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교통흐름관리(ATFM: Air Traffic Flow Management)란 공항 및 공역(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하늘 위 공간)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의 수(수요량)를 관제기관이 관제할 수 있는 항공교통량(수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하여 항공 운항이 안전하고 질서정연하며 원활한 흐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말한다.
⦁ 관제기관, 공항운영자, 항공사 및 기타 이해관계자 간 상호 협력하여, 항공교통관리(ATM)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킨다.
- (초기 ATFM) 항공교통관제업무(ATCS) 수용량 초과 시, 해당 시간/장소에서의 항공교통량 관리에 한정
- (현재 ATFM) 교통량/수용량 균형, 항공교통관제업무(ATCS) 수용량 최적화 및 최대화, 질서 정연하고 신속한 흐름 촉진
항공교통흐름관리 도입배경
⦁ 지속 증가하는 항공교통량, 공역활용의 제한, 국제환경 등에 따른 항공안전 저해 요소가 발생 및 비효율 운항 증가
⦁ 항공사가 운항에 제약을 받거나 특정 구역, 시간대 항공 교통량이 초과하는 경우, ATFM 이행 필요
항공교통흐름관리항공교통흐름관리 목적 및 역할
⦁ 안전한 수준의 교통량 보장, 밀집 최소화로 항공교통 안전 향상 및 최적의 항공교통 흐름 확보
⦁ 항공기의 불필요한 공중운항 예방 및 기내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승객 불편 감소
⦁ 시의적절하고 유연한 공역관리로 효율적인 항공교통흐름 보장, 공역사용자의 사업목표 달성, 최적의 운항환경 제공 등
⦁ 상충하는 이해관계의 조정과 형평성 향상을 통해 수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비효율, 예기치 못한 상황관리로 항공교통의 안정성, 효율성, 경제성, 환경지속성 향상에 기여
⦁ 항공자원의 고효율 운용으롸 국가 경쟁력 강화
⦁ 이해관계자 간 협력 촉진 및 국경을 초월하는 항행업무의 운영을 위한 협력에 가장 큰 기여를 할 수 있음
  예) 지역별 흐름관리 이행/협의 → 국제 흐름관리 이행/협의→ 국제 표준화
항공교통흐름관리 이점(ATFMBenefits)
⦁ 운영적 이점
  1)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안전성 향상
  2) 협력적의사결정(CDM)을 통한 운영 효율성 및 예측 가능성 증가
  3) 데이터 분석, 계획을 통한 교통량·수용량의효과적인 관리
  4) 이해 관계자간 인식 증대, 상호 협의를 통한 발전, 운영 계획 이행
  5) 정시성향상, 연료 소모 감소, 기타 항공사 운영 비용 절감
  6) 비정상 운영의 효과적 관리와 예기치 못한 사건의 결과 및 ATM SYSTEM 제약의 효과적인 완화
  7) 항공기 이동과 관련된 사후 분석 데이터 제공
⦁ 사회적 이점
  1) 항공 여객에 향상된 정보 제공 등 항공 여행의 품질 향상
  2)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에 맞추어 효과적, 경제적 업무를 통한 경제 발전
  3) 온실 가스 배출 감소
  4) 효과적인 협력과 신속한 해결방안을 통해 예상치 못한 사건, 수용량감소로 인한 영향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