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광양 완전개통 Q&A
- 담당부서도로정책과
- 담당자추성훈
- 전화번호02-2110-8713
- 등록일2011-10-13
- 조회6543
- 분류국토도시
Q1 | 전주광양 고속도로 개통일 및 시간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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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광양 고속도로 117.8km 전 구간이 2011.4.29, 18:00 을 기하여 개통합니다. |
Q2 | 전주광양 고속도로 이용방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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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장소 고속도로에서 완주분기점을 이용 88올림픽 고속도로에서 남원분기점을 이용 남해고속도로에서 순천분기점을 이용 동전주,상관,임실,오수,서남원,황전,구례화엄사,동순천나들목을 이용하여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
Q3 | 전주광양 고속도로 휴게소는 있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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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는 전주방향으로 4개소, 순천방향으로 4개소가 있으며 이중 오수,황전 휴게소는 정식휴게소로 휴식, 식사, 주유가 가능하며 관촌,춘향휴게소는 간이휴게소로 정차 및 휴식만 가능합니다. (관촌, 춘향 휴게소는 추후 교통량 증가 추이를 감안 정식휴게소로 오픈예정) |
Q4 | 전주광양고속도로 개통효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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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북도 문화전통 도시인 전주,남원,순천을 직접 연결하고 수도권, 충청, 경상지역에서의 접근성 향상으로 지리산-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될 것으로 기대되며 운행시간 58분단축으로 연간 물류비 924억원 절감 연간 5만톤의 CO2 감소 등으로 118억원의 환경개선비용 절감이 기대 |
Q5 | 전주광양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투입 사업비 및 인원·장비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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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 22,126억원 (188억원/km) 인 원 : 연 125만명 장 비 : 연 46만대 자 재 : 시멘트 75만톤, 철근 10만톤 |
Q6 | 공사기간 및 도로규모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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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기간 : 2004~2011년 도로규모 : 연장 117.8km, 왕복 4차로(폭원23.4m) |
Q7 | 개통구간 터널 및 교량 현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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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37개소 37km (장대터널 12개소) 교량 136개소 20km (장대교량 68개소) |
Q8 | 개통구간 특수구조물이 있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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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립온천교(연장 : 215m, 공사비 : 135억원 형식: 콘크리트아치교, 국내최장경간(125m) 아치교량, 국내2번째 아치교량) 천마터널(연장 : 3,987m, 공사비 : 408억원 국내 공용중 고속도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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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9 | 전주광양 고속도로 주변 관광지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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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0 | 전주~광양 구간 노선 특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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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노선은 국도 17호선과 전라선 철도와 병행하고 있고, 오수 인근에서 교차하며, 전북 내륙 산악지역을 통과하고 잇어 전체 연장의 40%가 교량, 터널 등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음. |
Q11 | 북남원 나들목은 언제 개통되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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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남원 나들목은 공사추진 정도응 감안하여 2011, 12월에 개통할 계획입니다. |
Q12 | 동순천나들목과 호남고속도로 광주방향 진출입 연결로가 없는 이유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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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순천나들목↔호남선(광주방향) 이용 예측교통량이 적고, 순천, 여수방향 차량은 이동거리가 짧은 국도17호선을 주로 이용할것으로 예상되어 연결로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동순천나들목→호남선(광주방향) 차량과 호남선(광주)→여수,순천방향 차량은 순천나들목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