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고속도로 사천~산인구간 확장 Q&A
- 담당부서도로정책과
- 담당자라재웅
- 전화번호02-2110-6437
- 등록일2011-12-01
- 조회5956
- 분류교통물류
Q1 | 남해고속도로 사천~산인 구간 개통일 및 시간은? |
|
A. 사천~산인 48.2km구간은 2011. 12. 21. 14:00을 기하여 확장 개통합니다. |
Q2 | 남해고속도로 사천~산인 구간 이용방법은? |
|
A1. 대전통영 고속도로에서 진주분기점을 이용 A2. 중부내륙 고속도로에서 산인분기점을 이용 A3. 사천,진주,문산,진성,지수,군북,장지,함안나들목을 이용하여 진출입이 가능 |
Q3 | 남해고속도로 사천~산인 구간에 휴게소는 있는지? |
|
A1. 휴게소는 부산방향으로 2개소, 순천방향으로 2개소가 운영 중으로 모두 휴식, 식사, 주유가 가능하며, 기존 남강휴게소는 폐쇄하고 함안휴게소로 이전하였습니다. |
Q4 | 사천~산인 구간 개통효과는? |
|
A1. 남해고속도로의 사천~산인 구간을 확장하여 상습 지·정체 구간을 해소하고,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형개량으로 교통사고 위험을 해소함 A2. 영·호남을 동서로 연결하여 물류수송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대전통영 및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연계하여 경상권지역의 접근성을 향상 A3. 운행시간 7분 단축으로 연간 물류비 586억원 절감 |
Q5 | 사천~산인 확장을 위한 투입 사업비 및 인원·장비는 ? |
|
A1. 사업비 : 9,873억원 (205억원/km) A2. 인 원 : 연 30만명 A3. 장 비 : 연 8만대 |
Q6 | 공사기간 및 도로규모는? |
|
A1. 공사기간 : 2007~2011년 A2. 도로규모 : 연장 48.2km, 왕복 4 → 6, 8 차로(폭원 30.6~37.8m) (사천~진주 6차로, 진주~산인 8차로) |
Q7 | 확장 개통구간 터널 및 교량 현황은? |
|
A1. 터널 3개소 2,062m A2. 교량 76개소 3,935m (장대교량 11개소) |
Q8 | 남해고속도로 구간 추후 확장 및 개통 계획은? |
|
A1. 2012. 4월에 남해선 목포~광양 구간이 개통 예정이며, 2013. 12월에 냉정~부산 구간을 확장(4→6,8차로) 완료할 예정입니다. |
Q9 | 사천~산인 구간 주변 관광지는? | ||||||
|
A1.
|
Q10 | 사천~산인 구간 노선 특징은? |
|
A1. 본 노선은 서부 경남권의 극심한 교통체증 해소와 영·호남 동서내륙의 교류확대, 물동량 수송 극대화를 위하여 양방향 4차로인 기존 남해고속 도로를 6~8차로로 확장하고, 기하구조 불량(R=300~700m, S=1.9~5.1%)에 대하여 평면 및 종단선형(공사구간의 약 90%)을 통해 개량하고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