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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수도권고속철도 관련 Q&A

Q1
Q1 수도권고속철도 사업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ㅇ 사업내용 : 수서~평택구간 고속철도 신선건설(61.1km)
ㅇ 사업기간 : 2008~2014
ㅇ 사 업 비 : 3조 1,051억원
ㅇ 비용부담 : 국가 40%, 한국철도시설공단 60%
 


Q2
Q2 그동안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은?
  □ 추진현황
◦ ’06.10 ~ ‘07.12 :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
◦ ’08. 7 ~ ‘09. 8 : 예비타당성조사(BC=1.05, AHP=0.558)
◦ ’08. 3 ~ ‘09.10 : 기본계획
◦ ‘10. 3 ~ ’11.10 : 기본 및 실시설계
◦ ’11. 5 ~ : 9개공구 순차 착공

□ 향후일정
◦ 노반공사 완료(`11.5~`15.4월)
◦ 장대레일 부설(`15.2~`15.5월)
◦ 종합시험운행 및 최종점검(`15.7~`15.12월)
◦ 수서~평택구간 구간 완공(`15.12월)
 


Q3
Q3 수도권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효과는?
  ◦ 수도권 지역 시 · 종착역 분산으로 철도운영 다양화 계기
◦ 서울 강남→부산 실질 운행시간 단축으로 신규 수요 창출
   - 서울 강남 → 부산 실질운행시간 약 1시간 가량 단축
     (현재) 강남 -(38분)→ 서울역 (171분)→ 부산 (총 3시간49분)
     (강남개통) 강남 -(25분)→ 수서역 (128분)→ 부산 (총 2시간53분, 56분 단축)
   - 생산유발효과 95,309억원 및 고용유발효과 76,189명 창출

◦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을 반영하고 고속․광역철도 네트워크 구성 용이
   * 특히, KTX수서역의 경우 복합환승센터 건설 및 연결철도망 구축으로 향후 철도교통의 새로운 요충지 역할 기대

◦ 동탄 · 판교 신도시, 분당, 기흥지역 등에 광역교통수단 제공으로 수도권교통난 해소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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