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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 2024
    1. 05.02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발표
    2. 05.01K패스 시행(알뜰교통카드 사업전환)
    3. 04.28제주형 BRT 고급화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대광위-제주도)
    4. 01.30대중교통법 재정
                               * K-패스 사업근거 마련
    5. 01.01전국 MasS 시범서비스 개시
  • 2023
    1. 12.05‘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 발표(비상경제장관회의)
    2. 07.07제4대 강희업 위원장 취임
    3. 07.01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 시행
                               * 마일리지 적립횟수 상한을 월 44회에서 월 60회로 상향
    4. 06.14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M-DRT) 시범사업 협약 체결
                               *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시흥시, 파주시, 광주시
                               * 8월부터 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에 순차적으로 투입 계획
    5. 03.28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4곳 선정
                               * 평택지제역, 강릉역, 마산역, 대전역 4곳
  • 2022
    1. 12.27BRT 전용 자율주행버스 서비스 전국 최초 개시
                               * 오송역~세종시외버스터미널 간 22.4km 구간 운행
    2. 10.12‘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마련
                               * 개선대책 수립 128개 개발지구 전수조사를 통해 집중관리지구, 일반관리지구, 중장기관리지구로 구분
                               → 집중관리지구에 대해 지구별 대중교통 중심 단기 보완대책 마련 추진
    3. 07.05제3대 이성해 위원장 취임
    4. 06.01알뜰교통카드, ‘2021 세계대중교통협회(UITP) 어워즈’ 특별상 수상
    5. 02.22직제 시행규칙 개정(부서명칭 변경 및 기능조정‧추가 등)
                               * 광역교통요금과→광역교통경제과
                                  광역시설운영과→광역시설정책과
                                  간선급행버스체계과→광역교통도로과
                                  광역환승시설과→광역환승과
  • 2021
    1. 10.29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1~'40) 고시
    2. 10.22일반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6개 노선 시범도입)
                               * 김포(강화터미널~신촌역), 광명(KTX광명역~인천대), 양주(덕정역~서울역),
                               시흥(능곡역~사당역), 용인(남사아곡~숭례문), 이천(이천터미널~강남역)
    3. 07.09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고시
    4. 05.21제2대 백승근 위원장 취임
    5. 04.21국산기술 개발 2층 전기버스 도입, 운행 개시
                               * 인천시 연수구~서울 삼성역
    6. 02.      세계대중교통협회(UITP) 가입
  • 2020
    1. 11.24광역급행버스(M버스) 준공영제 시행
                               * M2341(남양주 월산지구~잠실광역환승센터), M5333(안양 동안경찰서~잠실역),
                                  M6427(김포 양곡터미널~강남역)
    2. 12.      `20년 광역 알뜰교통카드 본사업 추진
                               * 전국 14개 광역시·도 128개 시·군·구, `20.1~12
  • 2019
    1. 10.13‘광역교통 2030’ 발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 제시
                               * ①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②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③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④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 및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 포함
    2. 05.14‘국민교통복지 향상을 위한 버스분야 발전방안’ 발표
                               * ①일반 광역버스(직행좌석형 시내버스)를 국가사무로 전환,
                                  ②M버스(광역급행형 시내버스)를 포함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등
    3. 03.19초대 최기주 위원장 취임
    4. 03.19‘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출범
                               * 광역교통본부(집행기구) 2국 7과 구성
                               - 기획총괄과,
                                 광역교통정책국(광역교통정책과, 광역버스과, 광역교통요금과),
                                 광역교통운영국(광역시설운영과, 간선급행버스체계과, 광역환승시설과)
  • 2018
    1. 12.18「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
    2. 09.06‘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설치 추진 결정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 2017
    1. 07.      ‘광역교통청’ 신설 추진 국정과제(31-2)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