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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교통체계효율화사업(R&D)



Q1 교통체계효율화사업(R&D)의 목적은?

 

교통수단과 시설의 개발·관리·운영 등에 관한 첨단 교통기술을 지속적 개발·적용하여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국민의 교통편의 증진에 있습니다.

* 관련규정 : 교통체계효율화법 제21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


Q2 교통체계효율화사업(R&D)의 분야별 연구내용은?

 

지능형 교통체계
- 교통정보를 수집·관리·제공함으로써 교통시설 이용효율 극대화, 교통 이용편의와 교통안전 제고 및 에너지 절감 등 환경친화적 교통체계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

미래교통시스템
- 신개념 미래교통시스템에 필요한 첨단교통기술 확보, 쾌적·신속·안전·편리한 차세대 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기술개발

물류시스템
- 고효율 물류시스템 개발을 통한 첨단 물류시스템 구축 기술개발

자유공모
- 민간의 창의성을 활용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필요 기술개발 및 개발된 기술의 현장검증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과제  


Q3 교통체계효율화사업(R&D)의 시행절차는?

 

연도별 사업
시행계획 수립
매년도 사업 시행계획 수립(국토해양부 연구개발담당관실)
  * 사업추진방향, 분야별·과제별 예산지원계획 등
 - 국토해양미래기술위원회 심의 거쳐 수립
   (공동위원장 2인(제1차관, 민간위원 중 호선) 포함 35명)
 
사업별
협약체결
교통체계효율화사업 관리 위·수탁 협약체결
(신교통개발과(국토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전문기관)
 
사업 공고 사업 시행계획 공고(전문기관)
 -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 공고내용 게재
 
선정 평가 연구기관 선정 평가위원회 평가(전문기관)
 
과제별 협약체결
및 사업추진
최종 선정결과에 따른 과제별 협약체결
  (전문기관 ⇔ 연구기관)
 
결과 평가 중간평가 : 지속적으로 진도관리를 시행하며 매년 중간평가
최종평가 : 최종 종료평가를 거쳐 성공·실패 판정
(중간, 최종 평가위원회)
 
연구성과 활용실적
조사·분석
연구성과 활용실적 조사 및 과제별 연구성과 활용 현황 분석(전문기관)
 
연구성과 활용 연구성과에 대한 특허권·실용신안권·의장권·상표권 등 산업 재산권을 보호받기 위한 출원서 및 심사청구(주관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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