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국토해양 예산현황
- 분야예산계획
- 등록일2005-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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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국토해양예산현황
I. 編成方向
Ⅱ. 總 括
- 1. 歲入豫算
- 1-1. 회계별 세입
- 1-2. 교통시설특별회계
- 1-3.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 1-4. 책임운영기관특별회계
- 2. 歲出豫算
- 2-1. 회계별 세출
- 2-2. 분야별 세출
Ⅱ. 總 括
- 1. 道 路
- 2. 一般鐵道
- 3. 都市鐵道
- 4. 高速鐵道
- 5. 仁川 空港
- 6. 一般 空港
- 7. 多目的 댐
- 8. 廣域上水道
- 9. 治 水
- 10. 廣域交通
- 11. 物流改善
- 12. 住宅建設
- 13. 地域開發
- 14. 情報化 및 硏究開發(R&D)
- 15. 産業團地 支援
- 16. 其 他
< 別添 > ’05年 主要 新規·完了事業
※ 중 점 방 향
- 서민층의 주거 안정과 국민의 생활 편의·안전을 확보하고,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
-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기간 교통망 지속 확충 등 국토경쟁력을 확보
서민층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과 수해방지 등 국민생활안전 관련 사업 지원 강화
- 임대료가 저렴한 국민임대주택 건설 지원을 확대
- 도시내 영세민이 거주하는 노후·불량주거지 정비를 위해,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
- 수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하천 제방 시설을 신축·보강하고, 장래의 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목적댐 건설사업과 광역상수도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
지방분산형 다핵 혁신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지역개발사업 지원을 지속추진
- 낙후지역(개발촉진지구)·특정지역(백제문화권 등)의 개발과, 국가·지방산업단지의 도로·공업용수등 기반시설 건설을 지원
도로·철도 등 SOC 부문내에서도 시급성, 투자 효율성을 고려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교통망 확충 추진
- 도로 : 추진중인 사업의 마무리와 기 구축된 도로운영의 효율성 및 안전확보 제고에 중점
- 철도 : 주요 간선철도의 병목·애로구간 및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일반철도·광역철도 중심 투자
- 지하철 : 지자체 재정여건 등을 고려, 현재 추진중인 사업을 적기에 완공하고, 국고지원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부채 실소요 지원 및 신규사업은 억제
- 공항 :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투자를 확대하고, 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항공 수요가 감소추세인 지방공항은 지원축소
건설교통기술의 개발과 건설교통 정보 인프라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
- 건설교통산업의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기술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
- 국토·토지·건설사업 및 교통 관련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 활용하기 위해 정보화사업을 적극 추진
Ⅱ. 總 括
1. 歲入豫算
1-1. 회계별 세입
ㅇ 2004년 대비 5.2%가 감소한 11조 6,602억원임(단위:백만원)
회 계 명 | 2003 예산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 고 | |
---|---|---|---|---|---|---|
% | ||||||
계 | 131,556 | 123,019 | 116,602 | △6,417 | △5.2 | |
ㅇ 일반회계 | 174 | 183 | 206 | 23 | 12.7 | 국유지사용료 : 11 토지매각대 : 50 보조금등 정산잔액 : 117 수입대체경비 등 : 28 |
ㅇ 교통시설특별회계 주1) | 126,866 | 118,732 | 112,951 | △5,782 | △4.9 | 교 통 세 : 82,542 승용차특소세 : 11,260 수입차관세 : 3,700 이용료,부담금등: 2,683 일반회계지원 : 12,766 |
ㅇ 국가균형발전특별 회계 주2) | 3,138 | 3,368 | 2,654 | △714 | △21.2 | 개발·훼손·과밀부담금 : 1,260 토지매각대 : 90 융자원리금수입 : 703 이 월 금 : 583 가산금등 : 18 |
ㅇ 책임운영기관특별 회계주3) | 1,378 (1,915) |
736 (1,415) |
791 (1,418) |
55 (3) |
7.5 (0.2) |
자체세입 : 181 일반회계지원 : 454 자특회계 : 156 |
- 주1) : 책특회계 전출금 (626억원) 포함
- 주2) :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는 ’05신설
- (’05. 1.1 토지관리및지역균형개발특별회계는 폐지하고, 균특회계로 편입)
- 주3) : ( )는 교특회계 전입금을 포함한 전체 규모임
1-2. 교통시설특별회계
(억원,%)
회 계 명 | 2003 예산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 고 (’04추경) |
|
---|---|---|---|---|---|---|
% | ||||||
ㅇ 건설교통부 소관 (교통세) |
126,866 (79,762) |
118,732 (85,413) |
112,951 (82,542) |
△5,782 (△2,871) |
△4.9 (△3.4) |
450 |
- 도로계정 | 84,363 | 78,950 | 69,164 | △9,786 | △12.4 | 250 |
· 교 통 세 · 승용차특소세 · 이자수입등 · 일반회계전입금 |
56,237 15,658 1,150 11,318 |
60,221 10,714 1,166 6,849 |
51,589 11,260 1,174 5,142 |
△8,632 546 7 △1,707 |
△14.3 5.1 0.6 △24.9 |
250 |
- 철도계정 | 35,870 | 31,744 | 21,537 | △10,207 | △32.2 | 200 |
· 교 통 세 · 수입차관세 · 이자수입등 · 일반회계전입금 |
20,091 2,538 749 12,492 |
21,514 3,218 716 6,296 |
15,946 3,700 - 1,891 |
△5,568 482 △716 △4,405 |
△25.9 15.0 △100.0 △70.0 |
200 |
- 도시철도계정 | - | - | 13,312 | 13,312 | 순증 | |
· 교 통 세 · 이자수입등 · 일반회계전입금 |
- - - |
- - - |
8,442 699 4,171 |
8,442 699 4,171 |
순증 순증 순증 |
|
- 공항계정 | 3,803 | 3,617 | 4,005 | 388 | 10.7 | |
· 교 통 세 · 공항이용료 · 항행안전시설사용료등 · 일반회계전입금 |
1,717 998 494 594 |
1,839 - 273 1,505 |
2,814 - 280 911 |
975 - 7 △595 |
53.0 - 2.7 △39.5 |
|
- 광역교통시설계정 | 2,830 | 4,420 | 4,932 | 512 | 11.6 | |
· 교 통 세 · 광역교통시설부담금등 · 일반회계전입금 |
1,717 27 486 |
1,839 500 2,082 |
3,752 530 650 |
1,913 30 △1,431 |
104.0 6.1 △68.8 |
|
ㅇ 해양수산부소관 - 항만계정 |
16,837 | 16,797 | 17,718 | 839 | 5.0 | |
· 교 통 세 · 항만사용료등 · 일반회계전입금 |
6,096 3,151 7,590 |
6,527 2,829 7,441 |
11,256 2,693 3,687 |
4,729 △136 △3,754 |
72.5 △4.8 △50.5 |
|
합 계 (교통세) |
143,703 (85,858) |
135,529 (91,940) |
130,669 (93,798) |
△4,943 1,858 |
△3.6 2.0 |
1-3.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억원,%)
구 분 | 2003 예산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합 계 | 3,138 | 3,368 | 2,654 | △714 | △21.2 |
- 개발제한구역 훼손부담금 | 870 | 671 | 970 | 299 | 44.6 |
- 개발부담금 | 127 | - | 100 | 100 | 순증 |
- 과밀부담금 | 355 | 341 | 190 | △151 | △44.3 |
- 토지매각대금 | 445 | 411 | 90 | △321 | △78.1 |
- 융자원리금수입 | 896 | 1,090 | 703 | △387 | △35.5 |
- 전년도 이월금 | 430 | 823 | 583 | △240 | △29.2 |
- 과태료 등 기타 | 7 | 32 | 18 | △14 | △43.8 |
- 토지임대료 | 8 | - | - | - | - |
* ’03 및 ’04년은 토지관리및지역균형개발특별회계
1-4. 책임운영기관특별회계
(억원,%)
구 분 | 2003 예산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합 계 | 1,915 | 1,415 | 1,418 | 3 | 0.2 |
- 수원국도유지건설사무소 | 448 | 301 | 339 | 38 | 12.6 |
· 손익계정 · 자본계정 |
445 3 |
297 4 |
334 5 |
37 1 |
12.4 12.1 |
- 전주국도유지건설사무소 | 443 | 308 | 308 | - | - |
· 손익계정 · 자본계정 |
428 15 |
286 22 |
292 16 |
6 △6 |
1.9 △28.2 |
- 대구국도유지건설사무소 | 670 | 374 | 365 | △9 | △2.4 |
· 손익계정 · 자본계정 |
667 3 |
370 4 |
360 5 |
△10 1 |
△2.7 29.7 |
- 국토지리정보원 | 355 | 433 | 407 | △26 | △6.0 |
· 손익계정 · 자본계정 |
327 28 |
389 44 |
403 4 |
14 △40 |
3.7 △90.9 |
2. 歲出豫算
ㅇ 전체규모는 2004 예산 대비 10.8% 증가된 18조 899억원
※ 소관 세출예산은 국고채무부담행위 편성안(3,000억원)을 제외한 17조 7,899억원(10.8% 증)
2-1. 회계별 세출
(억원,%)
구 분 | 2003 예산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 고 (’04추경) |
|
---|---|---|---|---|---|---|
% | ||||||
전체규모(국고채포함) | 172,275 | 163,274 | 180,899 | 17,625 | 10.8 | 2,387 |
세출예산 계 | 169,275 | 160,274 | 177,899 | 17,625 | 11.0 | 2,387 |
ㅇ 일반회계 | 31,501 | 34,574 | 43,512 | 8,938 | 25.9 | 1,937 |
ㅇ 교통시설특별회계 | 126,328 (126,866) |
118,053 (118,732) |
112,324 (112,951) |
△5,729 (△5,782) |
△4.9 (△4.9) |
450 (450) |
ㅇ 재정융자특별회계 | 1,208 | 1,161 | 5,048 | 3,886 | 334.6 | |
ㅇ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구, 토특회계) |
3,138 | 3,368 | 14,154 | 10,786 | 320.2 | |
ㅇ 농어촌특별세관리특별회계 | 236 | 229 | 180 | △49 | △21.4 | |
ㅇ 책임운영기관특별회계 | 1,915 | 1,415 | 1,418 | 3 | 0.2 | |
ㅇ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 | 4,949 | 1,474 (1,662) |
1,263 (1,419) |
△211 (△244) |
△14.3 (△14.7) |
|
ㅇ 국고채무부담행위 | 3,000 | 3,000 | 3,000 | - | - |
- ※ 회계간 이중 계산된 금액을 제외한 순계기준으로, ( )는 교특회계→책특회계 전출금 626억원, 자특회계→책특회계 전출금156억원을 포함한 금액
- ※2004년 예산은 추경(2,387억원)을 포함한 금액임
2-2. 분야별 세출
(억원)
구 분 | 2003 예산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 고 (’04추경) |
|
---|---|---|---|---|---|---|
% | ||||||
계 | 172,275 | 163,274 | 180,899 | 17,625 | 10.8 | 2,387 |
(철도청 이관사업 제외시) | (162,882) | (△392) | (△0.2) | |||
ㅇ 도로 | 90,232 | 80,647 | 76,614 | △4,033 | △5.0 | 250 |
- 국도건설 | 52,431 | 48,908 | 43,393 | △3,514 | △7.2 | |
- 도로운영 | 11,025 | 7,681 | 7,797 | 115 | 1.5 | |
- 고속도로 | 17,021 | 14,544 | 13,729 | △814 | △5.6 | |
- 산단진입도로 | 2,627 | 2,445 | 2,608 | 163 | 6.7 | 250 |
- 민자유치지원 | 7,128 | 7,070 | 7,087 | 17 | 0.2 | |
ㅇ 철도 | 35,870 | 31,744 | 50,973 | 19,229 | 60.6 | 200 |
(철도청 이관제외시) | (32,968) | (1,224) | (3.9) | |||
- 도시철도 | 7,399 | 8,967 | 12,803 | 3,837 | 42.8 | |
- 고속철도 | 6,543 | 4,833 | 3,767 | △1,066 | △22.1 | |
- 일반철도 | 21,928 | 15,623 | 16,398 | 709 | 4.5 | 200 |
- 철도청 이관 | - | 2,322 | 18,005 | 15,683 | 580.4 | |
ㅇ 공항 | 3,803 | 3,617 | 4,005 | 388 | 10.7 | |
- 인천공항 | 980 | 1,623 | 2,458 | 835 | 51.5 | |
- 일반공항 | 2,823 | 1,995 | 1,547 | △448 | △22.4 | |
ㅇ 수자원개발 | 17,064 | 17,399 | 18,438 | 1,039 | 6.0 | 539 |
- 다목적댐 | 3,055 | 2,709 | 2,005 | △704 | △26.0 | |
- 광역상수도 | 2,738 | 2,589 | 4,511 | 1,922 | 74.2 | |
- 치수 | 11,271 | 12,101 | 11,922 | △179 | △1.5 | 539 |
ㅇ 광역교통 | 2,681 | 4,298 | 4,932 | 634 | 14.8 | |
- 광역도로 | 778 | 1,190 | 1,020 | △170 | △14.3 | |
- 광역철도등 | 1,903 | 3,108 | 3,912 | 804 | 25.9 | |
ㅇ 물류개선 | 565 | 744 | 854 | 110 | 14.8 | |
ㅇ 주택건설 | 9,706 | 10,811 | 11,722 | 911 | 8.4 | 1,098 |
ㅇ 지역개발 | 1,749 | 1,734 | 1,897 | 163 | 9.4 | |
ㅇ 산업단지지원 | 1,154 | 1,220 | 1,259 | 38 | 3.1 | |
ㅇ 기 타 | 6,451 | 8,059 | 7,205 | △854 | △10.6 | 300 |
ㅇ 국고채무부담(도로) | 3,000 | 3,000 | 3,000 | - | - |
※ 철도청 이관사업 : 유지보수 및 개량, 공익보상, 차량취득, 공사재정지원 등
1. 道 路
推進目標
- 국토균형발전과 교통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2020년까지 幹線道路網을 확충(6,160㎞)하고, 國道의 교통 애로구간(2,350km) 해소
2005 推進計劃
- 도심지역의 교통문제완화를 위해 混雜道路를 改善하고, 기존시설의 용량증대를 위한 尖端道路交通體系 (ITS) 구축 추진
- 국대도·혼잡도로 등 도시교통개선을 위한 투자비중을 증대하고, 지자체 ITS 지원 및 대전이남지역 고속도로 우회국도 ITS구축
- 국도 확·포장사업
- 공단·항만 등과 연결되는 基幹國道(21개구간 완공)를 중점 건설하고 지역별 애로구간 해소를 위한 般國道 완공위주 투자
- 일반국도건설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지역간선국도(계속비)사업 신설
- 고속도로 건설지원
- 國家幹線道路網計劃(7×9)에 따라 高速道路 建設을 지원하여 물류난 해소 및 국토균형발전 촉진(계속사업 35개, 신규사업 3개)
- 도로 安全改善事業의 投資로 안전사고 감축 추진
- 낙석·산사태 위험지구 정비(205개소), 중앙분리대 설치(101km), 위험도로(146개소)를 개선하는 등 도로의 안전성 증진
- 기업의 원활한 생산활동을 위한 産業團地進入道路 건설을 지원하고 민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사업 기간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 고 (추경) |
|
---|---|---|---|---|---|---|
% | ||||||
合 計주1) | 80,647 (3,000) |
76,614 (3,000) |
△4,033 (-) |
△5.0 (-) |
250 |
|
ㅇ 國道 擴·鋪裝 | 48,619 | 45,233 | △3,386 | △6.9 | ||
· 일반국도건설 (국고채무부담행위) |
계속 | 15,257 (3,000) |
12,327 (3,000) |
△2,930 (-) |
△19.2 (-) |
|
· 기간국도 6차 | 98~04 | 2,735 | - | △2,735 | △100.0 | |
· 기간국도 7차 | 00~05 | 5,000 | 2,989 | △2,011 | △40.2 | |
· 기간국도 8차 | 01~06 | 7,000 | 6,090 | △910 | △13.0 | |
· 기간국도 9차 | 02~06 | 3,700 | 3,700 | - | - | |
· 기간국도 10차 | 03~07 | 3,000 | 4,370 | 1,370 | 45.7 | |
· 지역간선국도 | 05~09 | - | 2,225 | 2,225 | 순증 | |
· 국가지원지방도주2) | 96~ | 5,630 | 5,426 | △204 | △3.6 | |
· 시관내국대도 | 96~ | 6,000 | 6,805 | 805 | 13.4 | |
· 혼잡도로개선 | 04~ | 10 | 300 | 290 | 2,900 | |
· I T S | 계속 | 245 | 958 | 713 | 291.0 | |
· 국도지반DB구축 | 01~ | 8 | 8 | - | - | |
· 교통량조사 | 계속 | 34 | 35 | 1 | 2.9 | |
ㅇ 高速道路建設 | 14,544 | 13,729 | △815 | △5.6 | ||
· 고속도로건설지원 | 계속 | 13,995 | 13,245 | △750 | △5.4 | |
· 고속도로조사 | 계속 | 549 | 484 | △65 | △11.8 | |
ㅇ 民資事業 誘致주2) | 7,070 | 7,087 | 17 | 0.2 | ||
ㅇ 道路運營 | 7,682 | 7,796 | 114 | 1.5 | ||
· 국도유지보수 | 계속 | 4,785 | 4,784 | △1 | 0.0 | |
· 국도시설개량 | 계속 | 520 | 820 | 300 | 57.7 | |
· 국도시설안전개선주3) | 계속 | 1,474 | 1,263 | △211 | △14.3 | |
· 책임운영기관주4) | 계속 | 903 | 929 | 26 | 3.1 | |
ㅇ 産業團地 進入道路 | 2,445 | 2,608 | 163 | 6.7 | 250 | |
ㅇ 借款償還 | 287 | 161 | △126 | △43.9 |
2. 一般鐵道
推進目標
- 현재 3,140㎞의 철도연장을 2009년까지 3,700㎞, 2019년까지 4,908㎞로 확대하여 효율적인 전국철도망구축
- 철도연장 : 3,140㎞ (’03) → 3,700㎞ (’09) → 4,908㎞ (’19)
- 복선화율 : 32.3% (’03) → 51.4% (’09) → 80.0% (’19)
- 전철화율 : 21.7% (’03) → 61.9% (’09) → 82.0% (’19)
- 기존 철도시설의 개량 및 유지보수등 시설관리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철도의 수송능력 확대 및 열차안전운행 확보
2005 推進計劃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의거 착수시기가 도래한 30개 기존철도 및 신선건설사업 시행
- 기존선 단·복선전철화 : 수원~천안2복선전철등 14개사업
- 기존선 개량 : 장항선 개량등 7개 사업
- 신선 건설 : 인천국제공항철도 건설등 9개 사업
- 철도산업 구조개혁에 의한 정부 부담액 지원
- 철도시설 개량 및 유지보수, 철도교통관제시설 운영 위탁
- 철도 R&D, 철도수송차량 지원 등
- 철도공사의 초기 경영안정을 통한 자립기반 구축을 위한 운영부문예산 지원
- 철도부채 및 타회계 원리금 상환 지원, 공익서비스 보상
2005 豫算
(억원, km, %)
사 업 명 | 연장 (km) |
전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추경) |
|
---|---|---|---|---|---|---|---|---|
% | ||||||||
계 (철도청이관 제외시) |
15,623 |
34,403 (16,398) |
18,780 (775) |
120.2 (5.0) |
200 |
|||
ㅇ 철도건설 조사설계 | 590 | 140,298 | 348 | 470 | 759 | 289 | 61.5 | |
- 익산~대야 복선화 | 16.5 | 4,062 | - | - | 5 | 5 | 순증 | |
- 여주~충주~문경 철도건설 | 95.7 | 11,659 | - | - | 14 | 14 | 순증 | |
- 울산~포항 복선전철 | 73.2 | 20,594 | 23 | 60 | 101 | 41 | 68.3 | |
- 부전~마산 복선전철 | 51.4 | 13,962 | - | 10 | 61 | 51 | 510.0 | |
- 원주~강릉 철도건설 | 120.0 | 18,652 | 86 | 20 | 60 | 40 | 200.0 | |
- 포항~삼척 철도건설등 | 345.4 | 71,369 | 239 | 380 | 518 | 138 | 36.3 | |
ㅇ 완공소요사업 | 127.7 | 20,460 | 17,756 | 1,584 | 1,038 | △546 | △35 | |
- 수원~천안 2복선전철 등 4개사업 |
127.7 | 20,460 | 17,756 | 1,584 | 1,038 | △546 | △35 | |
ㅇ 본격공사사업 | 897.8 | 157,633 | 39,914 | 13,569 | 14,601 | 1,032 | 7.6 | 200 |
- 전라선복선전철화 | 154.2 | 11,678 | 11 | 50 | 1,150 | 1,110 | 2,200 | |
- 제천~쌍용 복선전철 | 18.3 | 3,833 | 3 | 74 | 104 | 30 | 40.5 | |
-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등 | 725.3 | 142,122 | 39,900 | 13,445 | 13,347 | △98 | △0.7 | 200 |
ㅇ 수송차량취득 | (1,599) | 1,212 | △387 | △24.2 | ||||
ㅇ 국철 차량내장재 교체 | 4,025 | 509 | (509) | 509 | - | - | ||
ㅇ 철도연구개발 | 1,291 | 626 | (160) | 160 | - | - | ||
- 철도기술연구개발 | 400 | 209 | (70) | 96 | 26 | 37.1 | ||
- 철도안전성능연구시설 | 471 | 327 | (90) | 54 | △36 | △40.0 | ||
- 철도기반선진화연구기반조성 | 420 | - | - | 10 | 10 | 순증 | ||
ㅇ 철도구조개혁 | (12,647) | 16,124 | 3,477 | 27.5 | ||||
- 일반철도시설유지보수 | (4,020) | 1,517 | △2,503 | △62.3 | ||||
- 일반철도시설개량 | (2,950) | 2,097 | △853 | △28.9 | ||||
- 공익서비스보상 | - | 3,000 | 3,000 | 순증 | ||||
- 철도교통관제시설운영 | (249) | 249 | - | - | ||||
- 철도교통관제시설설치 | - | 7 | 7 | 순증 | ||||
- 철도대학운영 | (13) | 14 | 1 | 7.7 | ||||
-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 | 948 | - | (13) | 100 | 87 | 669.2 | ||
- 철도부채상환 | 30,230 | 11,065 | (5,402) | 5,140 | △262 | △4.9 | ||
- 철도공사경영지원 | 4,000 | 4,000 | 순증 | |||||
ㅇ 철특회계 전출금 | 2,322 | - | △2,322 | △100.0 |
※ ( )는 철도청 예산, ‘05부터 건교부 편성, 공사경영지원중 3,000억원은 재특
1. 道 路
推進目標
- 현재 423.5㎞의 대도시 도시철도를 2010년까지 567.4㎞로 확대하여 도시철도 중심의 대도시 교통체계를 확립
(㎞)
도시별 | 계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
계 | 567.4 | 325.7 | 110.6 | 57.3 | 31.1 | 20.1 | 22.6 |
운영중 | 423.5 | 287 | 71.6 | 28.3 | 24.6 | 12.0 | - |
건설중 | 143.9 | 38.7 | 39.0 | 29.0 | 6.5 | 8.1 | 22.6 |
수송분담율 제고목표(2007년) : 서울 40%, 부산 23%, 기타 도시 5~17%
기존 철도시설의 개량 및 유지보수등 시설관리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철도의 수송능력 확대 및 열차안전운행 확보
2005 推進計劃
- 서울·부산·대구 등 6대 도시의 10개 노선에 대하여 건설비 지속투자
- 서울 : 9호선 건설, 3·7호선 연장
- 부산 : 2호선, 3호선(1,2단계) 건설 - 인천 : 1호선 송도연장
- 대구 : 2호선 건설
- 광주·대전 : 1호선 건설
- 도시철도의 경영합리화를 위해 재정 지원
- 부채이자 상환 지원 (부산 50% 지원)
- 도시간 국고 지원의 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4개 광역시의 건설비(’91~`97)를 소급 지원
- 도시철도 표준화사업, 경량전철 기술개발사업을 지속 추진
- 차세대 첨단 도시철도 차량개발을 위한 연구비 지원
2005 豫算
(억원, km, %)
구 분 | 연장 (km) |
전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8,967 | 12,803 | 3,836 | 42.8 | |||
都市鐵道 建設 | 197.3 | 73,426 | 40,127 | 5,397 | 9,034 | 3,637 | 67.4 |
- 서 울 | 38.7 | 16,316 | 2,332 | 1,023 | 1,914 | 891 | 87.1 |
· 9호선(’01~’07) | 25.5 | 9,596 | 2,242 | 887 | 1,539 | 652 | 73.5 |
· 3호선연장(’03~’08) | 3.0 | 1,759 | 30 | 58 | 200 | 142 | 244.8 |
· 7호선연장(’03~’09) | 10.2 | 4,961 | 60 | 78 | 175 | 97 | 123.7 |
- 부 산 | 79.9 | 25,350 | 16,658 | 1,360 | 3,188 | 1,828 | 134.4 |
· 2호선(’91~’12) | 50.4 | 12,113 | 11,025 | - | - | - | - |
· 3호선(’96~’07) | 31.0 | 13,237 | 5,633 | 1,360 | 3,188 | 1,828 | 134.4 |
- 대 구 | 29.7 | 11,504 | 9,208 | 1,371 | 1,043 | △328 | △23.9 |
· 1호선연장(’96~’02) | 0.7 | 295 | 295 | - | - | - | - |
· 2호선(’96~’05) | 29.0 | 11,209 | 8,913 | 1,371 | 1,043 | △328 | △23.9 |
- 인천1호선연장(’03~’07) | 6.5 | 3,523 | 25 | 252 | 633 | 381 | 151.2 |
- 광주1호선(’96~’07) | 20.1 | 7,806 | 6,414 | 259 | 613 | 354 | 136.8 |
- 대전1호선(’96~’06) | 22.6 | 8,927 | 5,490 | 1,132 | 1,643 | 511 | 45.1 |
지하철부채상환지원 | - | 650 | 650 | 순증 | |||
都市鐵道 運營 | 21,048 | 2,226 | 1,866 | △360 | △16.2 | ||
- 서울 도시철도운영 | - | 100 | - | △100 | 100 | ||
- 부산 1·2호선 | 14,828 | 775 | 635 | △140 | △18.1 | ||
- 대구 1호선 | 3,533 | 526 | 534 | 8 | 1.5 | ||
- 인천 1호선 | 2,253 | 427 | 426 | △1 | △0.2 | ||
- 광주 1호선 | 278 | 328 | 201 | △127 | △38.7 | ||
- 대전 1호선 | 156 | 70 | 70 | - | - | ||
경량전철 건설 | 23.9 | 1,461 | - | 277 | 308 | 31 | 11.2 |
- 부산~김해 | 23.9 | 1,461 | - | 277 | 308 | 31 | 11.2 |
都市鐵道 硏究開發 | 1,588 | 639 | 110 | 155 | 45 | 40.9 | |
- 도시철도표준화 | 543 | 366 | 40 | 98 | 58 | 145 | |
- 경량전철기술개발 | 290 | 273 | 70 | 27 | △43 | △61.4 | |
- 차세대첨단도시철도개발 | 747 | - | - | 30 | 30 | 순증 | |
차량 내장재 교체주1) | 2,085 | 591 | 665 | 507 | △158 | △23.8 | |
財特元利金償還 | 1,566 | 292 | 282 | △10 | △3.4 |
주1) 차량내장재 교체 사업비중 국철차량분 509억원은 일반철도(철도청이관사업)에 포함
4. 高速鐵道
推進目標
- 京釜高速鐵道는 서울~釜山간 412㎞를 사업비 18조 4,358억원을 투입하여 2010년 완공목표로 推進(’98. 7 확정)
- 1단계로, 서울~大邱 구간 新線을 건설하고 大田·大邱 도심통과 구간 및 大邱~釜山구간은 기존 경부선을 전철화하여 2004년 4월 우선 개통 (사업비 12조 7,377억원)
- 2단계로, 大田·大邱 도심통과 구간 및 大邱~慶州~釜山구간 新線 建設 推進
- 湖南高速鐵道 建設 推進
- 한국형 高速電鐵시스템의 실용화 및 해외시장 진출
2005 推進計劃
- 京釜高速鐵道 2단계 大邱~慶州~釜山구간 신선건설을 위한 노반공사 본격 推進
※ 2004. 4월 1단계 사업 완공 - 湖南高速鐵道 건설을 위한 기본설계 推進
- 한국형 高速電鐵시스템의 성공적 운전 수행(350㎞/h)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총사업비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國庫支援 합계 | 4,833 | 3,767 | △1,066 | △22.1 | |||
京釜高速鐵道建設 | 82,961 (184,358) |
56,012 (123,995) |
3,935 (10,000) |
2,800 (6,220) |
△1,135 (△3,780) |
△40.5 △64.5 | |
사 업 별 |
· 용 지 | 8,347 | 5,619 | 324 | 107 | △217 | △67.0 |
· 구축물 | 103,350 | 50,874 | 4,704 | 4,857 | 153 | 3.3 | |
· 차 량 | 27,101 | 27,544 | 1,178 | - | △1,178 | - | |
· 전력.통신.신호 | 20,114 | 11,277 | 952 | 453 | △499 | △52.4 | |
· 차량기지 등 | 25,446 | 28,681 | 2,842 | 803 | △2,039 | △71.7 | |
재 원 조 달 |
· 국 고 | 82,961 | 56,012 | 3,935 | 2,800 | △1,135 | △28.8 |
· 해외차입 | 30,750 | 19,193 | 463 | - | △463 | - | |
· 채권발행 등 | 70,647 | 48,790 | 5,602 | 3,420 | △2,182 | △39.0 | |
湖南高速鐵道建設 | 90 | 30 | 50 | 20 | 66.7 | ||
高速鐵道技術開發 | 398 | 110 | 61 | 85 | 24 | 39.3 | |
鐵道施設公團 지원 | 807 | 832 | 25 | 3.1 |
※ ( ) 공단자체조달 포함
5. 仁川 空港
推進目標
-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전략핵심인 인천공항 2단계사업 본격 추진
- 자유무역지역 조성 및 제 2 연육교 사업 추진
- 사업내용
구 분 | 1 단 계 | 2 단 계 | 최 종 | |
---|---|---|---|---|
공 항 |
부 지 면 적 | 355만평 | 250만평 | 1,435만평 |
활 주 로 | 2본(3,750×60m) | 1본(4,000×60m) | 4본 | |
여객터미널 | 150천평(496천㎡) | 내부시설 확장 | 216천평(713천㎡) | |
탑 승 동 | 48천평(158천㎡) | 191천평(631천㎡) | ||
교 통 |
고속도로 | 6 ~ 8차선 40.2㎞ | ||
제2연육교 | - | 6~10차선 26.3㎞ | ||
전용철도 | 도로병행구간 기초 | 복선 61.5㎞(신공항~서울역) | ||
처리 능력 |
여객(연간) | 3,000만명 | 1,400만명 (누계4,400만명) |
1억명 |
화물(연간) | 270만톤 | 180만톤 (누계450만톤) |
700만톤 |
2005 推進計劃
- 공항시설 2단계 사업(계류장, 탑승동 및 제3활주로 공사 등) 본격 추진(2,273억원)
- 자유무역지역 조성(부지·기반시설 조성, 185억원) 및 인천공항과 송도신도시를 연결하는 제2연육교 사업추진
※ 자유무역지역 조성사업은 기존 화물터미널 지역(32만평)이 추가 지정(’04.6.21) 됨에 따라 총사업비 변경 및 사업기간 연장(’05→’06) 예정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체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48,048 | 1,623 | 2,458 | 835 | 51.5 |
ㅇ 2단계 공항건설 | 47,032 | 1,374 | 2,273 | 899 | 65.4 |
ㅇ 자유무역지역 조성 | 1,016 | 249 | 185 | △64 | △25.8 |
ㅇ 인천공항고속도로 운영수입 보장 주1) | 계속 | (1,250) | (900) | (△350) | (△28.0) |
ㅇ 제 2연육교 주2) | (10,268) | (44) | (356) | (312) | (709) |
주1), 주2) 예산은 “도로사업(민자사업 지원)”에 포함
※ 1단계 사업비 및 재원조달
(억원)
구 분 | 총사업비 | 국고지원 | 공사자체조달 | 민자 |
---|---|---|---|---|
계 | 78,079 (100%) |
31,157 (39.9%) |
33,805 (43.3%) |
13,117 (16.8%) |
공항시설 | 60,419 | 22,519 | 33,805 | 4,095 |
교통시설 | 17,660 | 8,638 | - | 9,022 |
6. 一般空港
推進目標
- 「空港開發 中·長期 基本計劃(’00~’05)」에 따라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연차적으로 공항시설 확충을 추진
2000실적 | 2005계획 | 2010계획 | |
- 항공여객(만명) | 4,255 | 5,133 | 8,894 |
- 공 항 수(개소) | 16 | 15 | 18 |
- 여객터미널(천㎡) | 389 | 761 | 1,157 |
- 활 주 로(㎞) | 56 | 62 | 76 |
※ 지방 신공항 건설(3개) : 무안, 울진, 김제공항
2005 推進計劃
- 군비행장 대체공항 및 교통오지에 대한 항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 중인 3개 지방 신공항(울진, 무안, 김제) 사업 투자축소
※ 울진공항(’05→’06), 무안공항(’05→’07), 김제공항(’06→미정) - 항공안전을 위한 지방공항 시설개선 및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여수, 제주, 김해(2단계)공항 확장사업을계속 추진
- 안전운항을 위하여 항행안전시설 및 항로관제시설을 확충하고, 항공안전체제 구축 및 제도 개선
- 항공기 소음피해지역 환경 및 시설을 개선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총사업비 | ’03까지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20,433 | 8,785 | 1,995 | 1,547 | △448 | △22.4 |
ㅇ 空港建設·擴張 | 15,150 | 7,043 | 1,794 | 1,276 | △518 | △28.9 |
- 務安공항(’97~’05→’07) | 3,004 | 2,219 | 269 | 63 | △206 | △76.6 |
- 金堤공항(’99~’06→미정) | 1,450 | 330 | 138 | 23 | △115 | △83.3 |
- 金堤공항(’99~’06→미정) | 1,450 | 330 | 138 | 23 | △115 | △83.3 |
- 蔚珍공항(’96~’05→’06) | 1,297 | 737 | 336 | 80 | △256 | △76.2 |
- 麗水공항(’95~’04→’06) | 2,100 | 1,427 | 415 | 257 | △158 | △38.1 |
- 濟州공항(’00~’07) | 2,696 | 594 | 202 | 233 | 31 | 15.3 |
- 金海2단계(’97~’07) | 3,583 | 1,700 | 332 | 453 | 112 | 36.4 |
- 蔚山공항착륙대확장(’03~’07) | 437 | 12 | 24 | 25 | 1 | 4.2 |
- 大邱공항지하차도 등(’02~’06) | 328 | 24 | 51 | 126 | 75 | 147.1 |
- 공항인증관련시설개선 (’05~’07) |
228 | - | - | 16 | 16 | 순증 |
- 공항중장기개발계획 | 5 | - | 5 | - | △5 | 순감 |
- 김포공항구역보상 | 22 | - | 22 | - | △22 | 순감 |
ㅇ 空港管理 | 5,283 | 903 | 32 | 82 | 50 | 156.3 |
- 소음대책 | 5,230 | 903 | 29 | 32 | 3 | 10.3 |
- 소음피해보상 | 53 | - | 3 | 50 | 47 | 1,566.7 |
ㅇ 航行安全施設 | 계속사업 | 839 | 168 | 189 | 21 | 11.1 |
- 항행안전시설(’00~’10) | 계속사업 | 782 | 164 | 185 | 21 | 11.3 |
- 항로관제시설(’01~’08) | 계속사업 | 57 | 4 | 4 | - | - |
※ 완공년도(→) 는 현재 기준임(총사업비 변경시 조정예정)
7. 多目的댐
推進目標
- 「댐건설장기계획(2001-2011)」에 따라 2011년까지 환경친화적인 중·소규모 다목적댐 건설을 추진
- 정부의 적극적인 수요관리에도 불구하고 물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2011년에 약 40억㎥(톤)의 물부족이 예상
※ 물 부족분(40억㎥) 해소대책
· 물 수요관리(22억㎥ 절감), 댐 연계 운영(6억㎥ 충당), 댐 건설(12억㎥ 충당)
- 정부의 적극적인 수요관리에도 불구하고 물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2011년에 약 40억㎥(톤)의 물부족이 예상
2005 推進計劃
- 지역과 함께하는 환경친화적인 댐 건설사업 지속 추진
- 탐진댐(전남 장흥)은 ‘05년 완공, 감천댐(경북 김천)착공
- 화북댐(경북 칠곡), 성덕댐(경북 영천), 감포댐(경북 경주)공사 본격 추진 - 기존댐의 안전성 제고를 위해, 소양강 등 6개 댐 시설개선 공사비와 대청댐 등 6개 댐 보강설계비 등을 반영
- 발생가능한 "최대가능강수량(Probable Maximum Precipitation)" 재산정(’01.12) 결과를 감안, 25개댐 (다목적·용수) 중 12개댐 보강사업을 지원
· 공사비(6) : 소양강· 영천· 광동· 달방· 수어· 대암댐
· 설계비/착수비(6) : 대청· 임하· 섬진강· 안동· 구천· 연초댐 - 군남홍수조절지(경기 연천)등에 대한 조사·설계 추진
- 탐진댐(전남 장흥)은 ‘05년 완공, 감천댐(경북 김천)착공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합 계 | 35,086 | 9,451 | 2,709 | 2,005 | △704 | △26.0 |
ㅇ 댐 건 설 | 28,193 | 8,997 | 1,872 | 824 | △1,048 | △56.0 |
- 감포댐(’02~’06) | 208 | 56 | 43 | 76 | 33 | 76.7 |
- 탐진댐(’96~’05) | 1,607 | 1,145 | 277 | 185 | △92 | △33.2 |
- 화북댐(’00~’08) | 1,664 | 62 | 109 | 227 | 118 | 108.2 |
- 한탄강댐(’01~’07) | 3,884 | 173 | 63 | 7 | △56 | △88.9 |
- 성덕댐(’02~’08) | 1,231 | 28 | 50 | 45 | △5 | △10.0 |
- 평화의댐(’02~’06) | 2,329 | 1,053 | 830 | 104 | △726 | △87.5 |
- 감천댐(’05~’10) | 1,653 | - | - | 40 | 40 | 순증 |
- 다목적댐건설지원(’98~ ) | 14,143 | 6,480 | 500 | 100 | △400 | △80.0 |
- 군남홍수조절지(’05~ ) | 1,474 | - | - | 40 | 40 | 순증 |
ㅇ 댐조사 및 유지관리 | 664 | 428 | 208 | 253 | 45 | 21.6 |
- 댐설계 및 조사 | 계속 | 158 | 70 | 57 | △13 | △18.6 |
- 댐유지관리 | 계속 | 204 | 73 | 73 | - | - |
- 댐연구 및 운영체계개선 | 계속 | 26 | 15 | 33 | 18 | 120.0 |
- 기존댐주변지역정비사업 | 664 | 40 | 50 | 90 | 40 | 80.0 |
ㅇ 치수능력증대사업(’03~’08) | 6,299 | 26 | 629 | 928 | 299 | 47.5 |
* 한탄강댐은 갈등조정결과에 따라 천변저류지 및 댐의 홍수조절효과 검토 용역
8.廣域上水道
推進目標
광역상수도 보급율을 2011년까지 65%로 확충
'96 | 2002 | 2011 | |
- 상수도보급율(%) | 84 | 87 | 95 |
- 광역상수도공급비율(%) | 35 | 53 | 65 |
- 이를 위해, 2008년까지 16개 광역상수도 건설 추진
- 건설중(14) : 제주도Ⅱ, 원주권(1차), 울산권, 남강댐Ⅱ, 전남서부권, 충남중부권, 수도권(Ⅵ), 전남남부권(Ⅰ), 영남내륙권(1차), 수도권(경기북부1차), 수도권(경기북부2차), 금강남부권급수체계구축, 한강하류권급수체계(1차), 금강북부권급수체계구축(1차)
- - 2005실시설계(2):
- ※ 2004년 완공(2) : 원주권(1차), 수도권(경기북부1차)
2005 推進計劃
- 울산권, 남강댐(Ⅱ), 수도권(Ⅵ), 수도권(경기북부)급수체계 조정(2차) 4개 사업은 2005년 완공 추진
- 제주도(Ⅱ), 전남서부권 등 10개 사업은 2006년 이후 공기내 완공하여 지역내 물부족 해소
- 2006년 완공(4개) : 제주도(Ⅱ), 전남서부권, 전남남부권(Ⅰ), 남한강권급수체계구축
- 2007년 완공(5개) : 충남중부권, 영남내륙권(1차), 금강남부권급수체계구축, 한강하류권급수체계구축(1차), 금강북부권급수체계구축(1차)
- 2008년 완공(1개) : 충남남부권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26,266 | 10,898 | 2,589 | 4,511 | 1,922 | 74.2 |
ㅇ 광역상수도건설 | 20,235 | 8,183 | 2,051 | 3,293 | 1,242 | 60.6 |
- 제주도Ⅱ(’00~’06) | 960 | 143 | 168 | 269 | 101 | 60.1 |
- 원주권(1차)(’97~’04) | 528 | 469 | 59 | - | △59 | 순감 |
- 울산권(’95~’05) | 2,744 | 2,347 | 183 | 214 | 21 | 16.9 |
- 남강댐Ⅱ(’95~’05) | 1,786 | 1,625 | 102 | 59 | △43 | △42.2 |
- 전남서부권(’98~’06) | 1,612 | 587 | 339 | 200 | △139 | △41.0 |
- 충남중부권(’99~’07) | 1,149 | 134 | 28 | 154 | 126 | 450.0 |
- 수도권Ⅵ(’97~’05) | 1,633 | 1,188 | 202 | 243 | 41 | 20.2 |
- 전남남부권(Ⅰ)(’99~’06) | 2,604 | 1,116 | 581 | 293 | △288 | △49.5 |
- 영남내륙권(’01~’07) | 733 | 81 | 581 | 59 | 159 | 100 |
- 수도권(경기북부)급수 체계조정1차 (’02~’04) |
443 | 422 | 21 | - | △21 | 순감 |
- 수도권(경기북부)급수 체계조정2차 (’03~’05) |
372 | 60 | 156 | 156 | 0 | 0 |
- 금강남부권급수체계 구축(’03~’07) | 679 | 11 | 20 | 117 | 97 | 485.0 |
- 한강하류권급수체계(’04~’07) | 3,736 | - | 117 | 1,300 | 1,183 | 1,011.1 |
- 금강북부권급수체계(’04~’07) | 472 | - | 16 | 102 | 86 | 537.5 |
- 충남남부권(’05~’08) | 420 | - | - | 12 | 12 | 순증 |
- 남한강권급수체계(’05~’06) | 364 | - | - | 15 | 15 | 순증 |
ㅇ 상수도 조사 | 221 | 154 | 23 | 10 | △13 | △56.5 |
ㅇ 정수장건설 지원(재특) | 5,810 | 2,561 | 515 | 1,208 | 693 | 134.6 |
9. 治水
推進目標
007년까지 하천개수율 90% 목표, 2011년까지는 100% 완료
- 하천개수율 목표 : ’03년 76% →’07년 90%→’11년 100%
구분 | 계 | 국가 | 지방1급 | 지방2급 |
하천연장(㎞) | 30,244 | 2,785 | 1,334 | 26,125 |
개수율(%) | 76 | 97 | 93 | 74 |
2005 推進計劃
- 홍수예방, 피해방지를 위해 국가하천정비사업 및 수계치수사업 지속적 추진
- 지방하천 보수·보강을 위한 지원(수해상습지, 하도준설)
- 홍수예보·경보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관측소 증설, 및 자동화 사업 (T/M), 유량측정 등 연구개발 추진
구 분 | 수계치수사업 | 국가하천 정비사업 |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
---|---|---|---|
대 상 | · 전국 13대 국가하천 본류 및 주요지천 |
· 국가하천 중 수계치수사업 이외의 하천 |
· 지방 2급하천중 수해상습 하천 |
사업주체 | 국 가 | 국 가 | 지자체 |
사업개요 | · ’89~’11 - 총5,801km, 92,700억원 - ’04까지 1,997km, 32,349억원 투자(공정 35%) |
· ’95~’11 - 총2,446km, 40,646억원 - ’04까지 477km, 13,050억원 투자(공정32%) |
· ’99~’11 - 총6,210km, 49,036억원 - ’04까지 1,487km, 10,992억원(공정 22%) |
국고비율 | 전액 국고 | 전액 국고 | 국고 60%, 지방비 40% |
’05예산 | · 4,404억원(잔여의 7%) | · 3,100억원(잔여의 11%) | · 2,234억원(잔여의 6%) |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추경) |
|
---|---|---|---|---|---|---|---|
% | |||||||
계 | 206,726 | 48,708 | 12,101 | 11,922 | △179 | △1.5 | 539 |
ㅇ 국가하천정비(’95~’11) | 40,646 | 9,785 | 3,265 | 3,100 | △165 | △5.0 | 210 |
ㅇ 치수연구개발( 계 속 ) | 계속 | - | 179 | 180 | 1 | 0.5 | |
ㅇ 수계치수사업(’89~’11) | 92,700 | 27,589 | 4,760 | 4,404 | △356 | △7.4 | 329 |
ㅇ 하천편입토지보상(’01~’05) | 1,300 | 682 | 250 | 350 | 100 | 40 | |
ㅇ 굴포천치수(’04~’07) | 7,084 | - | 361 | 800 | 439 | 122 | |
ㅇ 지하수조사,관리( 계 속 ) | 계속 | - | 51 | 60 | 9 | 17.6 | |
ㅇ 지하수관측망설치운영( 계 속 ) | 계속 | - | 42 | 61 | 19 | 44 | |
ㅇ 홍수예보,수문조사 등( 계 속 ) | 계속 | - | 95 | 198 | 103 | 108 | |
ㅇ 낙동강차관상환( 계 속 ) | 계속 | - | 59 | - | △59 | 순감 | |
ㅇ 수해상습지개선(균특)(’99~’11) | 49,036 | 8,452 | 2,540 | 2,234 | △306 | △12.0 | |
ㅇ 하도준설(균특)(’99~’11) | 15,960 | 2,200 | 500 | 535 | 35 | 7.0 |
10. 廣域交通
推進目標
- 『大都市圈廣域交通管理에관한特別法(‘97.4제정)』에 따라 대도시권의 종합적 교통체계 구축을 위하여 廣域交通施設을 적극 확충
- 광역교통 특별법 적용지역 확대로 부산·울산권 등 지방 5대 도시권(광역시)에도 광역교통시설 건설 추진(’00.4)
- 광역도로 및 광역철도 支援으로 大都市圈 交通難 해소
2005 推進計劃
- 廣域道路는 수도권의 계수대로(구로~시흥), 지방 5대 도시권의 대전 산성~구례 등 18개 계속사업 및 원당~태리 등 3개 신규사업 추진
- 廣域鐵道는 청량리~덕소 등 8개의 계속사업과 신분당선 복선화 및 연장 신규사업 추진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4,298 | 4,932 | 634 | 14.8 |
광역도로 | 1,190 | 1,020 | △170 | △14.3 |
광역철도 | 3,083 | 3,912 | 829 | 26.9 |
환승주차장주1) | 25 | - | △25 | 순감 |
※ 주1 : 환승주차장 건설지원은 지방자치단체로 이양
11. 物流改善
- 물류비 절감을 위한 물류시설 확충과 연계수송체계 구축
- 전국 5대 권역에 복합화물터미널을 건설하고, 유통시설의 합리적 배치를 위한 유통시설의 지정·개발 추진
- 불법 주·박차난 해소를 위해 권역별 공영차고지 건설 추진
2005 推進計劃
- 호남권(장성), 중부권(청원·연기) 복합화물터미널의 진입도로, 철도 등 기간시설 건설
- 영남권(칠곡)·수도권 확장(군포) 실시설계비 반영
- 강릉·대전등 6개소에 유통단지를 건설, 물류·유통 거점확보
- 화물차 주차해소를 위한 화물차휴게소(부산), 공영차고지 건설(제주·대구)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 |
---|---|---|---|---|---|---|---|
% | |||||||
계 | 10,084 | 1,032 | 744 | 854 | 110 | 14.8 | |
ㅇ 복합화물터미널 | 8,975 | 687 | 589 | 538 | △51 | △8.7 | |
5,596 | 457 | 453 | 295 | △158 | △34.9 | 공사비및설계비등 | |
- 공사비(재특회계) | 3,379 | 230 | 136 | 243 | 107 | 78.7 | 국고 30% 융자 |
ㅇ 유통단지 진입도로 (균특회계) |
1,109 | 345 | 140 | 162 | 22 | 15.7 | 진입도로공사비 50%보조 |
ㅇ 일반화물터미널(재특) | - | - | - | 87 | 87 | 순증 | 공사비30%융자 |
ㅇ 화물자동차휴게소 (일반회계) |
- | - | - | 43 | 43 | 순증 | 건설비 30% 지자체 보조 |
12. 住宅建設
推進目標
- 저소득층에 대한 주거복지 지원을 강화
- 安定的 住宅供給을 위해 10년간 총 500만호(국민임대주택 100만호, ’03~’15)를 건설하여 주택 부족을 해소
- * 무주택 서민·근로자에 대한 주택자금 지원을 강화(국민주택기금)
- - 달동네의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 주거환경을 정비
- ※ 주택보급률외에 최저주거기준 등 질적수준을 반영한 주거복지지표를 정책지표로 도입하고, "주거복지종합계획"을 금년 상반기중 수립
2005 推進計劃
- 국민임대주택 계획물량(’03~’15년 100만호, ’05년 10만호)을 원활히 건설하기 위한 소요 반영
※ 저소득 서민 주거복지 확대방안의 일환으로 다세대·다가구 주택매입 임대 및 주거환경개선지구내 기존주택매입 추진 - 노후·불량주거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도로·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건설을 지속 지원
※ 당초 한시적 사업(’01~’04년)이었으나, 상시사업으로 전환하여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05~’10) -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농어민의 정주 의욕을 고취하고자 노후·불량주택 개량사업에 자금을 지원
- 종합부동산세 도입 등을 위한 주택가격조사 신규추진 및 주택의 실거래가 파악, 주택거래신고제 운영등으로 투기 억제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추경) |
|
---|---|---|---|---|---|---|---|
% | |||||||
소 계 | 214,583 | 19,481 | 10,811 | 11,722 | 911 | 8.4 | (1,098) |
ㅇ 국민임대주택건설(’98~’15) | 135,238 | 16,717 | 8,526 | 9,337 | 1,909 | 9.5 | (1,098) |
ㅇ 임대주택 주거환경개선 | - | - | 300 | - | △300 | 순감 | |
ㅇ 주거환경개선사업(’01~’05) | 8,000 | 5,325 | 1,400 | 1,441 | 41 | 2.9 | 균특 |
ㅇ 농어촌 주택개량 | - | 7,300 | 540 | 540 | - | - | |
- 재특 → 기금지원 | - | 2,517 | 360 | 360 | - | - | |
- 농특 → 기금지원 | - | 4,783 | 180 | 180 | - | - | |
ㅇ 주택가격조사체계 | - | - | 15 | 15 | - | - | |
ㅇ 주택가격조사 | - | - | - | 379 | 379 | 순증 | |
ㅇ 주택관리사자격시험 | - | - | 1 | - | △1 | 순감 | |
ㅇ 선계획·후개발(토지적성평가) (’03~’06) |
234 | - | 30 | 0.5 | △29.5 | △98.3 | 지방이양 |
ㅇ 주택거래신고제운영 | 234 | - | - | 10 | 10 | 순증 |
13. 地域開發
推進目標
國土의 均衡發展을 위하여 특정지역 및 낙후지역 등에 대해 국가가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를 지원
2005 推進計劃
- 濟州國際自由都市事業은 3대 선도프로젝트 사업에 대해 연차별 투자계획에 따라 지원하고, 기업도시개발을 신규지원
- 國土均衡發展支援事業은 신행정수도건설 代案 검토에 필요한 용역비 반영
- 낙후지역 개발을 위한 開發促進地區 중 1차 지구사업을 완료하고, 2~4차 지구사업 본격추진 등 연차별로 적극지원
- 百濟文化圈開發事業 백제로·백제큰길 연장사업 지속지원 및 忠南 內浦文化地域 문화, 관광권 개발을 위한 기반시설 지원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추경) |
|
---|---|---|---|---|---|---|---|
계 | 139,386 | 9,222 | 1,734 | 1,897 | 163 | 9.4 | |
ㅇ 제주국제자유도시지원(’02~’11) | 1,662 | 94 | 20 | 40 | 20 | 100 | |
ㅇ 기업도시개발지원 | - | - | - | 20 | 20 | 순증 | |
ㅇ 국토균형발전지원주) | - | 20 | 29 | 75 | 46 | 158.6 | |
ㅇ 開發促進地區지원사업(’95~’08) | 14,267 | 6,339 | 1,490 | 1,602 | 112 | 7.5 | 균특 |
ㅇ 백제문화권개발(’94~’10) | 3,767 | 2,769 | 180 | 140 | △40 | △22.2 | 균특 |
ㅇ 內浦문화권개발(’04~’13) | 6,353 | - | 15 | 20 | 5 | 33.3 | 균특 |
※ 주 : 신행정수도 대안검토 용역비
14. 情報化 및 硏究開發(R&D) : 각 사업과 일부중복
가. 건설교통정보화
지식정보인프라를 활용한 전자정부 구현을 위하여 18개 사업에 779억원을 투입하여 건설교통 정보화사업 적극 추진
(억원, %)
구 분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추경) |
|
---|---|---|---|---|---|
% | |||||
계 | 810 | 779 | △32 | △3.9 | 300 |
ㅇ 국가지리정보체계구축(5) | 532 | 196 | △336 | △63.2 | 300 |
ㅇ 토지종합정보망구축 | 25 | 322 | 297 | 1,189 | |
ㅇ 건설사업정보시스템 구축 | 74 | 74 | - | - | |
ㅇ 건축행정정보화 | 39 | 50 | 11 | 27.8 | |
ㅇ 국가교통D/B구축 | 35 | 65 | 30 | 85.7 | |
ㅇ 기 타(9개사업) | 106 | 72 | △34 | △32.1 |
나. 연구개발(R&D)
건설·교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비 대폭증액
(억원, %)
구 분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753 | 1,519 | 766 | 101.7 |
ㅇ 건설교통기술개발 | 553 | 990 | 437 | 79.0 |
- 건설핵심기술개발 | 300 | 520 | 220 | 73.3 |
- 교통핵심기술개발 | 83 | 110 | 27 | 32.5 |
- 건설기술기반구축 | 110 | 180 | 70 | 63.6 |
- 분산공유형건설연구인프라구축 | 30 | 100 | 70 | 233.3 |
- 첨단융합건설기술개발사업 | - | 30 | 30 | 순증 |
- 지역특성화연구개발사업(균특) | - | 20 | 20 | 순증 |
- 수자원지속적확보기술개발 | 30 | 30 | - | - |
ㅇ 철도기술 개발 | 61 | 345 | 284 | 465.6 |
- 고속철도연구개발 | 61 | 85 | 24 | 39.3 |
- 철도기술연구개발 | (70) | 96 | 26 | 37.1 |
-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 | - | 100 | 100 | 순증 |
- 철도안전성능연구시설 | (90) | 54 | △36 | △40.0 |
- 철도기술선진화연구기반조성 | - | 10 | 10 | 순증 |
ㅇ 도시철도기술 개발 | 110 | 155 | 45 | 40.9 |
- 경량전철시스템 | 70 | 27 | △43 | △61.4 |
- 차세대첨단기술도시철도기술개발 | - | 30 | 30 | 순증 |
- 도시철도표준화 | 40 | 98 | 145.0 | 145.0 |
ㅇ 정책연구비 등 2개사업 | 29 | 29 | - | - |
15. 産業團地 支援
- 企業의 생산활동을 원활히 지원하기 위하여 産業團地의 進入 道路·用水施設 등 기반시설 지원을 확대
- 국가산업단지 지원뿐만 아니라 50만㎡이상 대규모 地方産業 團地 진입도로·용수등 기반시설을 국가에서 지원
- 지역균형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국민임대산업단지" 조성을 지원
2005 推進計劃
- 進入道路는 구미4 국가단지 및 부산과학 지방단지 등 31개소 추진
- 계속사업(22개) : 구미4, 오송, 부산과학 등 진입도로 개설
- 신규사업(9개) : 송도지식정보산단 진입도로 등 설계비, 보상비
- 지방소재 미분양·미개발 9개 지역의 산업단지에 "국민임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 국가산업단지 : 여수, 대불 등 4개 단지
- 지방산업단지 : 강릉, 나주, 음성맹동 등 5개 단지
- 산업단지 공업용수도 지원사업 13개(국가단지 3개, 지방단지 10개) 추진
- 국가산업단지 공업용수지원 3개사업 추진
- 계속사업 : 광양 Ⅲ, 구미
- 신규사업 : 시화Ⅰ
- 지방산업단지 용수지원 10개사업 추진
- 계속사업 : 여천율촌, 서부경남, 부산과학, 아산인주, 칠곡왜관, 포항4, 탕정첨단, 부산정관
- 신규사업 : 천안4, 충주첨단
- 국가산업단지 공업용수지원 3개사업 추진
2005 豫算
(억원, %)
구 분 | 전 체 | 기투입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
---|---|---|---|---|---|---|
% | ||||||
계 | 13,532 | 1,967 | 1,220 | 1,259 | 39 | 3.1 |
ㅇ 산업단지지원등 | 10,315 | 1,196 | 873 | 844 | △29 | △3.3 |
- 여수산단이주대책 | 1,801 | 651 | 350 | 300 | △50 | △14.3 |
- 문화재 조사비 | 500 | 30 | 8 | 7 | △1 | △12.5 |
- 국민임대산단조성 | 7,500 | 500 | 500 | 482 | △18 | △3.6 |
- 군장(장항)산업단지 | 514 | 15 | 15 | 70 | 55 | 366.7 |
- 군장산업단지인입철도 | - | - | 5 | 5 | 순증 | |
(산업단지 진입도로) | (37,242) | (14,868) | (2,445) | (2,550) | (105) | (4.3) |
ㅇ 국가산업단지 공업용수 | 2,206 | 546 | 240 | 235 | △5 | △2.1 |
- 광양(Ⅲ)(’99~2007) | 997 | 272 | 240 | 144 | △96 | △40.0 |
- 구미공업용수도(98~2006) | 452 | 274 | - | 79 | 79 | 순증 |
- 시화1확장공업용수(’05~2007) | 757 | - | - | 12 | 22 | 순증 |
ㅇ 지방산단공업용수(균특) | 1,011 | 225 | 107 | 160 | 53 | 49.5 |
- 강릉과학(’98~2004) | 110 | 89 | 21 | - | △21 | 순감 |
- 여천율촌(’98~2006) | 93 | 70 | - | 5 | 5 | 순증 |
- 서부경남(’98~2006) | 56 | 12 | 9 | 20 | 11 | 122.2 |
- 부산과학(’01~2005) | 104 | 28 | 15 | 30 | 15 | 100.0 |
- 아산인주(’03~2005) | 46 | 2 | 9 | 35 | 26 | 288.9 |
- 칠곡왜관(’03~2006) | 79 | 9 | 14 | 20 | 6 | 42.9 |
- 포항4산업(’03~2006) | 102 | 15 | 8 | 11 | 3 | 37.5 |
- 탕정첨단(’04~2007) | 223 | - | 11 | 12 | 1 | 9.1 |
- 부산정관(’04~2006) | 198 | - | 20 | 18 | △2 | △10.0 |
- 천안4(’05~2006) | 91 | - | - | 5 | 5 | 순증 |
- 충주첨단(’05~2007) | 156 | - | - | 4 | 4 | 순증 |
※ ( ) 산업단지 진입도로는 도로예산에 포함
16. 其 他
推進目標
- 土地管理
- 국토지리정보원의 국가기준점 및 국가기본도 정비 추진
- 표준지 公示地價, 각 필지별 個別地價 조사·공표 및 지가변동율 조사주기 확대(분기별→매월)
- 개발제한구역내 주민들의 생활편익시설사업 지원과 토지의 사용 및 수익이 사실상 불가능한 토지에 대한 매입
- 交通安全
- “교통안전분담금” 폐지(`02.1)에 따른 정부 위탁사업인 교통안전사업의 시행을 지원
- 차량방호시설 안전도 제고를 위해 도로안전시설 평가시험장 건설
- 교통안전체험교육장 건설 등을 지원
- 陸上交通
- 자동차 안전도 확보와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자동차제작결함조사」와 「자동차안전도평가」 지원
- 이륜자동차 안전제고를 위하여 「이륜자동차 안전평가기술개발」 지원
- 대중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계획수립비 지원
- 장애인, 노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 등을 지원
※ 버스운송사업 재정지원, 奧地·島嶼지역 공영버스 대체 지원, 벽지노선 발생 손실 지원, 버스공영차고지 건설지원 사업은 국가보조 사업 정비에 따라 지방 이양
(억원, %)
구 분 | 2004 예산(A) |
2005 예산(B) |
증감 (B-A) |
비고 | |
---|---|---|---|---|---|
% | |||||
소 계 | 4,803 | 3,361 | △1,442 | △30.0 | |
ㅇ 土地管理 | 3,145 | 2,909 | △236 | △7.5 | |
- 국가기준점, 지도제작 | 386 | 357 | △29 | △7.5 | 책특 |
- 지가조사 | 681 | 832 | 151 | 22.2 | 일반 |
- 개발제한구역내 토지매입 및 주민지원 | 1,410 | 1,484 | 74 | 5.2 | 균특 |
- 토지관리 | 468 | 236 | △232 | △49.6 | 균특 |
- 기업토지 매입지원 | 200 | 0 | △200 | △100.0 | 일반 |
ㅇ 交通安全 等 | 307 | 308 | 1 | 0.3 | 일반 |
- 교통안전공단 출연 | 261 | 256 | △5 | △1.9 | |
- 도로안전시설평가시험장건설 | 30 | 40 | 10 | 33.3 | ’05완료 |
- 장애인협회지원 | 5 | 6 | 1 | 20 | |
- 교통안전체험교육장 | - | 3 | 3 | 순증 | |
-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 | - | 3 | 3 | 순증 | |
-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 등 | 11 | - | △11 | 순감 | ‘04완료등 |
ㅇ 陸上交通 | 1,351 | 144 | △1,207 | △89.3 | |
- 벽지노선지원 | 30 | - | △30 | 순감 | 지방이양 |
- 오지도서 공영버스 지원 | 19 | - | △19 | 순감 | 지방이양 |
- 버스운송사업 재정지원 | 1,100 | - | △1,100 | 순감 | 지방이양 |
- 버스공영차고지 건설지원 | 123 | - | △123 | 순감 | 지방이양 |
- 자동차제작결함조사 | 40 | 40 | - | - | 일반 |
- 자동차 안전도 평가 | 6 | 6 | - | - | 일반 |
- 이륜차 안전도 평가기술개발 | - | 2 | 2 | 순증 | 일반 |
- 국제안전기준제개정참여 | - | 2 | 2 | 순증 | 일반 |
- 대중교통체계구축계획수립 | - | 9 | 9 | 순증 | 일반 |
- 자동차관리통계정보체계 | 3 | 4 | 1 | 33.3 | 일반 |
- 저상버스 도입 보조 | 30 | 81 | 51 | 170.0 | 균특 |
[ 별 첨]
’05년 주요 신규사업
(억원, %)
사 업 명 | 사업기간 | 총사업비 | ’05예산 | 비고 |
---|---|---|---|---|
합 계 | 78,254 | 2,725 | ||
[ 일 반 회 계 ] | 9,667 | 441 | ||
ㅇ 시화지구(Ⅰ)공업용수도건설 | ’05~’07 | 757 | 12 | |
ㅇ 감천댐 건설 | ’05~’10 | 1,653 | 40 | |
ㅇ 군남홍수 조절지 | ’05~’07 | 1,474 | 40 | |
ㅇ 안동·구천·연초댐치수능력증대 | ’05~’08 | 853 | 27 | |
ㅇ 충남남부권광역상수도건설 | ’05~’08 | 420 | 12 | |
ㅇ 남한강권급수체계구축 | ’05~’06 | 365 | 15 | |
ㅇ 영남권복합화물터미널 | ’05~’08 | 1,068 | 25 | |
ㅇ 차세대첨단도시철도차량개발 | ’05~’10 | 747 | 30 | |
ㅇ 첨단융합건설기술개발 | ’05~계속 | - | 30 | |
ㅇ 지역특성화연구개발 | ’05~계속 | - | 20 | |
ㅇ 국토균형발전지원 | ’05~계속 | - | 75 | |
ㅇ 기업도시개발지원 | ’05~계속 | - | 20 | |
ㅇ 주택가격조사 | ’05~계속 | - | 379 | |
[ 교 특 회 계 ] | 68,587 | 2,284 | ||
ㅇ 음성~충주고속도로 신설 | ’05~’12 | 7,264 | 10 | |
ㅇ 상주~영덕고속도로 | ’05~’06 | 53 | 30 | |
ㅇ 당진~천안고속도로 | ’05~’07 | 110 | 10 | |
ㅇ 양평~화도고속도로 | ’05~’07 | 49 | 10 | |
ㅇ 지역간선국도(계속비) | ’05~’09 | 19,152 | 2,065 | |
ㅇ 익산~대야 복선전철 | ’05~’11 | 4,062 | 4 | |
ㅇ 여주~문경 철도건설 | ’05~’13 | 11,441 | 14 | |
ㅇ 철도기반선진화 연구기반 조성 | ’05~’07 | 420 | 10 | |
ㅇ 신분당선 복선화 | ’05~’09 | 10,507 | 100 | |
ㅇ 정자-수원 복선전철 | ’05~’14 | 15,329 | 15 | |
ㅇ 공항인증관련 시설개선 | ’05~’07 | 200 | 16 |
’05년 주요 완료사업
(억원, %)
사 업 명 | 사업기간 | 총사업비 | ’05예산 | 비고 |
---|---|---|---|---|
합 계 | 83,857 | 8,403 | ||
[ 일 반 회 계 ] | 9,562 | 1,264 | ||
ㅇ 울산권광역상수도건설 | ’95~’05 | 2,744 | 231 | |
ㅇ 남강댐(Ⅱ)광역상수도건설 | ’95~’05 | 1,786 | 59 | |
ㅇ 수도권(Ⅵ)광역상수도건설 | ’97~’05 | 1,633 | 243 | |
ㅇ 수도권경기북부급수체계구축(2차) | ’03~’05 | 372 | 156 | |
ㅇ 탐진다목적댐건설 | ’96~’05 | 1,607 | 185 | |
ㅇ 도로안전평가시험장 | ’02~’05 | 120 | 40 | |
ㅇ 하천편입토지보상 | ’01~’05 | 1,300 | 350 | |
[ 교 특 회 계 ] | 74,295 | 7,139 | ||
ㅇ 진주~통영 고속도로 신설 | ’97~’05 | 5,534 | 1,084 | |
ㅇ 언양~부산 고속도로 확장 | ’99~’05 | 1,855 | 694 | |
ㅇ 증약~옥천 고속도로 확장 | ’01~’05 | 570 | 156 | |
ㅇ 한남~반포 고속도로 확장 | ’02~’05 | 429 | 169 | |
ㅇ 기간국도 7차(계속비) | ’99~’05 | 33,568 | 2,989 | |
ㅇ 대구지하철 2호선건설 | ’96~’05 | 11,327 | 1,043 | |
ㅇ 수원~천안2 복선전철 | ’90~’05 | 11,528 | 124 | |
ㅇ 동부전동차사무소건설 | ’96~’05 | 2,145 | 314 | |
ㅇ 경인2복선 전철 | ’91~’05 | 6,509 | 281 | |
ㅇ 동해~강릉 전철화 | ’00~’05 | 830 | 2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