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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 추진현황

 

Q1 경인아라뱃길에 자전거도로가 조성되었다는데, 자세히 알려주세요?

 

경인아라뱃길의 자전거도로 명칭은 “아라 자전거길”로
주운수로의 남북측을 따라 36km 구간과 경인항(인천/김포 양측) 내부의 자전거길 구간을 포함하여 총 41.3km의 연장으로 조성되어 있음.
아라 자전거길은 자전거ㆍ보행로ㆍ녹지대를 다양한 구성으로 배치하여 변화를 주었으며 폭은 5∼8m(자전거 실주행폭1.5~3.0m)로 조성.
자전거길을 따라 약 1.4km 간격으로 포켓파크가 배치되어 있어 주변 경관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음.
아라 자전거길 특화시설
  - 633 광장 : 아라뱃길 서쪽 끝 인천터미널에는 한강~남한강~새재길~낙동강 하구둑까지 이어지는 633㎞의 국토종주 자전거길의 출발점이 위치하고 있다. 633광장에는 국토종주 자전거길 노선을 알려주는 종합안내석, 자전거길 종주 무인 인증부스, 기념표지석, 종주 자전거길의 출발과 도착을 표시한 바닥 눈금자 등이 설치되어 있다.
  - 판개목 쉼터 : 아라뱃길 동쪽 끝 김포 한강변에 조성되어 있는 쉼터로 한강 자전거길과 연결되는 지점이다. 자전거길 종주 무인 인증부스가 설치되어 있으며, 잠시 쉬면서 한경변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아라 자전거길 특화시설

 

Q2 아라 자전거길의 효과는?

 

경인 아라뱃길 전구간을 순환할 수 있는 자전거ㆍ인라인ㆍ보행로 구축으로 시민 레크레이션의 장 제공
아라뱃길 수변공간의 활용성 증대 및 접근성 확보
아라뱃길 관광, 레저 기능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 녹색 성장에 기여

 

Q3 자전거도로의 구조 및 시설기준은?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국토해양부, 2009.8)에 제시된 시설기준을 준용하여 포장재료, 도로폭 등 계획하였음
자전거ㆍ보행로 · 녹지대를 다양한 구성으로 배치하여 변화를 주었으며 폭은 5∼8m(자전거 실주행폭1.5~3.0m)로 조성되어 있음
또한,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자전거보관대 및 그늘, 벤치, 파고라 등 편의시설 설치

자전거도로의 구조 및 시설기준
자전거도로의 구조 및 시설기준

 

Q4 요즘 자전거사고도 많던데,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는 안전한가요?

 

아라 자전거길의 안전관리를 위해 아래 사항들을 반영
  - 자전거 및 보행로의 동선 교차방지를 위한 분리대 설치
  - 자전거 및 보행동선 포장 색상 차별화 (자전거 도로 : 붉은색, 보도 : 녹색)
  - 수로측 낙상방지를 위한 울타리 설치
  - 안전 및 편의를 위한 다양한 표지판 설치

 

Q5 아라 자전거길로의 접근은 편리한가요?

 

아라뱃길 경인항(김포)의 판개목 쉼터에서 한강 자전거길과 연결되어 자전거를 타고 서울로 이동 가능
인천공항철도의 검암역, 계양역에서 내리면 아라 자전거길로 쉽게 진입할 수 있음
자가용이나 노선버스를 이용하여 경인항(인천/김포)으로 진입할 수 있음
(버스노선 등 자세한 교통정보는 아라뱃길 홈페이지 http://www.giwaterway.kr에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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