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정책Q&A

전주-광양 완전개통 Q&A

  • 담당부서도로정책과
  • 담당자추성훈
  • 전화번호02-2110-8713
  • 등록일2011-10-13
  • 조회6543
  • 분류국토도시
Q1 전주광양 고속도로 개통일 및 시간은?

 

전주광양 고속도로 117.8km 전 구간이 2011.4.29, 18:00 을 기하여 개통합니다.

 

Q2 전주광양 고속도로 이용방법은?

 

익산장소 고속도로에서 완주분기점을 이용

88올림픽 고속도로에서 남원분기점을 이용

남해고속도로에서 순천분기점을 이용

동전주,상관,임실,오수,서남원,황전,구례화엄사,동순천나들목을 이용하여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Q3 전주광양 고속도로 휴게소는 있는지?

 

휴게소는 전주방향으로 4개소, 순천방향으로 4개소가 있으며 이중 오수,황전 휴게소는 정식휴게소로 휴식, 식사, 주유가 가능하며 관촌,춘향휴게소는 간이휴게소로 정차 및 휴식만 가능합니다.
   (관촌, 춘향 휴게소는 추후 교통량 증가 추이를 감안 정식휴게소로 오픈예정)

 

Q4 전주광양고속도로 개통효과는?

 

전라남북도 문화전통 도시인 전주,남원,순천을 직접 연결하고 수도권, 충청, 경상지역에서의 접근성 향상으로 지리산-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될 것으로 기대되며
운행시간 58분단축으로 연간 물류비 924억원 절감
연간 5만톤의 CO2 감소 등으로 118억원의 환경개선비용 절감이 기대

 

Q5 전주광양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투입 사업비 및 인원·장비는 ?

 

사업비 : 22,126억원 (188억원/km)
인 원 : 연 125만명
장 비 : 연 46만대
자 재 : 시멘트 75만톤, 철근 10만톤

 

Q6 공사기간 및 도로규모는?

 

공사기간 : 2004~2011년
도로규모 : 연장 117.8km, 왕복 4차로(폭원23.4m)

 

Q7 개통구간 터널 및 교량 현황은?

 

터널 37개소 37km (장대터널 12개소)
교량 136개소 20km (장대교량 68개소)

 

Q8 개통구간 특수구조물이 있는지?

 

죽립온천교(연장 : 215m, 공사비 : 135억원 형식: 콘크리트아치교, 국내최장경간(125m) 아치교량, 국내2번째 아치교량)

천마터널(연장 : 3,987m, 공사비 : 408억원 국내 공용중 고속도로 중
   두번째 긴 터널)

 

Q9 전주광양 고속도로 주변 관광지는?

 

동전

주나들목

임실

나들목

오수

나들목

서남원

나들목

구례화엄사

나들목

황전

나들목

동순천

나들목

전주한옥마을

임실치즈밸리

혼불문학관,

오수의견문화제

남원광한루

지리산

국립공원,

 화엄사

섬진강

순천만,

순천왜성

 

Q10 전주~광양 구간 노선 특징은?

 

본 노선은 국도 17호선과 전라선 철도와 병행하고 있고, 오수 인근에서 교차하며, 전북 내륙 산악지역을 통과하고 잇어 전체 연장의 40%가 교량, 터널 등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음.

 

Q11 북남원 나들목은 언제 개통되는지?

 

북남원 나들목은 공사추진 정도응 감안하여 2011, 12월에 개통할 계획입니다.

 

Q12 동순천나들목과 호남고속도로 광주방향 진출입 연결로가 없는 이유는?

 

동순천나들목↔호남선(광주방향) 이용 예측교통량이 적고, 순천, 여수방향 차량은 이동거리가 짧은 국도17호선을 주로 이용할것으로 예상되어 연결로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동순천나들목→호남선(광주방향) 차량과 호남선(광주)→여수,순천방향 차량은 순천나들목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