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경전철 건설공사 사고 Q&A
- 담당부서건설안전과
- 담당자박용선
- 전화번호02-2110-6310
- 등록일2012-08-24
- 조회4503
- 분류교통물류
'의정부 경전철 건설공사 사고' Q&A |
|
Q1 |
사고의 근본적인 발생원인은 무엇인지? |
|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량상부 작업 중에 서포트에 부착된 엔드세크먼트가 인접 서포트에 충돌하고, 이후 서포트 상단부의 움직임이 발생하여, |
Q2 | 사고발생에 따른 처벌 대상 및 수위는? |
|
건설기술관리법, 건설산업기본법, 산업안전보건법 등에 따라 처벌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나, |
Q3 | 노동부와 경찰의 조사결과와 큰 차이가 있는지? |
|
수사권을 가진 노동부와 경찰의 조사는 형사처벌을 위한 조사인 반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원인 조사를 통한 재발방지대책 발굴을 중심으로 활동함 |
Q4 | 겐트리크레인의 조작실수 또는 오작동이 있었던 것인지? |
|
서포트간의 충돌의 원인이 된 겐트리 크레인 작동은 리모컨 조작미숙 또는 장비결함에 의한 오작동이 원인이 될 수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경찰에서 수사중에 있음 |
Q5 | 도로, 하천 등 도심내 건설되는 경전철 공사시 주변 보행자 등에 대한 안전 확보대책은? |
|
현재 시공사가 작성하는 안전관리계획서에 통행 안전시설 설치 및 교통소통계획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음 |
Q6 | 민자사업에 대한 안전관리 확보방안은? |
|
민자사업의 규모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발주자가 컨소시엄 형태가 되므로 정부 발주사업과 같은 철저한 관리ㆍ감독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