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국토해양 예산현황
- 분야예산계획
- 등록일2002-11-26
- 조회7051
I. 일반현황
1. 지역경제 및 건설산업 활력 회복
- 정부는 2002년 SOC예산을 2001년 예산(14조 8,716억원) 대비 7.5%가 증가한 15조 9,860억원으로, 건교부 소관 예산은 2001년 본예산에 비해 3.5% 증가한 15조 2,443억원으로 편성하였다.
- 이러한 투자규모는 내수진작과 경기활성화를 위해 전년 대비 6조원이 많은 21.1조원을 요구한 점을 감안할 때 다소 미흡한 점이없지 않으나,
- 내년에 복지·교육 등 추가소요만 12조원이 늘어나지만, 2003년 균형재정을 목표하고 있는 상태에서 감세와 경기침체로 세수증가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
(단위:억원)
구 분 | ’01년예산(A) | 2002예산 | 증가(B-A) | 증감율 | |
---|---|---|---|---|---|
요구 | 조정(B) | ||||
건교부 | 147,334 | 213,640 | 152,443 | 5,109 | +3.5% |
SOC | 148,716 | 211,533 | 159,860 | 11,144 | +7.5% |
- 도로 | 79,996 | 107,847 | 78,602 | -1,394 | -1.7% |
- 공항 | 3,409 | 5,070 | 3,119 | -290 | -8.5% |
- 철도 | 24,621 | 36,778 | 30,884 | 6,263 | +25.4% |
- 항만 | 10,123 | 15,317 | 12,961 | 2,838 | +28.0% |
※ ’01 예산 : 본예산으로 제2차 추경시 반영된 5,100억원은 제외
- 다만, 고속도로, 항만 등 민자유치사업에 대한 민간 투자분(’01년 5,969억원→’02년 17,508억원)을 포함할 경우,
총 투자규모는 전년보다 16%이상 증가한 17.6조원이 될 전망으로 어려운 경제의 활력을 회복하는데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Ⅱ. 금년 예산의 주요특징은,
- SOC부문별로는, 상대적으로 투자가 미흡하였던 철도·항만에 대한 재원배분을 확대하고, 그 동안 투자가 집중되었던 도로·공항에 대한 투자를 축소·조정하였으며,
- 재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익성 있는 SOC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민자유치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대폭 확대하였다. (2,769억원→8,766억원)
- 또한, 정부와 지자체, 도로공사 등이 재원을 분담하는 사업(지하철, 고속도로, 광역도로 등)은 지자체 등의 과도한 부채를 감안, 각 기관의 재원분담가능 범위 내에서 사업규모를 합리적으로 조정하였다. (지하철 건설 6,660→5,767, 고속도로 21,040→14,450억원, 광역도로 1,118→785억원)
- 토특회계는 만성적인 세입부족으로 매년 이월·불용이 과다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태로, 내년에는 일부 사업을 타 회계로 전환하여 지역균형개발사업이 한층 원활히 추진될 전망이다. (토특회계→일반회계 : 전주권2단계 123억원, 백제권 개발 283억원, 토지종합전산망 115억원, 토특→재특 : 중소기업임대단지 50억원)
- 끝으로, 서민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해 국민임대주택 20만호 건설계획에 따른 연차별 소요를 지원하고, 재해방지를 위한 치수사업의 지속 추진 등 주요 계속사업은 계획기간내 완공을 위한 소요를 지원하였다.
Ⅲ. 건설교통부 소관 주요사업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1. 도로부문
- 격자형 국가 간선망계획」에 따라 고속도로 건설을 통한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1조 4,450억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 여주∼충주, 천안∼논산 등 5개 구간은 ’02년중 완공하는 한편,
- 고창∼장성, 평택∼음성 등 10개 구간 사업을 신규 착수하고,
- 중부내륙고속도로 등 26개 구간 신설·확장을 계속할 계획이다.
- 국도의 확·포장사업은 ’01년과 동일한 수준인 4조 9,560억원을 투입하여 지역간 교통애로를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국도유지보수 및 운영사업을 위해 추진중인 낙석방지, 병목지점개선, 표지판개량 등에 7,70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 철도부문
-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대구-부산 신선 구간(2단계)의 내년 착공비 300억원을 반영하는 등, ’04.4월 경부고속철도(1단계, 서울∼부산, 412km)의 차질없는 개통을 위해 총 7,369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 서울∼목포간 호남고속철도의 ’04년 공사 착공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비 30억원을 편성하였다.
- 지방 대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 9호선, 부산 2·3호선, 대구 1·2호선, 광주·대전 1호선 지하철 건설과 기존선의 운영에 8,474억원을 투입하기로 하였다.
3. 수자원부문
- ’02년 치수사업에 9,360억원을 투입하는 등 지속적 투자를 통해 ’07년까지 국가 및 지방하천 등의 개수사업을 완료하고,
- 과학적인 수해 방지를 위해「홍수 예·경보시설」을 안양천 등 7개 주요 도시 하천에 설치할 계획이다.
-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위해「수자원 장기종합계획(2001∼2020)」에 의거 수계별로 2,007억원을 투입하여 다목적댐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 또한, 52%에 불과한 광역상수도 보급율을 2011년까지 65%로 확충하기 위해, 내년에 2,223억원을 확보하여 수도권 1단계를 복선화하고, 전주권 2차 등 9개 사업을 ’05년내에 완료할 계획이다.
4. 공항부문
- 인천국제공항의 주요시설이 ’05∼’08년중 한계에 도달할 전망 (여객계류장 ’02년, 여객터미널 ’05년,
활주로 ’08년)이어서, 2단계 확장공사를 위해 설계비 및 착공비 327억원을 반영하였다.
※ 기대효과 : 여객처리 (2,700→4,400만명), 화물처리 (270→450만톤) - 지방 신공항 건설과 기존공항의 확장사업에 1,862억원을 투입하고, 안전운항을 위한 항행안전시설과 항로관제시설 확충 등 공항운영에 93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5. 주택부문
- 안정적인 주택공급을 통한 서민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민·관 부문에서 50만호 수준의 주택을 건설할 계획으로,
- 특히, 전세값 급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02년에는 국민임대주택건설 예산으로 92%가 증대된 4,53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 또한, 농어촌주택개량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360억원을 지원하고,
- 이와함께 금년부터 도시영세민 주거지역의 도로개설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불량주택을 개량하기 위해 추진중인 주거환경개선사업에 금년대비 50% 증대된 3,000억원을 편성하였다.
6. 육상교통 등
- 수도권과 부산·울산권 등 지방 5대 도시권의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하여, 광역도로와 광역철도 확충 예산으로 2,426억원을 편성하였다.
- 내륙화물기지, 유통단지개발을 통해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343억원을 편성하였다.
- 대구서부·중부대전 일반화물터미널 건설 등과 대전·천안·울산등에 유통단지 건설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 경유 특소세 인상 등에 따른 버스업계의 손실보전을 위해 900억원의 재정지원을 하기로 했다.
7. 지역균형개발
- 낙후지역 및 특정지역 개발을 통한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1,680억원을 편성하였다.
- 전주권 종합개발 2단계사업 완공과 백제문화권 개발사업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각각 123억원, 283억원을 투입하고,
- 또한, 개발촉진지구 1∼4차 지구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1,275억원을 편성하였다.
건설교통 정보화 및 R&D 확충
- 건설교통분야 선진화의 디딤돌이 되는 동 분야에서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의 예산을 편성하였다.
- 정보화사업을 위해 950억원을 투입하여, 교통시설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ITS사업과 토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NGIS사업, 건설CALS사업 등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며,
- 또한, R&D예산 480억원을 투입하여 산학연공동연구, 건설교통기술혁신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SOC건설 및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 이번에 마련된 ’02년 정부 예산은 ’01년 9월 28일 국회에 제출, 12월 27일 국회 예산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었다.
<별첨 1> 2002년 건교부 예산 총괄
(단위:억원)
구 분 | 2000예산 | 2001예산 (A) |
2002년예산 | 증감 (B-A) |
||
---|---|---|---|---|---|---|
요구 | 조정(B) | % | ||||
합 계 | 145,322 | 152,434 | 213,639 | 152,443 | 9 | 0.0 |
ㅇ 도 로 | 74,787 | 81,956 | 109,715 | 80,069 | -1,886 | -2.3 |
- 국 도 - 고속도로 - 산업도로 - 민자유치지원 |
50,481 21,906 2,400 0 |
55,816 21,040 2,600 2,500 |
75,813 20,362 2,740 10,800 |
56,899 14,450 2,620 6,100 |
1,084 -6,590 20 3,600 |
1.9 -31.3 0.8 144.0 |
ㅇ철 도 | 28,591 | 28,708 | 40,476 | 32,962 | 4,254 | 14.8 |
- 고속철도 - 도시철도 - 일반철도 |
8,319 11,965 8,306 |
8,852 9,509 10,347 |
8,084 12,781 19,612 |
7,810 8,474 16,678 |
-1,042 -1,035 6,330 |
-11.8 -10.9 61.2 |
ㅇ공 항 | 7,423 | 6,066 | 7,834 | 3,137 | -2,929 | -48.3 |
- 공 항 - 일반공항 |
3,871 3,552 |
78 5,988 |
4,208 3,626 |
342 2,795 |
264 -3,193 |
338.5 -53.3 |
ㅇ수자원개발 | 16,230 | 16,894 | 21,653 | 14,264 | -2,629 | -15.6 |
- 다목적댐 - 상수도 - 치 수 |
3,921 5,261 7,048 |
2,233 4,032 10,629 |
3,300 3,439 14,913 |
2,00 2,896 9,361 |
-226 -1,136 -1,268 |
-10.1 -28.2 -11.9 |
ㅇ광역교통시설 | 2,227 | 2,544 | 4,209 | 2,426 | -118 | -4.6 |
- 광역도로 - 광역철도 - 환승주차장등 - 대중교통시설 |
1,000 1,050 27 150 |
1,118 1,300 26 100 |
1,497 2,500 61 150 |
785 1,531 10 100 |
-333 231 -16 0 |
-29.8 17.8 -61.6 0.0 |
ㅇ물류시설 | 334 | 194 | 522 | 343 | 149 | 77.0 |
ㅇ주 택 | 5,664 | 5,761 | 12,152 | 8,095 | 2,334 | 40.5 |
ㅇ지역개발 | 1,589 | 1,628 | 3,604 | 1,681 | 53 | 3.2 |
ㅇ산업단지지원 | 977 | 490 | 594 | 531 | 41 | 8.3 |
ㅇ책특회계 | 590 | 1,109 | 1,633 | 1,261 | 152 | 13.7 |
ㅇ기 타 | 3,909 | 4,085 | 8,247 | 4,675 | 589 | 14.4 |
ㅇ국고채무(도로) | 3,000 | 3,000 | 3,000 | 3,000 | 0 | 0.0 |
<별첨 2> 2002년 주요 신규사업
(단위:억원)
사 업 명 | 사업기간 | 총투자비 | 2002 예산 | 비 고 |
---|---|---|---|---|
□ 도 로 | ||||
- 고창∼장성간 고속도로(17㎞) | ’02∼’06 | 6,094 | 50 | 착공비 |
- 양평∼가남간 고속도로(29㎞) | ’02∼’06 | 6,293 | 50 | " |
- 평택∼음성간 고속도로(31㎞) | ’02∼’06 | 6,814 | 50 | " |
- 목포∼광양간 고속도로(101㎞) | ’02∼’10 | 26,630 | 50 | " |
- 무안∼광주간 고속도로(43㎞) | ’02∼’07 | 10,890 | 50 | " |
- 경부고속도로(한남∼반포)확장(1.9㎞) | ’02∼’04 | 400 | 200 | 6→8차로 |
- 성산∼담양간 고속도로(140.4km) | ’02∼’10 | 34,160 | 40 | 착공비 |
- 김천∼구미간 고속도로(17.4km) | ’02∼’05 | 2,100 | 50 | " |
- 논산∼전주간 고속도로(24.7km) | ’02∼’07 | 3,500 | 10 | " |
- 성서-옥포간 고속도로(9.3km) | ’02-’04 | 2,391 | 200 | " |
□ 공 항 | ||||
- 인천공항2단계(부지:250만평) | ’02∼’08 | 47,032 | 327 | 설계,착공 |
- 청주공항화물터미널 건설(770평) | ’02∼’03 | 30 | 30 | 건설비 |
- 대구공항 예비활주로 착륙대 | ’02∼’03 | 97 | 10 | 착공비 |
□ 경부고속철도 제2단계사업 | ’02∼’08 | 56,981 | 200 | 보상,착공 |
□ 수자원 개발 | ||||
- 감포댐 (공급량 2백만톤/년) | ’02∼’04 | 186 | 30 | 착공비 |
□ 기 타 | ||||
- 버스재정지원 | ’02∼ | 2,110 | 900 |
<별첨 3> 2002년 주요 완공 예정사업
(단위:억원)
사 업 명 | 사업기간 | 총투자비 | 2002 예산 | 비 고 |
---|---|---|---|---|
□ 도 로 | ||||
- 여주∼충주고속도로(41.6㎞) | ’96∼’02 | 7,799 | 751 | |
- 천안∼논산고속도로(80㎞) | ’96∼’02 | 1,368 | 15 | |
- 안중∼평택고속도로(28㎞) | ’97∼’02 | 5,652 | 651 | |
- 판교∼퇴계원고속도로확장(34.3㎞) | ’97∼’02 | 6,904 | 700 | |
- 천안ic∼jct 확장(7.8㎞) | ’00∼’02 | 472 | 86 | |
- 산업지원국도(180.3㎞) | ’96∼’02 | 29,144 | 3,200 | |
□ 공 항 | ||||
- 포항공항확장(여객처리:56→192만명) | ’97∼’02 | 641 | 217 | |
- 예천공항확장(여객처리:38→100만명) | ’97∼’02 | 472 | 133 | |
□ 수자원 | ||||
- 수도권Ⅰ광역상수도 복선화(3km) | ’95∼’02 | 708 | 91 | |
□ 기 타 | ||||
- 대구서부화물터미널(2.1만평) | ’95∼’02 | 5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