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행안전시설이란?
- 유선통신ㆍ무선통신ㆍ불빛ㆍ색채 또는 형상에 의하여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시설로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시설을 말한다.(항공법 제2조) 쉽게 말해 항행안전시설이란 악기상 상태에서도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시설로, 조종사와 관제사는 항공기가 공항을 이륙하여 착륙하는 모든 과정에서 항행안전시설을 이용한다. 항행안전시설은 아래와 같이 크게 3종류로 분류된다.
- 항행안전무선시설
- 전파에 의하여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시설
- 항공등화
- 불빛에 의하여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시설
- 항공정보통신시설
- 전기통신에 의하여 항공교통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ㆍ교환하기 위한 시설
- 항행안전무선시설 설치현황(180대)
2017.2.
시설 공항 |
감시시설 | 착륙 유도시설 | 공항접근 및 비정밀 착륙유도시설 | ||||||
---|---|---|---|---|---|---|---|---|---|
레이더 | 지상감시 레이더 (ASDE) |
자동종속 감시시설 (ADS-B) |
다변측정 감시시설 (MLAT) |
계기착륙시설 (ILS) |
거리측정시설 (DME) |
전방향표지시설 (VOR) |
거리측정시설 (DME) |
||
인천 | 11 *ARTS 3포함 |
4 | 4 | 37 | 32 | 8 | 4 | 4 | |
김포 | 8 | 2 | - | - | 22 | 8 | 2 | 2 | |
양양 | [강릉 :1] | - | - | 2 | 4 | 2 | 2 | 2 | |
청주 | [1] | - | - | - | 8 | 4 | 2 | 2 | |
원주 | [1] | - | - | - | [1(PAR)] | - | 2 | 2 | |
군산 | [1] | - | - | - | [8] | - | [2] | [6] | |
계 | 19 | 6 | 4 | 39 | 66 | 22 | 12 | 12 |
※ [ ] : 군시설 제외
- 항공로 구성시설 설치현황(16대)
시설 표지소 |
전방향표지시설 (VOR) | 거리측정시설 (DME) | 전술항행표지시설 (TACAN) |
---|---|---|---|
안양항공무선표지소 | 2 | - | 2 |
강원항공무선표지소 | 2 | - | 2 |
양주항공무선표지소 | 2 | 2 | - |
송탄항공무선표지소 | 2 | - | 2 |
계 | 8 | 2 | 6 |
- 항행안전무선시설의 종류
- 계기착륙시설(ILS : Instrument Landing System)
기능:항공기의 정밀착률을 안내하기 위한 수평/수직 유도 및 거리 정보를 제공 설치장소 및 용도, -유도정보:LLZ,GP -거리정보:Marker Beacon, DME -시각정보:접근등화,접지등화,활주로등화,활주로중심선 등 아래에 LLZ, GP, MARKER, DME 이미지
-
레이더시설(RADAR : Radio Detecting and Ranging)
- 비행중인 항공기를 탐지하여 관제사가 화면을 보고 항공기를 안전하게 관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
- 방위각제공시설(LLZ : Localizer)
기능:활주로 중심선에 대한 코스유도 정보(수평정보)제공 LLZ신호 정보:90(좌)/150(우)Hz, 이미지에 back course, 활주로 중심선 표시
- 활공각제공시설(GP : Glide Path)
기능:활주로에 대한 항공기의 코스유도 정보(수직정보)제공, gp신호정보:90(상)/150(하)Hz
- 마커비콘(Marker Beacon)
기능:저 시청 상태에서 접근 활주로가 임박했음으르 지시, 구성시설:외측마커(OM), 중간마커(MM), 내측마커(IM), > MM,OM대신에 DME로 운영 가능
-
전방향표지시설(VOR : 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항행중인 항공기에 방위각도 정보(1 ~ 360도)를 제공하는 시설로서 항공로의 구성, 공항접근 및 이ㆍ착륙시에 이용
-
거리측정시설(DME :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항행중인 항공기에 시설 설치지점에서 항공기까지의 거리정보를 숫자로 제공하여 항로비행 및 이ㆍ착륙시에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