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차량 번호가 부족하여, 추가 1자리를 넣는 방법과 한글 받침을 넣는 방법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추가함으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아래와 같이 제안합니다.
1) 숫자추가시,
- 장점 : 약 2억개의 추가 신규번호가 가능.
- 단점 : 숫자가 너무 많아짐에 따라 기존보다 더 복잡해짐.
2) 문자에 받침 추가시,
- 장점 : 약 6,600만개의 추가 신규번호가 가능.
- 단점 : 번호판의 판독성이 안좋음.
제안 내용 :
우선 현재 번호판 체계에서 2,200만개가 표현되고, 국토부가 필요한 번호판추가 수량이 약 4,000만개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하면, 문제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제안 합니다.
- 현재 번호체계 -> 번호 2자리 + 한글 1자리 + 번호 4자리 ( [예] 12가3456 )
- 추가 번호체계 1 -> 번호 1자리 + 한글 1자리 + 번호 5자리 ( [예] 1가23456 )
- 추가 번호체계 2 -> 번호 3자리 + 한글 1자리 + 번호 3자리 ( [예] 123가456 )
상기 3가지는 모두 숫자자리수와 한글 자리수는 동일하나 모두 다른 번호로 인식되어,
현재 번호체계에서는 2,200만개가 가능하다면, 추가 번호체계 상기2가지만 적용하면, 4,400만개가 발생가능하므로
총 6,600만개의 번호를 생성할 수 있어 현재 문제가 되는 신규번호판 부족을 간단히 해결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차종 등의 구분을 상기의 번호체계의 구분으로도 할 수 있겠습니다.
장점 :
- 번호체계 및 인식에 변화 없이 3배의 효과 발생.
- 필요한 추가 신규번호 생성 및 현 체계(카메라 및 인식 프로그램 추가 비용 필요없음) 그대로 적용 가능.
- 추가 필요시, 한글 한자리의 자리 변동으로 추가번호 생성가능.
상기에 대하여 검토하시어, 대 국가적인 비용 절감 및 현재의 운영체계에 안정성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제안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