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일부 지분매각 Q&A
- 담당부서항공정책과
- 담당자전덕수
- 전화번호02-2110-6468
- 등록일2012-08-24
- 조회8209
- 분류항공
인천공항공사 지분매각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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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는 왜 필요한가?
□ 인천공항은 개항이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중국공항 의 공격적 허브화 전략 등 기존의 성장동력이 위협받고 있어 환경변화에 대 한 능동적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ㅇ 또한 인천공항은 서비스 수준 등 일부는 세계적 수준이나, 허브화 및 경영 효율측면 등 많은 부분에서는 아직 세계적인 주요 선진공항에 비해 미흡한 수준 이며 이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환승율(‘08): 인천15%, 홍콩33%, 창이38%, 나리타 24%, 스키폴47% * 취항사(‘08): 인천 69, 홍콩 88, 북경 78, 스키폴 110, 프라포트 163
세계적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 대부분의 세계적 주요허브공항들도 민간참여를 통한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 및 선 진화된 경영체계를 바탕으로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ㅇ 국제여객기준 상위 50개(2007기준) 공항의 상당수(약 70%)가 소유·운영 지분의 일부를 매각했거나 매각을 계획하고 있는 등 공항의 지분매각은 세계적인 추세 입니다.
□ 인천공항 역시 세계적인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하기보다는 민간지분참여를 통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공항 산업의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근본적인 변화모색이 필요 합니다.
ㅇ 우선, 인천공항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공항운영의 자율성‧투명성을 보다 강 화하고, 운영효율성을 개선해야합니다.
ㅇ 또한, 전략적 제휴 등 지배구조 선진화 및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허브기 능을 강화하여 동북아 대표허브 및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공항전문운 영사로 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인천공항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인천공항공사 지분매각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인천공항공사 전진화를 통해 어떻게 달라지나?
① 기업공개(IPO)를 통해 공항의 가치가 향상됩니다.
→ 운영효율성 제고 및 그간의 성과를 국민과 공유
□ 금번 계획의 골자는 공정한 시장가격 형성과 공기업 가치의 국민 환원을 위해 우 선 일부지분(15% 범위)을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추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 제휴나 추가 상장 등을 검토한다는 것입니다.
□ 비상장기업인 인천공항공사를 기업공개(IPO)를 통해 주식상장하면 시장감시가 강화되고 경영투명성, 자율성, 책임성이 강화되어 보다 뛰어난 경영성과를 창 출하고, 비용절감 등 상시적 경영혁신을 추구하여 효율적 경영체제를 구축할 것입니다.
ㅇ 또한, 일반공모를 통해 주식이 일반에게 분배되면 그간 인천공항이 이룩 한 운영성과를 국민과 함께 나눌 수도 있을 것입니다.
* IPO 이후 주당수익률* : 포스코(2,898%), KT&G(234%)
② 허브기능을 강화하고 글로벌 공항운영사로 도약합니다.
→ 민간의 마케팅 기법 등을 활용한 글로벌 공항 네트워크 구축
□ 공항운영전문사와 전략적 제휴를 하게되면 인천공항이 부족한 허브 기능강화, 해외진출 확대 등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쓸 수 있습니다.
ㅇ 민간의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 및 해외 네트워크 활용 등을 통해 허브기능을 강 화하여 동북아 대표 허브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인 해외공항사업 진 출을 통해 프라포트, AdP, 스키폴 등 세계적 공항운영사와 어깨를 나 란히 하며 세계적인인 공항운영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 국민의 직·간접적인 조세부담이 감소됩니다.
□ 지분매각을 통하여 정부가 투자한 자본을 일부 회수할 수 있으며 국민 부담인 조세재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ㅇ 또한 주식시장을 통해서도 자금조달이 가능해지는 등 3단계 확장사업과 같은 향후 대규모 사업시 재원조달이 보다 용이해집니다.
⇒ 향후 공항시설 확장 및 운영 투자비 조달에 민간이 참여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국민의 조세부담이 경감됩니다.
◈ 인천공항공사 선진화 추진방안은?
□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는 공공성 확보, 기업가치 극대화 및 공정하고 투명 한 차에 의한 지분매각 추진이라는 대원칙하에 국익에 최대한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 주식가치에 대한 일부의 우려를 해소하고, 부의 창출이 대부분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우선 인천공항공사 지분 일부를 내년중 기업공개 (IPO, 일반공모)방식으로 국내주식시장에 상장할 계획입니다.
ㅇ 구체적인 상장시기, 물량 등은 시장상황, 미래성장성 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검토할 것이며, 내년중 최초 상장할 물량 역시 주식 시장 소화가능성 및 타 공기업 사례 등을 감안하여 정부보유주식의 15%범위내 에서 적정수준으로 책정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공항전문운영사와의 전략적 제휴는 일단 일반공모(IPO)를 통해 시장가격 이 형성된 이후 전략적 필요성 및 시장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ㅇ 전략적 투자자를 유치할 때에는 무엇보다 인천공항의 경쟁력 강화 및 기업가치 향상을 최우선 가치로 둘 것이며, 필요할 경우 상호지분교환 방식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 공공성 확보 대책은?
□ 지분매각 후에도 인천공항공사는 정부지분이 51%를 넘는 공기업체제를 유지하며, 정부는 항공감독당국으로서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므로 공공성이 훼손되는 일은 결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ㅇ 대부분의 해외공항은 51% 이상 지분이 민간에 매각된 경우에 공공성 확보를 위한 규제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나, 인천공항은 51%이상 지분을 정부가 보유할 것임에도 국민의 우려를 반영하여 보다 실질적인 규제제도를 도입할 것입니다.
□ 지분매각에 앞서 공항이용료 인상, 서비스수준 저하, 해외 헐값매각 등 국민의 우려사항에 대한 대책을 면밀히 검토‧보완하여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입니다.
ㅇ 항공법을 개정하여 현재 신고제로 되어 있는 공항이용료 제도를 정부 승인제로 변경하고, 객관적인 서비스평가 제도를 구축하여 평가결과를 공지하고 이 를 이용료와 연계하여 세계 최고의 서비스 수준을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ㅇ 해외 국부유출 및 특정주주로의 경제력 집중을 막기 위한 외국인 등 특정주주에 대한 지분제한 제도를 마련 할 것입니다.
ㅇ 또한, 활주로 등 공항의 핵심자산은 국고로 환수하고, 대신 공항시설관리 권을 부여하여 공항운영자의 관리․운영에 대한 온전한 권리를 보장하면서 정부 의 통제력도 유지할 것입니다.
☞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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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 인천공항의 매각가치는 얼마?? |
→ 언론에 보도된 매각가치는 각각의 기준에 의한 추정치 일 뿐, 향후 매각단계에서 정밀한 기업실사 등을 통해 결정될 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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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의 주식가치는 매각주간사를 선정한 이후, 정밀한 기업실사 및 적정한 매각가치 평가방법을 적용한 후 시장에서 최종 결정될 사항으로 현재로서는 정확히 얼마인지 알 수 없습니다. |
Q2 | 인천공항이 외국인 손에 넘어간다? | |||||||||||||
→ 인천공항공사는 여전히 공기업이며 국민 소유로 남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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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 지분매각은 공개적이며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이뤄지며, 주식상장(IPO)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널리 분산 거래될 예정이므로 해외에 매각하거나 특정 회사가 사유화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부 인터넷 상에서 인천공항을 특정기업ㆍ특정인에게 매각한다는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습니다. ㅇ 이러한 허위사실에 근거하여 정부정책을 비판하는 것은 국민의 정책에 대한 혼란과 오해를 유발함은 물론 국가의 위신과 대외신인도를 크게 저하시키는 행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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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 높은 수익을 내고 있는데 전략적 투자자 유치가 왜 필요한가? |
→ 인천공항이 부족한 부분(항공마케팅, 해외진출 등)에 도움을 받아 허브기능을 강화하여 지속 성장 도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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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은 ‘01년 개항이후 짧은 시간동안 연평균 매출 8% 성장, ACI 세계공항 서비스평가 4년 연속 1위 달성 등 크게 성장했으나, |
Q4 | 전략적 제휴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추진하나? |
→ 시기ㆍ방법 등은 추후 시장상황과 전략적 필요성에 따라 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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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및 방법) 전략적 투자자는 인천공항의 경쟁력 강화와 장기적인 성장ㆍ발전에 도움이 될 경우에만 선별적으로 유치할 예정입니다. |
Q5 | 재무적 투자자는 배제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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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천공항공사 선진화는 지분매각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되 공공성을 침해해서는 안되고, 전략적 제휴는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는 기본원칙하에 추진되고 있습니다. |
Q6 | 수익성을 강조하여 공항이용료가 크게 인상된다? | ||||||||||||||||||||||||||||||||||||||||||||||||
→ 정부가 최대주주이자, 항공감독당국으로서 철저히 관리할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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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분매각 이후에도 정부는 최대주주이자 항공감독당국으로서 공항이용료가 합리적으로 책정되도록 관리할 계획입니다.
※ 출발여객 기준 실질 여객공항이용료로 환산(예, Sydney공항의 경우 출발, 도착 여객에 Passenger Charge로 각 26.57 AUD 부과 하고, 출발 여객에 Passenger Movement Charge 47 AUD 부과) ※ 출처 : IATA Airport, ATC & FUEL CHARGES MONITOR |
Q7 | 국가“가”급 보안시설을 매각해도 되는 것인지? |
→ 공항 안전ㆍ보안에 대한 통제권은 매각과 관계없이 정부에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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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의 안전과 보안에 대한 통제권은 정부에 있으며, 매각과 상관없이 관련법에 의해 정부의 통제권한이 보장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