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6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시(1962)
- 담당부서기술정책과
- 작성자조기재
- 등록일2015-09-22
- 조회4536
- 첨부파일 제776호_건설신기술_지정고시(국토교통부_고시_제2015-690호)(1962).hwp 바로보기
고 시(안)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 - 690호
“신형식 슬립폼 시스템을 이용한 콘크리트 타워, 주탑, 교각 구조물의 변단면 슬립폼 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5년 9월22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표자 이태식) | ||
법인번호(주민번호) |
111241-******* | |||
주 소 |
(우)10223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283(대화동) | |||
전화번호 |
031-910-0609 |
팩스번호 |
031-910-0121 | |
법인명(성명) |
청진건설(주) (대표자 윤여홍) | |||
법인번호(주민번호) |
120111-******* | |||
주 소 |
(우)21574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1461-1 전문건설회관 2층 | |||
전화번호 |
032-431-2051 |
팩스번호 |
032-431-2053 | |
법인명(성명) |
금호산업(주) (대표자 원일우) | |||
법인번호(주민번호) |
110111-******* | |||
주 소 |
(우)58263 전라남도 나주시 시청길 4(송월동) | |||
전화번호 |
02-6303-0959 |
팩스번호 |
02-6303-0734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76 호
ㅇ 명 칭:신형식 슬립폼 시스템을 이용한 콘크리트 타워, 주탑, 교각 구조물의 변단면 슬립폼 공법
ㅇ 기술분야 : 토목 / 교량 / 가설시설물
ㅇ 내용요약
본 기술은 콘크리트 타워, 주탑, 교각 구조물의 변단면 슬립폼 시공시 필요한 신형식 변단면 슬립폼 시스템의 설계, 해석 기술과 BIM기반 디지털 가상 시공 시뮬레이션, 경량 GFRP 모듈형 패널, GPS 및 정밀센서를 이용한 콘크리트 고주탑 시공정밀도 및 형상관리 시스템, 표면파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콘크리트 초기 양생 강도 판단 기법, 무선 전동식 스핀들 시스템 등을 포함한 변단면 슬립폼 공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BIM을 이용한 설계 및 제작, GFRP 거푸집, 초음파 이용 슬립폼 최적기 상승시스템, 전동스핀들, GPS와 정밀센서를 활용한 시공정밀도 및 형상관리시스템 등을 구비한 신형식 슬립폼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콘크리트 타워, 주탑, 교각 구조물을 시공하는 변단면 슬립폼 공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변단면 슬립폼 설치 → 변단면 슬립폼 인상 → 변단면 슬립폼 조정 →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 변단면 슬립폼 해체 |
신기술 품셈 |
1/5. 변단면 슬립폼 설치 및 해체 ☞ 표준품셈 [토목 6-3-12/1. 슬립폼 설치 및 해체] 참조 [주] ① 변단면 슬립폼 제작(유압시스템 및 부가장치)은 별도 계상한다. ② 크레인 또는 타워크레인은 구조물의 높이에 따라 적정규모로 설계하며, 별도 계상한다. ③ 고재처리비용은 별도 계상한다. ④ 변단면 슬립폼에 필요한 기계설비 설치 및 해체는 다음 기준을 추가적용한다. |
신기술 품셈 |
(㎡당)
2. 변단면 슬립폼 인상 ☞ 표준품셈 [토목 6-3-12/2.슬립폼 인상(SLIP-UP)] 참조
3. 변단면 슬립폼 조정 (㎡당)
[주] ① 본 품은 육상에 설치된 구조물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② 변단면 슬립폼 조정은 24시간 연속작업으로 하며, 야간 작업시 할증은 별도 계상한다.
4.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 표준품셈 [토목 6-3-12/4.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참조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건설신기술정보마당((http://ct.kaia.re.k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관리)의 사이버전시관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