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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808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시(2030)

고시 제2017-31호

국토교통부고시제2017-31호

 

건설신기술 지정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보조 횡보강근 기능을 하는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71월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법인명(성명)

포엠(대표자 심재일)

주 소

()58245 전남 나주시 건재로 185 동신대학교 산학협력관 202, 203

전화번호

061) 330-2931

팩스번호

061-330-2932

신청인

법인명(성명)

아이에스동서(대표자 권민석)

주 소

()06071 서울 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741 (청담동)

전화번호

02) 3218-6701

팩스번호

031-636-5463

신청인

법인명(성명)

대림산업(대표자 김한기)

주 소

()03152 서울 특별시 종로구 종로138(수송동)

전화번호

02) 2011-7114

팩스번호

02-369-4100

 

2. 신기술의 개요

지정번호808

명 칭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보조 횡보강근 기능을 하는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

기술분야건축 / 철근콘크리트 / 철근콘크리트 골조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철근콘크리트 부재(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 포함)의 내부 보조 횡보강근으로서 한단 90°, 타단 135°의 갈고리를 갖는 크로스타이의 대체를 위한 V-타이의 설계기술. 이 기술에서 제시하는 V-타이 배근 기둥의 내력과 연성은 동일한 조건의 크로스타이 배근 기둥에 비해 동등 이상이지만 V-타이의 전단저항은 고려하지 않음. 현장에서 V-타이의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철근에 고정할 수 있는 원터치 고정용 클립제품을 함께 개발하였음. V-타이를 포함한 횡보강근 배근상세 및 휨, 압축, 전단내력에 대한 설계절차는 기본적으로 ACI 318-14의 설계기준을 준수하면서 특이사항에 대해서는 학술적 설계모델 및 실험검증에 기반한 제안모델을 따른다.

신기술의 범위

압축력과 휨을 받는 부재에서 주철근의 조기좌굴 방지를 통한 연성향상 기술로서 철근콘크리트 기둥(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둥 포함) 및 전단벽의 양단부 경계요소 기둥의 보조 횡보강근으로서 주철근에 V-타이를 체결하기 위한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

.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V타이 제작 V타이 체결

신기술 품셈

1. V-타이 제작

표준품셈 [건축 6-2-2 공장가공 보통”] 참조

[] 본 품은 공장에서 V-타이 가공제작과 클립을 셋팅하는 품이다.

 

2. V-타이 설치

(100개당)

구 분

단 위

수량

보통인부

0.077

[] 본 품은 가공된 V-타이와 주철근을 체결하는 작업 기준이다.

 

5. 기 타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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