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주요업무계획

[기념사] 대장홍대선 실시협약 체결식

  • 행사일2024-06-18
  • 담당부서뉴미디어홍보팀
  • 등록일 2024-06-18
  • 조회2384
  • 첨부파일
[기념사] 대장홍대선 실시협약 체결식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 박상우입니다.

오늘 뜻깊은 협약식에 참석해 주신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님을 비롯해국가철도공단 임종일 부이사장님,
한국교통연구원 박지형 민간투자 SOC본부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장관 취임 후, 홍대입구역에 공식적으로 첫 방문입니다.

활기와 젊음이 넘치는 이곳에서
대장홍대선 협약 체결식을 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신도시 입주민들과 청년들 모두에게
더 빠르고 편리한 삶을 선물해 드릴 수 있게 되어
기대감도 큽니다.

대장홍대선 사업은
세 가지의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➊ 먼저, 역대 가장 빠르게 추진된 민자철도 사업입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2020년 12월 최초제안서를 제출한 이후,
민자적격성 조사, 제3자 공고, 협상,
오늘의 실시협약 체결까지
단 3년 반 만에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빠른 사업 추진은
정부와 최초제안사, 지원기관 등이
한 팀이 되어 노력해 주신 결과이며,
앞으로도 다른 철도사업의 모범사례로 기억될 것입니다.

우리 부는 사업시행자와 함께 사업의 속도를 높여,
원래 내년 초 목표였던 착공(실시계획 승인)을
올해 말까지 앞당기도록 하겠습니다.

➋다음으로 대장홍대선은
철도 사각지대를 역세권으로 탈바꿈하고
3기 신도시의 선교통 후개발을 가능케 하는 사업입니다.

그간 광역철도 서비스의 사각지대로 불리던
부천시 고강동, 서울 강서구와 양천구 등
수도권 서남부와
고양시 덕은지구, 마포구 상암 업무지구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국민들께서는
대장홍대선을 통해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2030년 말 대장홍대선이 예정대로 개통되면
부천 대장신도시 준공 시기와도 비슷해
신도시 입주민들의 삶의 질도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입니다.

➌마지막으로, 대장홍대선은 혁신적이며
공공성이 높은 민간투자사업입니다.

최초로 BTO, BTL 혼합형 민간투자방식을 도입하여
사업시행자의 리스크와 이용자의 요금부담을 낮추었고,

원종역을 건물형 출입구로 설치하면서
부대사업으로 건물 상부에 청년임대주택 60호를 공급하여
청년들이 초역세권에 거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정부가 추진하기로 발표한
민자사업의 부대사업을 활성화할
마중물이 될 것으로도 기대됩니다.

국가철도공단과 한국교통연구원 민자철도지원센터는
민자철도 전문기관으로써 사업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낌없이 뒷받침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신속한 사업 추진에 앞서
최우선으로 중요시되어야 할 것은
안전한 현장관리입니다.

현장에서 수고해 주실 관계자 여러분 모두,
모쪼록 안전하게 사업을 완수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대장홍대선이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속도만큼
하루라도 빨리 개통되어,
수도권 서남부·서북부 국민들과
신도시 입주민들이 마음껏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