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9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시(1928)
- 담당부서기술정책과
- 작성자김재환
- 등록일2014-11-18
- 조회4533
- 첨부파일 제749호_건설신기술_지정고시(국토교통부_고시_제2014-호)(1928).hwp 바로보기
고 시(안)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 호
“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 간 연결장치를 이용한 낙석방지책과 시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4년 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동양건설(주) (대표자 정해상) | ||
법인번호(주민번호) |
161211-******* | |||
주 소 |
(우) 314-140 충청남도 공주시 연수원길 47-8 (금흥동) | |||
전화번호 |
041-855-2919 |
팩스번호 |
041-855-5264 | |
법인명(성명) |
(주)삼보기술단(대표자 이창윤) | |||
법인번호(주민번호) |
110111-******* | |||
주 소 |
(우) 138-834 서울 송파구 방이동 200-2 삼보빌딩 4층 기술연구소 | |||
전화번호 |
02-3433-3351 |
팩스번호 |
02-3433-3190 | |
법인명(성명) |
(주)삼우공간건축사사무소(대표자 정용찬) | |||
법인번호(주민번호) |
110111-******* | |||
주 소 |
(우) 471-805 경기도 구리시 안골로 1 (교문동) | |||
전화번호 |
031-552-6080 |
팩스번호 |
031-552-6090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49 호
ㅇ 명 칭: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 간 연결장치를 이용한 낙석방지책과 시공법
ㅇ 기술분야 : 토목/도로/도로안전시설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절토면 붕괴 시 구조물의 파손을 최소화 하고, 설치 및 복구를 간단히 하기 위하여 부분 인장된 메탈레스로 휀스 모듈을 제작하고 수직가변 브라켓과 환봉을 이용하여 지주에 연결함으로 소요 높이에 따라 휀스 모듈의 개수를 조정, 설치하는 개폐식 낙석방지책으로서 경사부, 곡선부, 기존시설에 대한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구성된 공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부분 인장된 메탈레스 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 간 연결장치(수직가변 브라켓)를 이용한 낙석방지책과 시공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지주설치 → 휀스 모듈 설치 → 와이어설치 → 철망설치 | ||||||||||||||||||||||||||||||||||||||||||||||||||||
신기술 품 |
1. 지주설치 (개소당)
[주] ① 본 품은 메탈레스와 수직가변 브라켓을 이용한 휀스 개폐식 낙석방지책의 지주설치를 위한 품이다. ② 본 품은 높이 3.350m, 간격 2m로 휀스 모듈 설치 구간을 기준한 것이다. ③ 지주설치를 위한 터파기 및 콘크리트 타설, 되메우기는 다음 기준을 적용하여 별도 계상한다.
2. 휀스 모듈 설치 (개소당)
[주] ① 본 품은 지주에 가변브라켓을 볼트로 체결한 후 가변브라켓과 환봉을 이용하여 휀스 모듈(1.805m×0.66m)을 지주에 연결하는 품이다. ② 본 품은 휀스 모듈 1단 설치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2단 설치는 본 품의 10%를 감하여 적용한다.
3. 와이어 설치 (경간당)
[주] ① 본 품은 휀스 모듈 설치 이후 와이어를 설치하는 작업이며, 휀스 모듈이 설치된 구간(지주높이 3.350m, 지주간격 2m)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휀스 모듈 1단 설치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2단 설치 시에는 본 품의 30%를 감하여 적용한다.
4. 철망 설치 (경간당)
[주] ① 본 품은 휀스 모듈 설치 이후 철망을 설치하는 작업이며, 휀스 모듈이 설치된 구간(지주높이 3.350m, 지주간격 2m)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휀스 모듈 1단 설치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2단 설치 시에는 본 품의 30%를 감하여 적용한다.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건설신기술정보마당((http://ct.kaia.re.k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관리)의 사이버전시관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