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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도심구간 건설

  • 담당부서고속철도과
  • 담당자김홍순
  • 전화번호02-2110-8809
  • 등록일2010-12-31
  • 조회8339
  • 분류교통물류

 

Q1 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전·대구 도심구간 통과방식은?

 

경부고속철도 도심통과 구간은 도심단절, 철도변 인근지역의 소음·진동, 지하역 건설시 방재·이용성 등으로 도심통과방식에 논란이 있었으나
  * 통과방식 : ’90 지상 → ’93년 지상 → ’95년 지상
타당성 검토 및 관련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06.8월 지상화 방안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하였음

 

Q2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으로 추진중인 대전·대구 도심구간의 지상화 추진의 효과는?

 

도심구간의 지상화 건설은 기존경부선의 철도부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안으로 용지매입을 최소화하였으며
고속선로 증설과 병행하여 철도로 인해 단절된 지역에 횡단입체시설 추가 및 확장, 철로 인근주민의 교통편의를 위한 측면도로 정비, 소음·진동문제 해소 및 인근주민의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완충녹지를 조성함으로써
  ㅇ 그동안 장기 미집행으로 남아있던 철로변 주변의 도시관리계획의 재정비는 물론 도시미관을 대폭 개선하게 됨

 

Q3 경부고속철도 2단계사업 대전·도심구간 완공시 시간단축은?

 

대전·대구 도심구간 건설사업은 2014년 완공예정으로 추진 중이며 완공이 될 경우 서울~부산간 운행시간은 2역 정차기준으로 2시간 10분(현재 2시간 18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약 8분이 단축 됨

 

Q4 대전·대구 도심구간 공사추진에 따른 불편사항 해소대책은?

 

대전·대구 도심구간은 운행노선을 변경하면서 고속전용선을 건설하여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공사기간이 상당기간 소요되는 사업으로
(공사기간 동안 교통체증, 공사시 소음·진동 등의 불편사항이 예상되어 공사시행 전 관련지자체 및 교통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을 마련하였으며
  ㅇ 특히, 주거 밀집지역에서의 공사임을 감안 안전기준 및 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시한 제반기준을 준수하여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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