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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2023년 항공 교통 현황

  • 담당부서통계누리
  • 등록일2024-08-08 10:23
  • 조회수1690
국토교통부 2월 통계이야기. 2022년 항공교통현황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항공 운항은 얼마나 회복되었을까? (10년 추이).
항공 교통량 전년대비 44.6% 상승하여 연간 일평균 2,139대9총 78만여 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전 항공 추이.
2014: 1,715_7.0%, 2015: 1,851_7.9% , 2016: 2,024_9.3% , 2017: 2,092_3.4%, 2018: 2,204_5.3%, 2019: 2,307_4.7%, 2020: 2,262_-50%, 2021: 1,275_10.5%, 2022: 1,479_16.0%, 2023: 2,139_44.6%.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항공 운항은 얼마나 회복되었을까? (월간 추이).
'23년 8월부터 월간 일평균 운항수 2,321대를 기록, 코로나 19 이전 일평균 우항수 2,307대(2019년도)를 넘어 항공교통량이 와전 회복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일평균 운항수.
1월: 1,724_29.7%, 2월: 1,824_37.25%, 3월: 1,865_40.4%, 4월: 2,016_50%, 5월: 2,080_48%, 6월: 2,137_48%, 7월: 2,231_48%, 8월: 2,321_47.8%, 9월: 2,313_54.1%, 10월: 2,358_47.9%, 11월: 2,373_38.9%, 12월: 2,402_43.1%

코로나19 이후에 항공 운항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코로나19로 위축된 해외 여행이 활발해지면서 국제선 항공교통량은 증가, 반면 국내선 항공교통량은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월별 국내, 국제선 항공교통량
국제선: 1월 (27,238), 2월 (25,851), 3월 (28,802), 4월 (30,410), 5월 (33,561), 6월 (33,498), 7월 (37,409), 8월 (38,287), 9월 (36,950), 11월 (38,516), 12월 (41,601).
국내선: 1월 (15,703), 2월 (14,635), 3월 (16,190), 4월 (16,011), 5월 (16,642), 6월 (16,287), 7월 (15,965), 8월 (16,028), 9월 (15,772), 10월 (16,789), 11월 (15,524), 12월 (15,519).

공항별 교통량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인천광항과 김해, 대구공항의 교통량 증가 폭이 두드러졌으며 국내선 위주의 대다수 공항은 항공교통량이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공항 운항 수
22년도 운항 수: 제주 (169,624), 김포 (143,713), 김해 (61,733), 청주 (22,547), 대구 (13,472), 무안 (2,981), 양양 (2,981)
23년도 운항 수: 제주(167,086), 김포 (134,560), 김해 (82,185), 청주 (22,547), 대구 (20,224), 무안 (192), 양양 (1,233)
국내공항 운항 수
22년도 운항 수: 광주 (12,916), 여수 (7,072), 울산 (6,235), 포항,경주 (2,514), 원주 (1,400), 군산 (2,681)
23년도 운항 수: 광주 (13,227), 여수 (4,484), 울산 (2,982), 포항, 경주 (2,053), 원주 (1,279), 군산 (1,124)

국제선 주요 항공로 교통량은 어떻게 될까?
2023년 국제선 항공로는 신규 취항 증편 등으로, 일본, 중국이 80%를 차지하였습니다.

국내선 주요 항공로 교통량은 어떻게 될까?
국내선 교통은 13개 공항으로 출발과 도착을 하는 제주공항이 가장 바쁜 공항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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