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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

  • 담당부서고속철도과
  • 담당자김홍순
  • 전화번호02-2110-8809
  • 등록일2011-03-30
  • 조회8334
  • 분류교통물류

 

Q1 수도권고속철도 사업은 어떤 사업 인가요 ?

 

수도권고속철도는 수서에서 평택(현 경부고속철도에 연결)을 연결하는 신선철도로 총연장 61.1㎞, 사업비 37,231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를 시행중에 있으며, 2011년 하반 노반공사를 착공하여 2014년말 완공할 예정입니다.

 

Q2 수도권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목적은 무엇인지요?

 

경부2단계(대전․대구도심 포함), 호남고속철(오송~광주) 사업이 ’14년에 완료되어 고속철도 운행이 대폭 늘어나야 됨에도
ㅇ 서울~금천구청(시흥)구간의 선로용량 포화로 추가 열차투입이 곤란하여 이를 만회하고져 동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ㅇ 또한, 경의선 사고와 같이 일부 구간 사고로 인한 전체 네트워크가 단절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수도권 지역 시․종착역 분산으로 철도운영 다양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철도운영 다양화

 

Q3 수도권고속철도를 건설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수서․동탄 KTX 역사 건설로 서울 강남․강동, 경기 동남부 지역 약 500만명 잠재수요 창출가능 합니다.
    * 고속철도 수요 전망(천명/일)
     72(‘04)→89(’05)→100(‘06)→102(’07)→104(‘08)→203(‘16)→208(‘26)→ 206(‘36)
    * 연평균 약 2,700억원 이상의 추가수익 창출로 철도공사 경영개선 기여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을 반영하고, 고속․광역철도 네트워크 구성 용이하여 동탄․판교 신도시, 분당, 기흥지역 등에 광역교통수단 제공으로 수도권교통난 해소에 기여합니다.
    * 특히, KTX 수서․동탄역은 복합환승센터 건설 및 연결철도망 구축으로 향후 철도교통의 새로운 요충지 역할 기대

 

Q4 수도권고속철도를 이용하여 부산, 목포방향 등으로 갈수 있는지?

 

수도권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수서역에서 부산, 목포 등으로 출발하는 고속열차를 운행할 계획입니다.
ㅇ 수서역에서 출발한 열차는 동탄역을 거쳐 평택시 인근에서 현 경부고속철도를 이용 부산으로 가고, 오송에서 호남고속철도를 이용 목포 방향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
경부고속철(‘14년 대구~부산, 대전․대구도심 개통 기준)
ㅇ 전역정차 : 수서→대전(50.5분)→동대구(89.5분)→부산(128.5분)
ㅇ 2역정차 : 수서→대전(40.4분)→동대구(80.4분)→부산(119.4분)
호남고속철(‘17년 오송~광주송정~목포 전구간 개통 기준)
ㅇ 전역정차 : 수서→익산(64.77분)→광주송정(93.41분)→목포(106.81분)
ㅇ 2역정차 : 수서→익산(60.79분)→광주송정(85.191분)→목포(98.59분)

 

Q5 수도권고속철도 일부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지하로 건설되는데, 차량이 운행중에도 건설이 가능한지?

 

수도권고속철도 구간중 경부고속도로 지하이용 구간은 판교 부근에서 동탄역(동탄2 신도시내 위치)까지입니다.
ㅇ 경부고속도로 지하 이용구간은 고속도로에서 지하 40~50m에서 공사가 진행되며, 지하 40~50m는 암반중 가장 강한 경암지대로 형성되어 있어 차량이 운행중에도 공사가 가능합니다.
ㅇ 또한, 공사중 미리 계측기를 설치하여 이상 징후를 확인하는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환교통 협약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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