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항 활성화 방안 관련 정책 QnA
- 담당부서항공정책과
- 담당자박가나
- 전화번호044-201-4186
- 등록일2015-07-13
- 조회4707
- 분류항공
Q1 | 최근 발표된(‘15.7.9) 지방공항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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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국제선 신규취항․노선에 3년간 공항시설사용료 100% 면제 등 - 국제선 증편 시 감면 혜택을 기존 1년차 50%, 2년차 30%, 1년차 20%에서 1년차 100%, 2년차 50%, 1년차 30%로 확대 - 탑승률 저조 노선(국내선 포함)에 대해 추가 20%p 감면 혜택 지원 ② 시범대상공항(1~2개)을 선정, 한국공항공사의 지상조업 서비스 제공 ③ 모든 국적 항공사의 항공권 예․발권, 관광지․연계교통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통합 사이버 포털 구축 (한국공항공사) ④ 일본단체비자를 발급받고 15일 이내 환승 항공권을 소지한 중국 단체관광객에 대해 무비자 입국 허용(법무부) |
Q2 | 수요가 적은 지방공항에서 국제선 노선신설, 신규취항 또는 증편할 경우 항공사에 대해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혜택은 어느 정도 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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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구체적인 감면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 기존 국제선 노선신설․취항 시에 공항시설사용료(착륙료․정류료․조명료)를 3년간 30~100% 감면해 왔으나 ’16년부터는 3년 간 100% 면제합니다. - 또한 국제선 노선의 증편 운항 시 공항시설사용료를 3년간 20~50%감면해 왔으나,앞으로 30~100%로 감면을 확대합니다. ㅇ 이에 따라 국제선 신규노선․취항시에는 3년간 총 1억 7천만원 수준(B737, 주6회기준, 기존 2억→변경 3억7천)의 공항시설사용료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 증편시에는 3년간 총 7천만원 수준(B737, 주3회 증편 기준, 기존 4천만→변경 1억1천만)의 비용 절감이 가능해 지방공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ㅇ 여객터미널이용률이 30%이하인 공항을 운항하는 기존 노선의 경우 현재 공항시설사용료를 50% 감면하고 있으나, 해당 공항 노선 중 탑승률이 저조(연간 평균 탑승률이 65% 미만)한 노선의 경우 공항시설사용료의 20%p 추가 감면으로 총 70%를 감면하여 항공사의 운항부담을 완화합니다. * ’15년 상반기 기준 대상 노선 : 여수-김포(45.7%), 사천-김포(37.9%) ㅇ 공항시설사용료 20%p 추가 감면시 연간 8천만원 수준(B737, 주54회 운항노선 기준, 기존 1억9천→변경 2억7천)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