부·영동·정선) 및 17개역
- (화물철도) 코레일 5개 노선(경부·경전·영동·중앙·태백) 및 시멘트 등 5대 품목
ㅇ (평가방법) 열차와 역사별로 공급서비스 지수, 고객만족도 등 평가
- 노선별, 차종별, 운영사별, 역사 규모별 부문평가 실시(항목별 100점 만점)
나. 평가결과
① 고속철도 여객 : 종합 86.9(’16년 84.9)
- (부문별) 열차 91.2(’16년 87.6), 역사 82.7(’16년 82.2)
- (운영사별) SR 89.9, 코레일 84.7
② 일반철도 여객 : 종합 83.0(’16년 82.1)
- (부문별) 열차 85.4(’16년 85.5), 역사 80.5(’16년 78.7)
- (차종별) 새마을호 88.1, 무궁화호 82.9
- (역사 규모별) 고속정차역 79.7, 중형 83.6, 소형 78.4
③ 광역철도 여객 : 종합 90.5(’16년 82.2)
- (부문별) 열차 91.4(’16년 89.7), 역사 89.5(’16년 74.8)
- (운영사별) 경기철도 93.8, 공항철도 92.3, 신분당선 91.3, 코레일 86.9
④ PSO 여객 : 종합 84.8(’16년 79.5)
- (부문별) 열차 89.4(’16년 87.2), 역사 80.2(’16년 71.9)
⑤ 화물철도 : 종합 88.0(’16년 87.6)
※ 세부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에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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