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지방항공청 민원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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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항공분야의 급변하는 개방화, 국제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항 이용객을 중심으로 한 우리 청 업무와 관련된 민원인과 항공운송 관련 업체(이하 “고객” 이라 한다)에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의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며, 고객을 우리의 가족처럼 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생명과 시간을 소중히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편의 도모와 항공안전 확보를 최상위 목표로 삼아 우리의 모든 역량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만족여부를 주요평가지표로 삼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밝혀 직원 모두가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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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부서의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에 대하여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타 업무에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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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저는 □□□부서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 부분에 대하여는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0분 이내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항공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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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친절한 공항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으로부터 친절하고 사랑 받는 공항이 되기 위해 열과 성을 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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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과 시간을 중시하는 공항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공항운영의 목표를 고객의 안전한 여행과 운항시간의 엄격한 준수에 두고 제도개선, 관련기관·업체에 대한 지도점검 등 맡은바 업무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항공기 사고는 대형 참사임을 명심하고 운항 근무자의 안전 의식을 확고히 하여 안전운행 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항공기 관제 능력을 향상시켜 업무에 한치의 착오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항공기 사고예방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문제점을 사전에 발굴·개선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사고 조사 활동을 신속·공정하게 처리하여 인적·물적 피해가 최소가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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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허가 등 항공민원 서비스를 제고하겠습니다.
- 우리는 인·허가 등 민원 서류를 처리함에 있어 법정기한의 2분의 1이내 최단 시일 내에 처리하고 부득이 처리가 지연될 경우에는 사전에 알려드리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이 대기할 수 있는 환경, 집기류 등을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에 대한 친절봉사 3S운동(Smile, Service, Satisfaction)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우리는 신속한 민원 처리 등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매분기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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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운송 사업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고하겠습니다.
-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하여 안전지도 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겠으며 우리가 확보한 정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항공기 안전성 확인검사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항공운송업체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항공수송산업 및 제작 산업에 장애가 되는 제반 제도 등 문제점 해결에 앞장서서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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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사업 참여 업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고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월적인 계약조건과 거래관행을 탈피하여 참여 업체와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참여업체가 공사나 용역 등 계약내용을 완료하고 대금청구를 한 때에는 청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우리는 참여업체가 공사 등 시행과정에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장애요인을 조속히 처리하여 공사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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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객의 편의 위주로 공항 시설물을 설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공항건설에 있어 설계에서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 이용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 목표로 하여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우리는 항공운항 소음공해 피 >견실하고 안전한 시공으로 부실이 없도록 하겠으며, 책임 있는 설계와 시공을 위하여 설계 및 시공 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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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상민원 서비스를 제고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공운항 소음공해 피해지역 및 건설공사 편입용지를 보상함에 있어 보상금액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결정하여 신속히 지급하여 드리겠으며 이와 관련한 오해나 마찰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서비스의 제공
- 1. 인터넷으로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우리 청을 직접 방문하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기간,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 부서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으로 질의, 상담 및 민원 접수를 하여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도모하겠습니다.
- 2.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리 청 홈페이지에 자료센터를 설치·운영하는 등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3.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 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장하겠습니다.
- 시정·보상조치
- 1. 민원인이 사무실에 도착하여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이를 어길 경우 매 10분당 1,000원씩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2. 전화에 의한 법령질의중 시간을 요하는 경우 약속시간을 정하여 그 시간에 전화를 걸어 가·부를 답변하고 문서에 의한 질의는 3일 이내에 문서로 조치를 하겠으며, 이를 어길 경우 5,000원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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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허가 등은 법정 처리기한의 1/2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으며, 동기간 내에 불가능 할 경우는 중간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기준자료는 홈페이지( http://www.sraa.go.kr/)의 민원센터 내 민원안내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 4. 우리 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매 1회 재방문에 대하여 10,000원의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5. 부당한 행정처리에 대한 보상금은 운영지원과 직원이 민원담당자로부터 징수하여 직접 또는 우편으로 지급하겠습니다.
-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1.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만접수·처리 창구
창구명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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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불친절 신고 |
민원담당 | (032)740-2120 | (032)740-2119 |
운영지원과 | (032)740-2114 | (032)740-2119 | |
공무원 부조리 신고 |
공무원행동강령책임관 | (032)740-2110 | (032)740-2119 |
운영지원과 | (032)740-2120 | (032)740-2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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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molit.go.kr/(국토해양부)
http://www.sraa.go.kr/(서울지방항공청)
- 부서별 접수·처리 창구
업무명 | 해당부서 | 전화번호 032)740 | fAX 032)7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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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안내 | 민원담당 | 2120 | 2119 |
2119 | 2114 | 2119 | |
국유재산 및 보상관련 민원 | 운영지원과 | 2122 | 2119 |
항공기운항관련(허가·인가·신고 등) 민원 | 항공운항과 | 2153 | 2159 |
항공기검사관련 민원 | 항공검사과 | 2174 | 2179 |
공항주변 구조물(건축물) 고도제한 및 항공장애등 설치관련 민원 | 공항안전과 | 2233 | 2239 |
항행안전무선시설 또는 항공정보통신관련 민원 | 통신전자과 | 2207 | 2189 |
공사시행관련 민원 | 공항시설과 | 2212 | 2239 |
공항지원과 | 2228 | 2239 | |
공항안전과 | 2237 | 2237 | |
통신전자과 | 2207 | 2189 | |
공항개발사업시행허가 관련 민원 | 공항지원과 | 2224 | 2239 |
공항소음 관련 민원 | 공항시설과 | 2359 | 2239 |
-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1.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2.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1. 저희 서울지방항공청 직원 모두는 고객 여러분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우리 청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바로 알려주십시오.
- 아울러 저희가 고객 여러분들을 성심·성의껏 모실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 주시고,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지적해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